바보가 아니라면 합격하는 경희대논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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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계열 논술 Theory | |
1번 문제 유형 [501자 이상 ∼ 600자 이하 : 배점 30점] | |
2016 모의 인문 |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요약하고, 논지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
2015 인문 |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욕망’을 핵심어로 하여 요약하고, 그 욕망의 유사성을 논하시오. |
2015 모의 인문 |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비교하시오. |
2014 인문 |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비교하시오. |
-> 두 개의 제시문을 각각 요약하고 유사점 혹은 차이점을 밝히도록 요구하는 문제 | |
2번 문제 유형 [1,100자 이상 ~ 1,200자 이하 : 배점 70점] | |
2016 모의 인문 | 제시문 [바]가 함축하는 의미를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다], [라], [마]에 나타난 관점을 설명하시오. |
2015 인문 | 제시문 [바]의 관점을 바탕으로, 제시문 [다], [라], [마]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설명하시오. |
2015 모의 인문 | 제시문 [바]를 기반으로, 제시문 [다], [라], [마]에 나타난 공감의 양상이 어떻게 다른지 논술하시오. |
2014 인문 | 제시문 [마]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나]의 주인공, [다]의 화자, [라]의 ‘현자’의 태도를 비판하시오. |
-> 평가의 기준이 되는 제시문을 조건화하여 요약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세 개의 제시문을 평가하도록 요구하는 문제 | |
사회계열 논술 Theory | |
1번 문제 유형 [401자 이상 ∼ 500자 이하 : 배점 30점] | |
2016 모의 사회 | 제시문 [가]∼[마]를 비슷한 주장을 담은 내용끼리 두 가지로 분류하고, 그 내용을 각각 요약하시오. |
2015 사회1 | 제시문 [가]∼[마]를 비슷한 주장을 담은 내용끼리 분류하고, 각 제시문을 요약하시오. |
2015 사회2 | 제시문 [가] ∼ [마]를 비슷한 주장을 담은 내용끼리 분류하고, 각 제시문을 요약하시오. |
2015 모의 사회 | 제시문 [가]∼[마]를 비슷한 주장을 담은 내용끼리 두 가지로 분류하고, 그 내용을 각각 요약하시오. |
2014 사회1 | 제시문 [가]∼[마]를 비슷한 주장을 담은 내용끼리 분류하고, 각 제시문을 요약하시오 |
2014 사회 2 | 제시문 [가] ∼ [라]를 비슷한 주장을 담은 내용끼리 분류하여 비교 요약하시오. |
-> 제시문 다섯 개를 두 입장으로 분류한 후 각각 한 문장씩으로 요약하도록 요구하는 문제 [성균관대식 1번 문제 유형] | |
2번 문제 유형 [601자 이상 ∼ 700자 이하 : 배점 40점] | |
2016 모의 인문 | 제시문 [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제시문 [가]∼[나]의 논지를 비판하시오. |
2015 사회1 | 제시문 [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제시문 [다], [라], [마]의 논지를 평가하시오. |
2015 사회2 | 제시문 [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제시문 [가], [나]를 비판하시오. |
2015 모의 사회 | 제시문 [바]의 논지를 근거로 하여 제시문 [가]∼[다]의 논지를 비판하시오. |
2014 사회1 | 제시문 [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제시문 [다]∼[마]의 논지를 비판하시오. |
-> 평가의 기준이 되는 제시문을 조건화하여 요약한 후 이를 바탕으로 세 개의 제시문을 평가하도록 요구하는 문제 [글자 수만 다를 뿐 경희대 인문계열 2번 문제와 유형이 같음] |
1. 인문계열 논술 Theory | |||
1-1) 1번 문제 유형 [501자 이상 ∼ 600자 이하 : 배점 30점] | |||
2016 모의 인문 |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요약하고, 논지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 ||
2015 인문 |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욕망’을 핵심어로 하여 요약하고, 그 욕망의 유사성을 논하시오. | ||
2015 모의 인문 |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비교하시오. | ||
2014 인문 |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비교하시오. | ||
-> 두 개의 제시문을 각각 요약하고 유사점 혹은 차이점을 밝히도록 요구하는 문제 | |||
1-1) 1번 문제 공략법 | |||
STEP1) 문제가 항상 요구하는 것은 아래와 같은 세 가지이다. | |||
① | [가]의 내용을 요약 | ||
② | [나]의 내용을 요약 | ||
③ | 유사점 혹은 차이점을 요약 | ||
STEP2) 이를 문제가 요구하는 분량인 600자를 바탕으로 구체화시켜보자. | |||
① | [가]의 내용을 요약 [200자] | ||
② | [나]의 내용을 요약 [200자] | ||
③ | 유사점 혹은 차이점을 요약 [200자] | ||
STEP3) 서강대 발표기준에 의하면 수험생의 평균 문장길이는 65~70자이다. | |||
① | [가]의 내용을 요약 [200자 - 3문장] | ||
② | [나]의 내용을 요약 [200자 - 3문장] | ||
③ | 유사점 혹은 차이점을 요약 [200자 - 3문장] | ||
STEP4) 예시답안을 기준으로 한 모범답안 골격의 완성! | |||
① | ① | Critical Point [항상 예시답안에서 나오는 한 문장 형태의 서론을 추가] 일반론적인 서술을 통해 한 문장으로 서론을 작성하시오. | |
② | [가]의 내용 중 핵심적인 내용이 무엇인가를 주장하시오. | ||
③ | 그에 대한 근거로 [가]의 제시문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④ | 그에 대한 근거로 [가]의 제시문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② | ① | [나]의 내용 중 핵심적인 내용이 무엇인가를 주장하시오. | |
② | 그에 대한 근거로 [나]의 제시문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③ | 그에 대한 근거로 [나]의 제시문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③ | ① | [가]와 [나]의 유사점 혹은 차이점이 무엇인가를 주장하시오. | |
② | [가]가 왜 [나]와 유사점 혹은 차이점을 가지는가에 대한 근거로서 [가]의 제시문의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③ | [나]가 왜 [가]와 유사점 혹은 차이점을 가지는가에 대한 근거로서 [나]의 제시문의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STEP5) 그렇다면 실제 문제를 한 번 풀어볼까? | |||
2016 경희대 모의 인문계열 논술 [2015년 7월 20일 시행] | |||
제시문 (가) | |||
“그런데 정화(淨化)는 아까부터 논의 속에서 이야기되었던 바로 그것이 된 셈이 아닌가? 최대한 몸으로부터 영혼을 분리하고, 영혼이 모든 면에서 몸으로부터 떨어져서 그것 자체로만 한데 모이고 서로 뭉치도록, 그리고 현재에도 미래에도 마치 사슬로부터 풀려나듯 몸으로부터 풀려나 가능한 한 오직 그 자체로만 살아가도록 길들이는 것 말일세.” “물론입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그러면 이것이 죽음이라 불리는 게 아닌가? 몸으로부터의 영혼의 풀려남과 분리.” “전적으로 그렇습니다.” 그가 말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풀려나게 하기를 늘 열망하는 건, 우리가 말하는 것처럼, 누구보다도 그리고 오로지 올바르게 철학을 하는 사람들 뿐이고, 철학자들이 수행하는 바로 이것이네. 몸으로부터 영혼의 풀려남과 분리. 그렇지 않은가” “그래 보입니다.” “그러면 내가 처음에 말했던 것처럼, 어떤 사람이 살면서는 죽어 있는 것과 최대한 가까운 상태로 사는 준비를 하다가 막상 그것이 자신에게 닥치자 노여워한다면, 그건 우스꽝스러운 일이 아니겠나” “우스꽝스러운 일입니다. 어찌 아니겠습니까” “그럼 심미아스, 실제로 올바르게 철학을 하는 사람들은 죽는 것을 수행하는 것이고, 죽어 있는 것은 그 사람들에게 가장 덜 두려운 일이군. 이런 관점에서 한번 살펴보게. 만일 그들이 몸과는 모든 점에서 반목하면서 영혼 자체를 그것 자체로 가지기를 열망하는데, 그 일이 일어나자 겁을 내고 노여워한다면, 그건 엄청나게 불합리한 일이 아니겠냔 말일세. 그곳에 다다르면 일생을 통해 사랑해 온 것을-그들은 현명함을 사랑하지-얻게 되고, 서로 반목하며 함께 지내온 것으로부터 해방될 희망이 있는 바로 그 장소에 그들이 기쁘게 가지 않는다면 말일세. 연인들과 아내들과 아들들이 죽었을 때 실로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하데스로 가려 했네. 그곳에서 그들이 열망했던 사람들을 보게 되고, 그들과 함께 있게 되리라는 희망에 이끌려서 말일세. 그런데 누군가가 정말로 현명함을 열망하고, 동일한 희망, 즉 하데스가 아니면 어디에서도 현명함과 제대로 만나지 못하리라는 확고한 희망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죽게 되자 노여워하고 그곳에 즐거이 가지 않을 거라고? 벗이여, 진정으로 철학을 하는 사람이라면, 그는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 되네. 그에게는 그곳을 제외하고는 어디에서도 현명함과 순수하게 만나지 못하리라는 확고한 믿음이 있을 테니 말일세. 그런데 만일 사정이 이러하다면, 방금 내가 말한 대로, 그런 사람이 죽음을 두려워한다는 건 매우 불합리하지 않겠나” 그가 말했습니다. | |||
제시문 (나) | |||
인간은 기계에 불과하다. 물론 일반적인 기계가 아니라 ‘놀라운’ 기계다. 우리는 사랑하고, 꿈꾸고, 창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기계다.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그런 기계다. 우리는 ‘인간’이라는 기계다. 그리고 기계가 작동을 멈추는 순간 모든 게 끝난다. 죽음은 우리의 머리로 이해할 수 없는 거대한 신비가 아니다. 죽음은 결국 컴퓨터가 고장 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현상이다. 모든 기계는 언젠가는 망가지게 되어 있다. 인간이 모두 죽는다는 사실이 결코 슬퍼할 일이 아니라고 말하려는 건 아니니 부디 오해하지 말기 바란다. 삶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마지막 축복을 누릴 때까지 우리가 살아갈 수 있다면 그건 분명 좋은 일이다. 오래 사는 것이 전체적으로 내게 좋은 것인 한 죽음은 나쁜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죽음은 너무나 일찍 찾아온다. 하지만 영생을 좋은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사실 영생은 우리에게 축복이 아니라 저주에 가깝다. 죽음을 바라보면서 이를 거대한 미스터리, 너무 두려운 나머지 감히 마주할 수 없는 압도적이고 위협적인 대상으로 바라보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결코 합리적인 태도라고 볼 수 없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나는 ‘부적절한’ 반응이라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너무 빨리 죽는다는 사실에 슬퍼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삶의 기회를 부여받은 게 얼마나 놀라운 행운인지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인생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 |||
경희대 예시답안 | |||
① | ① | Critical Point [항상 예시답안에서 나오는 한 문장 형태의 서론을 추가] 일반론적인 서술을 통해 한 문장으로 서론을 작성하시오. | |
-> | 죽음은 현세와 내세가 구분되는 시점으로, 죽음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현재의 삶과 미지의 내세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달라질 수 있다. | ||
② | [가]의 내용 중 핵심적인 내용이 무엇인가를 주장하시오. | ||
③ | 그에 대한 근거로 [가]의 제시문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④ | 그에 대한 근거로 [가]의 제시문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 | 제시문 [가]는 육체와 영혼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간이 죽음을 통하여 이 둘의 분리를 경험하게 되는데, 죽음은 육체의 욕망으로 점철되었던 인간이 마침내 육체로부터 풀려나 영혼의 자유를 얻고 참된 선의 세계로 들어가게 되는 순간이라고 주장한다. | ||
② | ① | [나]의 내용 중 핵심적인 내용이 무엇인가를 주장하시오. | |
-> | 반면 제시문 [나]는 인간은 기계와 같이 영혼이 없기 때문에 죽게 되면 모든 것들이 소멸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 ||
② | 그에 대한 근거로 [나]의 제시문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③ | 그에 대한 근거로 [나]의 제시문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 | 따라서 죽음은 곧 모든 것이 끝나버리는 것이므로 누구에게나 공포의 대상이지만, 그로 인해 오히려 현재의 삶이 더욱 소중하다는 것이다. | ||
③ | ① | [가]와 [나]의 유사점 혹은 차이점이 무엇인가를 주장하시오. | |
-> | 제시문 [가]와 [나]는 상이한 관점에서 죽음에 대한 의미를 탐색하고 있다. | ||
② | [가]가 왜 [나]와 유사점 혹은 차이점을 가지는가에 대한 근거로서 [가]의 제시문의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 | 제시문 [가]는 인간은 죽음을 통해 육체에 갇혀 이르지 못했던, 이상적인 상태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사후의 세계를 두려워 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 ||
③ | [나]가 왜 [가]와 유사점 혹은 차이점을 가지는가에 대한 근거로서 [나]의 제시문의 내용을 중립적으로 서술하시오. | ||
| -> | 반면, 제시문 [나]는 모든 것이 끝나버리는 죽음 이전의 현세만이 우리에게 부여된 소중한 기회인데, 필연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죽음의 특성이야말로 우리들의 삶을 아름답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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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바 실모 6
수학 실모 사려하는데여 6평92 9평96 인디 오르비실모난이도가 ㅁㅊ다해서요......
경한인문논술도요?
경한도 사회계열2번에 속한 논술로서 매번 똑같이 나옵니다.
위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올해 경한 원점수 컷 모범답안만 가능한가요ㄷㄷ
원래 경한은 퍼펙트하게 써야 붙는걸로 아는데..
지적사항 발견=광탈?!
채점기준을 모두 수개월동안 일일이 분석했기에 답안 구조대로만 제대로 공부한다면 당연히 퍼펙트입니다.
경한은 문제는 쉬운데
응시인원과 수준은....
일반과는 몰라도
경한은
솔직히 운빨
이거 자기가 느끼기에
정말 완벽히 소화했다고해도
합격 장담 못함
당연히 맞습니다. ^^
그래도 이렇게 대비를 안하고 가는 것보단 훨씬 합격률이 높아질 듯 합니다.
한양대 편도 좀 설명해주세요!
한양대편은 이렇게 서술할 수가 없었습니다.
한양대는 매번 비전형적인 문제가 나오기 때문이죠.
그래서 최대한 논술기본기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비전형적인 논술답안을 어떻게 쓰는가를 풀이한 후 학생들의 답안을 5개씩 달아서 첨삭한 것을 같이 올려놓았습니다.
경희대는 내신(실질)반영비율이 높아서 논술 잘써도 합격하기 힘들지 않나요..ㅠㅠ 수시 카드하나 남는거 경희대쓸지 경북대 쓸지 고민하고있었는데
내신 5등급이 넘는다면 경북대겠죠?^^
일반고 3등급은 경한 논술잘써도 떨어지나요?
당연히 아닙니다.
연대만준비하고있는데 경희대가 훨쉽나요?
그리고 작년 한양경제 예비1이였는데 원서한장남는거 한양경영쓸지 경희국문쓸지고민되네요
경희대는 나중에 그냥 경희대편 나오면 그걸로 1~2주일만 공부하십시오.
연세대 논술을 공부했다는 전제하에 아주 쉽습니다.
내신이 고1때 6이고
고2 고3때절반은4절반은5 이면 힘든가요?ㅠ
경희대는 내신 반영이 꽤 높은 편입니다. ㅠㅠ 5등급 이내라면 쓰라고 할 것인데..
ㅠㅠ 답안 구조만파악하면된다길래해보려고했는데 안타깝네요ㅠㅠ
경희대 비교내신의 경우 손해 많이 보나요?
외대는 어때요?
외대도 뭐 항상 같습니다.
올해는 여력이 되지 않을 듯하네요.
시험 전에 그냥 오르비에다가 바로 공개하겠습니다.
경한말고 사회대나 인문대면 합격점 어느정도되나요? 완벽해야하나요
논란이 되는 경한은 논외로 하고
사회대나 인문대는 저 구조대로만 하면 합격가능합니다.
이번에 한의대 목표 반수라 경한 이과 논술만 쓰려하는데요, 내신 2등급 후반인데 더논술에서 이과논술도 다루나요?
전 문과입니다 ㅠㅠ
그럼 수리논술도 같다는게 수리논술도 역대기출을 보고 답안구조를 외우면 된다는 건가요~?
ㅠㅠ 그건 문과 수리논술에 대한 말이었습니다.
외대 소수어과보다 경희인문이 붙기 쉽나요오
얼마나 학교별 문제 유형에 대해 분석하고 갔느냐에 따라 다르겠죠^^?
이런 말은 위험해요... 바보가 아니라면 합격한다니...
문제가 나한테 쉬우면 남들에게도 다 쉬운거고...
2014 연대 사회처럼 쉬우면 쉬운대로 80점대컷
경희대는 90점대컷이 발생하는데
경희대 사회계 논술로는 한의대 변별 불가능하고
회계세무도 불가능하고 경영도 간신히 변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죄송합니다.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서 조금 자극적인 언어가 들어갔습니다. ㅠㅠ
뭐 저한테 죄송하실 것은 없는데 그냥 제가 들은 이야기 몇 마디 더 해드리자면 경희대 사회계도 그렇고 예시답안을 발표하는 대부분의 학교가 최고의 답안을 예시답안으로 발표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막말로 무슨과 누구껀지 안나오잖아요? 그냥 합격자 답안 중에 구조, 분량, 표현 잘 갖춰서 쓴 거 아무거나 잡아서 발표하던가 뭐 그러는 거라고...
실제로 연대 합격자 답안 받아 봐도 대부분 해설지에 있는내용이 다 있지만 최고의 답안은 해설지보다 항상 더 있죠. 예컨대 노어노문이나 간호 등에는 없는 내용이 심리학과 합격자 답안에는 있다던가...
경희대 사회계 논술이면 예컨대 한의예과 답안은 하나도 공개되지 않는다는거죠. 분명히 뭔가 더 쓰던가 해서 합격하고 그랬을텐데...
연세대는 모범답안을 발표하지 않기에 경희대와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최고의 답안은 아닐지라도 최선의 선택은 맞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이렇게 말한 이유는 충분한 수의 표본을 분석한 결과때문입니다.
경희대는 예시답안이 아닌 학교 측에서 모범답안을 발표하는데, 이 구조가 매년 같기 때문에 지금까지 수백명이 넘는 제 학원의 학생들 중 경희대 논술에 응시한 학생들은 모두 이 구조를 외우면 합격했습니다.
논란의 대상이 되는 경희대 한의예과는 논외로 하겠습니다.
변별불가능하면 내신으로 갈리는건가요??
그래서 내신영향도 상대적으로 다른학교에 비해 쎄고 그래요. 성대처럼 논술이 쉽더라도 (문제에 따라)다면사고가 된다거나 자세히 쓸 수 있다거나 하면은 800~900자로 후려갈기면 되는데 경희대는 엄격한 분량제한까지 있으니까...
그럼 이제 이 글을 경희대에 보여주면 되는건가요?ㅋㅋㅋ
ㅋㅋ 그럼 바끼려나ㅎ
위에서 보다시피 전형적인 구조에 경희대가 발표한 예시답안을 넣으니 딱 맞아떨어집니다.
이런 전형적인 구조를 외워놓으면 실제 시험장에서 훨씬 쉽게 답안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료는 어디서 볼수있나요 구매하는건가요?
나중에 The논술 시리즈로 출판됩니다. ^^
고려대 수리논술은 힘든가요?
고려대 문과 수리논술은 오히려 더 쉽습니다.
경우의 수만 따지기 때문이죠.
이과인데 묻는건 똑같은데 문제를 못풀면 우짜요 ㅠ
그럼 탈락입니다 ㅠㅠ
경희대 사회계열 수리논술의 경향이 바뀔 것 같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작년 사회계열과 이번 모의 논술에서 출제된 수리논술은 과거와는 다르게
조금 더 수리영역스럽게, 수학 실력을 측정할 수 있게 바뀌었다는데 이 부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요?
아뇨 낭설이라고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일차함수 3개를 가지고서 부등식의 영역을 통해 답을 도출하는 것에서
집합으로 바뀐 것에 불과한데 집합이 일차함수보다 더 수학적이라고 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일차함수,부등식,집합이라면
수1,미통기 보다는 고1수학에 가깝네요?
그럼 극단적으로 수1 미통기 전혀 몰라도 풀 수 있나요?
대신 고1수학은 충분히 안다고 가정하구요.
예 맞습니다. ^^
경희대편 출간 언제 되나요?
경희대편 출간 언제 되나요?
ㅠㅠ 확실하게 대답하진 못하겠습니다. 9월 즈음이 되지 않을까요.
집필은 이번 주 내로 끝납니다.
논술학원다니다가 끊고 독학할까 고민중인데요
고대랑 성대 쓰려고 하는데 베이스 정도는 잡혀있다는 가정하에 일주일에 몇시간정도 투자하는게 적절한가요?
일주일에 8시간 정도가 적정합니다.
3년내신 5등급대면 논술로붙기 힘든가요?
딱 거기까지라면 논술을 잘 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내신 비중이 큰 것보다는 내신에 따라 논술실력이 차이나기 때문에 내신에 따라 논술전형에 붙는 학생들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고대 이과수리논술은요?
ㅜㅜ 전 문과입니다.
이때까지 논술 한 번도 안써봤는데도 괜찮나요? 경한 목표인데 정시만 노리고 있었거든요
예 당연합니다. 기출 7개만 보고 들어가십시오.
다 보는데 일주일밖에 안걸립니다.
2016 모의 사회
2015 사회 1
2015 사회 2
2015 모의 사회
2014 사회 1
2014 사회 2
2014 모의 사회
안녕하십니까 논술전형 관련해 질문드리겠습니다.
먼저 육모 21111 칠모21211 380점대 쭉 유지하고 있습니다.
문과 현역이구요 수시 육종합은 무리인것 같아 논술 두곳만 딱 쓰고싶슴니다.
논술쪽는 워낙 잼병이고 몇번써봣는데 제시문 이해도 힘들더군요.. 아예기초부타 하고싶습니다.
일주일에 열시간 이상 투자할 용의 있구요.. 독학해야합니다..
더 논술 구입했습니다.
일주일에 열두시간 학습할예정이고 파트당 여섯시간잡고 일주일에 두파트 해서 팔월 중순까지 베이직 끝낼예정입니다.
김윤환선생님의 기실방 강의를 얻게되었는데 강의활용은 어떻게 하면되는지 궁금합니다.
늦은거 아닐지.. 고맙습니다
기실방은 병행하시기 힘들겁니다. 시기가 조금 늦어서
차라리 베이직 끝내시고 바로 학교별 기출 풀이로 들어가십시오.
이게 가장 현실적입니다.
고맙습니다.
최대한 스타일(?) 유형이 비슷한 대학으로 묶어서 시너지효과를 내고싶은데
두곳만 조언해주실수있으세요 ..? 시립대 논술 학추가능합니다..
의학논술은어떤가요
문과입니다 ㅠㅠ
경한논술 종합내신 4.8이면 ......ㅜ ㅜ가능성이있나요 ? 정시러 아님 논술박치긴데 ㅜㅜㅜㅜ재수생 비교내신 성대처럼있나요 ?
종합인가요?
경희대는 국어영어수학사회만 들어갑니다.
학생부내신 산출하고 쪽지드려도 될까요?
278.33이 내신점슈인데 ㅜㅜ 지원안하는 게 맞나요?
저 276.61ㅠㅠ
ㅜㅜ 지원하실꺼에요? 100점만점에 2~4점 깎였다고 보면 다른대학 내신 산출해도 2점은 깎이는거같아요..
저도 고민중이라서ㅋㅋ
아직 잘모르겠어요ㅠㄷᆢ
the 논술 시리즈 경희대편이 나온다는 소린가요? 교재 덧글에서는 안 나오고 자료만 나온다고 써져있던데.. 만약 나오면 거기에 수리도 있는거죠?
수리논술이 있긴하나 예시답안만 달아놓은 정도입니다.
혹시 경희대 편만 따로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
일반고 내신5등급은 경희대 논술힘드나요?
어차피 수시 쓸 생각은없지만 논술은 한버 써 보는것도 괜찮을것같아서요.
물론 최저는 맞출수있습니다.
국어영어수학사회만 들어갑니다. ^^
이과도 쉽나요
내신 278.33 지원안하는게 좋나요?ㅜㅜ
더논술언제나오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