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즐리 [1084527] · MS 2021 · 쪽지

2022-10-03 22:39:20
조회수 819

고전 시가에 나오는 한자 수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8636296

2023학년도 9월 모의평가에 출제된 고전 시가에서, 사용된 한자가 어느 수준인지를 보겠습니다.

어부(漁父)는 솔직히 한자시험 5급 땄으면 무조건 읽을 수 있습니다. 만경파(萬頃波)의 경(頃)이 준3급이긴 한데 그렇게 어려운 글자는 아닙니다. 인세(人世), 월백(月白), 무심(無心), 산두(山頭), 수중(水中)도 솔직히 쉬운 한자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십장홍진(十丈紅塵)에서 홍진(紅塵)이라는 말은 고전시가 공부를 어느 정도 했다면 많이 봤을 단어인데, 진(塵)은 2급 한자입니다.

청하(靑荷)의 하(荷)는 준3급, 녹류(綠柳, 푸른 버드나무)의 류(柳)는 4급 한자입니다.

노적화총(蘆荻花叢)에 사용된 한자는 꽃 화(花)자를 빼면 상당히 어려운 글자에 속합니다. 갈대 로(蘆)는 2급 한자인데, 서울특별시 노원구(蘆原區)라는 용례가 있습니다. 물억새 적(荻)은 준특급, 모일 총(叢)은 1급 한자입니다.

일반 청의미(一般淸意味)는 般이 준3급 한자인 걸 빼면 쉬운 글자들이고, 한운(閑雲)에서 한(閑)은 4급 한자입니다.

그리고 백구(白鷗)에 사용된 갈매기 구(鷗)는 2급 한자입니다.

두 번째 작품을 보겠습니다. 추풍(秋風)은 쉬운 글자들로 이루어져 있고, 소정(小艇)에서 정(艇)은 2급 한자입니다.

자린은순(紫鱗銀脣)에서 비늘 린(鱗)은 1급 한자이고, 희황천지(羲皇天地)에서 복희 희(羲)는 2급 한자인데, 복희(伏羲)는 중국 신화의 인물을 가리킵니다.

추월, 만강, 월궁, 물외, 청경, 강풍은 쉬운 글자들로 이루어져 있고, 만조에서 늦을 만(晩)이 준3급에 속합니다.

그리고 귀범(歸帆)에 사용된 돛 범(帆)은 1급 한자입니다.

월중, 흥, 흥미는 쉬운 글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파(烟波)에서 연(烟)은 준특급, 동파(東坡)에서 파(坡)는 2급 한자입니다.

적벽유에 속한 단어들은 쉬운 글자인데, 주석에서, 소식(蘇軾)의 두 글자는 각각 준3급, 2급 한자입니다. 軾은 '수레앞가로나무 식'이라고 하는데, 뜻이 길군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