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다니엘 [1128729] · MS 2022 · 쪽지

2022-12-15 22:34:58
조회수 5,511

중앙대 의대 vs 경희대 치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0443322

안녕하세요 예비 23학번 고3 학생입니다. 


오늘 발표 난 거까지 합쳐서 현재 중앙대 의대랑 경희대 치대 최초합 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둘 중에 어디를 갈 지 모르겠어서 조언을 좀 받고 싶어서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주변에서 당연히 의대 가야 하는 거 아니냐 지방대 의대도 아니고 중앙대 의대면 경희대 치대보다 훨씬 높은데..같은 말씀을 자주 하십니다. 


물론 의대가 치대보다 일단 입결상 높다는 건 알고 있지만, 저는 아직 의사랑 치과의사 중에 어떤 직업이 더 하고 싶은지를 정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처음에는 막연히 사람을 치료하는 일을 하고 싶어했는데, 고등학생이 되고 나서 생각해보니 제가 여전히 사람을 치료하는 일을 하고 싶은 건 맞지만 막 생명을 살려내겠다는 어떤 소명이나 목표 의식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보니 현실적인 부분까지 고려하게 되었고, 의대에서 원하는 과를 가기 위한 경쟁이나 수련기간 같은 부분이 꽤 큰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수련이 필수적이지 않고 과 경쟁이 적은 치대가 매력적으로 느껴졌구요.. 


그래서 제가 보기에 의사는 되기까지 들여야 하는 시간과 노력이 크지만, 된 후에는 상방이 높다 보니 수익적인 면이나 안정성이 치과의사보다 낫다고 느껴졌고(물론 비인기과에 가면 그것도 아니겠지만), 

치과의사는 되기까지 들여야 하는 시간과 노력이 비교적 적지만 그 후에 개원이 쉽지 않다고 느껴졌습니다.. 지금도 동네에 치과가 엄청 많은데, 제가 개원하는 10년 뒤에는 이게 더 심할 거 같아서요..


이거 외에도 의대에 가면 제가 의대생들 사이에서 공부를 잘해서 원하는 과에 갈 수 있을지나 일단 중앙대 의대가 입결이 훨씬 높은데 나중에 후회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들도 듭니다.


너무 현실적인 생각만 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과에 따라 제 20~30대 인생과 직업이 결정된다고 생각하니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보다 넓은 식견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조언이라도 해주시면 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ㅠ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