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수철 FACT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2409110
메카니카 [비역학편]
열역학 파트를 쓰고 있고,
그 중 열수철과 피스톤 유형에 대해서 쓰고 있는데
오르비에 찾아보니까 '이건 어려워서 안나와 왜 공부해' 라는 말이 많다.
그래서 분석을 해 보았다.

열수철에서 주로 활용되는 식은 다음과 같다.
1. PV=nRT
2. 3/2nRT
3. F=PS
4. V=Sh
5. 열역학 제 1법칙 (Q=ΔU+W), 피스톤의 알짜힘의 크기가 0이다. (힘 평형식)
위의 개념이 주된 개념이고, 이 5가지를 이용하여 열수철 문제를 출제할 수 있다.
그럼 이 5가지가 출제가 가능한 식인가를 살펴 봄으로서 열수철 출제 가능성도 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하나 뜯어보자.
1. PV=nRT
자체적으로는 평가원에 나온적이 있다. 무려 '수능'에 출제 되었다.

ㄷ선택지 압력과 부피 곱이 일정하다는 것을 활용하지 않고 풀 수 있을까?
난 없다고 본다.
2. 3/2nRT
교과서에 없다. 그래서 출제될 수 없다.
내부 에너지가 nT에 비례한다 만 있다.
그런데 저 식 모르더라도 조건을 하나 주면 내부 에너지 변화를 찾을 수 있게끔 출제가 가능하다.
예를들면

(가) (나)
(가) 압력과 부피가 P0, V0 인 상태에서 기체에 열량을 가해서
(나) 압력과 부피가 2P0, 2V0 인 상태로 변했다.
(가)에서 내부 에너지는 3/2P0V0라는 조건 까지 주고
내부 에너지 변화량은 얼마인가? 라 하면
이건 22수능에 나온 PV=nRT와
내부 에너지는 온도에 비례한다는것을 이용하면
기체의 절대 온도는 (나)에서가 (가)에서의 4배이므로
(나)에서 내부 에너지가 6P0V0 인걸 알 수 있고
내부 에너지 변화는 9/2P0V0 라는 사실까지 알 수 있다.
즉, 내부 에너지를 3/2PV 라는걸 외우지 말게 하고 조건으로 줘버리면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것이다.
3. F=PS
사실 문제가 된다면 이게 문제이다.
압력, 힘, 면적 관계는 일부 교과서에만 서술되어 있다.
결국 못낸다고 생각할 수 있었는데,
수능이 해당 부분에 대해서 답변한게 있다.
1) 21919
천재교육 교과서에는 쿨롱법칙 식 자체가 없다.
한 페이지 분량으로
'전기력은 전하의 종류가 반대이면 당기고, 같으면 밀어낸다.
전기력의 크기는 거리가 가까우면 세지고, 멀어지면 약해진다.'
이게 끝이다.
천재 교육 교과서에는 F= kQq/r^2 식 자체가 없다.

근데 평가원은 정량 계산을 냈다.
2) 역대 용수철 문제
천재교육 교과서에는 F=kx, E=1/2kx^2 식이 없다.
근데 수능엔 나온다.
아래는 22수능 20번이다.

즉, 평가원은 교과서 공통 범위에 나온 식들만 사용하지 않고 일부 교과서에만 소개된 식도 다룬다.
F=PA 식도 마찬가지로 생각할 수 있을것이다.
4. V=Sh
부피는 면적과 높이의 곱이라는것이다.
해당 부분은 초등 6학년 1학기 때 직육면체의 부피와 2학기때 원기둥의 부피에 대해서 배운다.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하겠다.
5. 열역학 제 1법칙 (Q=ΔU+W), 피스톤의 알짜힘의 크기가 0이다. (힘 평형식)
위의 해당 부분은 물리학1 앞 파트에 설명이 되어 있으며, 열역학 제 1법칙은 이미 평가원에서 출제된적이 있다.
1) 힘 평형식 21909

2) 열역학 제 1법칙 23616

결론
열수철 나올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난 사설에 잘 안낼꺼다.
이유는 간단하다.
출제하면 일부 극성인 사람들이 말도 안되는 근거를 대면서 안나온다고 비난하기 때문에
출제자 입장에서는 쉽게 출제할 수 있는 주제는 아니다.
하지만,
내부 에너지 조건만 똑바로 준다면, 나머지 부분은 출제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수험생 입장에서
익숙하고 어렵게 보이며, 여태 나온적 없다고 안 나온다고 착각하지 말고
대비는 해놓는게 맞지 않을까?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ㅁ무슨 0 1
-
졸리다 0 0
-
이 시간에 학교라니 1 0
내 인생
-
무물보 1 0
리젠도 잘 안대서...
-
새르비 노잼인데 5 1
피시방 갈까
-
새르비 한결같이 재밌네 2 0
학교생활 하느라 잊고살았어
-
뱃속에 그지가 사나 0 0
식욕미쳣네
-
돈 많이 드는 취미가 생김 7 1
난 거진데
-
무우우우우우우웅탱이 2 1
-
아름다운물2문제 1 0
-
첫 백분위 100이 수능이엇음 4 2
좋앗지그시절
-
작년 서울대 상위학과 정시 입결 컷좀 알려주실분?? 1 0
전기정보 포함해서요
-
국어 백분위 2 0
98을 넘어본 적이 없음
-
강k현장응시 0 0
통통이입니다
-
비호감 외모는 0 0
남들이 다가가기도 어려운 그런 비호감 외모는 성형이 답임?
-
인스타도 쉽지 않구나 1 0
-
물지러가되고싶엇어요 3 0
그랬던현역은커서
-
실모 품절 1 0
지금 팔고있는 방인혁 모의고사나 배기범 모의고사 같은 것들 지금 미리 사둬야 되나요...
-
ㅇㅇ
-
Lc 뭐이리 좆같냐 2 0
순간순간 알아듣는건 문제 안되는데 ㅅㅂ 정보량이 원어민들이 와도 다 기억 못하겠노
-
근데 생지도 9 1
공대가서 안 쓰지 않나요 사탐 공대보다 확통 공대가 개큰문제 같음
-
커터칼今今이마렵노 1 0
자야할때가더ㅐㅅ나봐
-
아 2 1
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
-
종강이긴한데.. 4 0
흐응...
-
심신미약이라 자야함 1 0
-
이 글을 읽으면 2 1
숨을 의식해서 쉬게 됩니다
-
우울해지니까 0 0
자야지
-
25수능 화1 6 0
난 이 시험지를 참좋아한다. 참고로 난 이 시험 43점 백분위 79 받음 ㅋㅋ
-
키164임 2 0
여븅이로오해자주벋움
-
키도 작고 9 1
얼굴도 못 생겼고 공부말고 잘하는 거 하나 없고 앞으로 뭐하고 살지 미래는 걱정이고...
-
분식집떡볶이가진리임 엽떡같은거안먹는다
-
흐음 요즘 우울한게 수면부족 때문인가
-
님이 키 5cm 주면 3 2
제가 몸무게 5키로 줄게요!
-
ㄹㅇ인거 같은데 맨날 과탐에 3 4시간 박던 애들이 사탐에 1 2 박고 남는 시간...
-
저능행동 할 때마다 우울해짐 1 0
극단적인 생각까지 등ㅁ
-
이감 0 0
이감 연간 시그니처 패키지 전에 구매했는데 파이널1-시즌5 모의고사(8회)랑은 아예...
-
내일부터 1 0
국수지1물2 3:1:3:3으로 간다ㅔ 과탐ㅈ됨
-
늦었지만.. 오늘의 문제! 5 0
오늘은 단순 띡 문제만 올리기 보단.. 어떤 식으로 제가 만든 체계가 잡혀있는지를...
-
키크고싶다 10 0
-
내일 쇼핑하러간다냥 1 1
기대된다옹
-
하 메이플 그만해야하는데 0 0
지금 재종 방학이라 메이플에 진심이 되어버림… 빨리 단물만 먹고 치워여지
-
6모 언매 화작 미적 기하 확통 1컷 12 1
네개이상 맞히면 만덕 (컷이 예를들어 공선틀따라 89~91이면 89 91 다 맞은걸로)
-
대성 0 1
메가처럼 강좌별로 러닝타임 평균이나 총 러닝타임 보는 방법 잇음?
-
남고동창회에간 트젠 7 2
동창회하니까이런것만생각남
-
목소리콤플렉스어케고침 2 0
-
장래희망 0 0
여르비
-
대화 못 하는 사람들 꿀팁 줌 0 0
좀 장난같아보일수있는데 오픈채팅이나 로블록스 디스코드에서 익명 음성채팅하면서 실력...
-
34년만에 수능에서 빠지는 것 5 1
미적분
-
난 너 좋아해 0 1
미운 오리 새끼
공부를 아예 안해버리기에는
만약 나온다면 그대로 폭망이라서
진짜 하는게 맞는듯요
근데 은근 어렵지 않음.

이런주제많이내줫으면싶은데저도 내고 싶은데 책 자체를 찢어버리는 인원들이 있어서 쉽게 못냅니다.
천재교육이 트롤이네
그거 탄성력이랑 PS같다로 놓고 푸는건가요?
피스톤에 작용하는 알짜힘이 0이고
피스톤에 작용하는 모든 힘의 합력이 0임을 이용합니다
뭐가 짖어도 기차는 달리니, 클러스터는 달려보는게? 그러다 1명을 칠지 4명을 칠지 모르는(?)
그 기차에 치여 내가 먼저 죽을듯

열수철 6,9 안나오고 수능나오기 기원열수철 쫄아서 그렇지 생각보다 할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