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ryourpride [1081804] · MS 2021 · 쪽지

2022-10-21 11:08:42
조회수 4,794

현자의돌 모의고사 시즌3 후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8905036


반말 양해 부탁드려요.


-


나는 현돌이 좋다. 그는 화나 있다.

모름지기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다면, 늘 화나 있어야 한다.

잘못된 개념을 가르치는 것에, 필요한 지식을 모두 가르쳐주지 못하는 것에, 학생에게 최대의 도움이 되어주지 못하는 것에 화나 있어야 한다.

올해 중순, 현돌의 블로그에 처음 들어갔을 때 그는 상술한 일체를 증오하는 것으로 보였다. 생윤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큰 신뢰를 받을 만 했다.


(생윤에 한해서) 모든 개념은 원전을 기반으로 두며, 수많은 패러프레이징과 말장난을 일목요연하게 격파할 수 있는 내용을 가르쳐야 한다. 현돌의 교재는 이것을 완벽에 가깝게 실현한다.

그 근거를, 시즌3 리뷰를 통해 알아보자.


좌측의 문제를 보면 “ㄱ. A(롤스O노직X) : 정의의 원칙은 재분배 행위를 필연적으로 만드는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라고 제시되어 있다.

문제를 풀 때, ‘정의의 원칙은 롤스만 있으니까 맞지.‘라는 생각으로 ㄱ을 맞는 선지로 처리했다가 틀렸다.


노직의 취득•양도이전•부정의교정의 원칙 또한 엄연히 정의의 원칙이므로, ㄱ은 롤스와 노직 모두 해당되는 내용이고, 따라서 틀린 선지가 되는 것이다. 이것을 해설은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다.

롤스는 최초 분배에서 정의의 원칙을 적용하면 재분배가 필요 없고, 노직은 재분배가 소유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한다.


현돌 교재의 가치는 근거의 명확성에서 나온다.

인터넷 커뮤니티의 댓글처럼 필요없는 소리까지 장황하게 늘어놓지도 않고, 여타 문제집들의 해설처럼 너무 적은 정보를 제공하지도 않는다.

선지의 근거를 기본 개념이든 원전이든 분명하게 제시하고, 누구의입장에서 틀리고 맞았는지 명확하게 알려준다.

일체의 오개념을 허용하지 않으며, 모든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한다.

나는 이것이 수능이 한 달도 남지 않은 현 시점에 현돌이 확실한 조력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현돌 교재를 통해 우리 모두 생윤에서 원하는 점수를 맞았으면 좋겠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야 옹 · 1158481 · 22/10/21 11:18 · MS 2022

    개굿 리뷰 ㄷㄷ 일단 타 유명 실모랑 가장 다른점은 언어적으로 너무 명확하다는 것 .. 즉 중의성이 없음 어떤 선지도.. 포함불포함관계나 충분필요조건 등 엄밀하게 지켜 출제해서 좋다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