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도형이 어려운 기하러들을 위한 '공간벡터의 외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8426698
기하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을 꼽으라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공간도형을 꼽는 사람이 가장 많을 겁니다. 저 역시 공간도형이 항상 어려웠고, 이면각을 구할 때 어떻게 수직을 내려야 할 지 전혀 감이 오지 않아 항상 고생했습니다.
이처럼 공간도형에서 어려움을 겪는 기하러들을 위해 '공간벡터의 외적'을 소개합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이 글은 공간벡터와 외적의 원리와 개념 등을 상세히 설명하는 글이 아니라, 문제풀이의 도구로서 간단히 적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확하거나 부적절한 설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과거 '기하와 벡터'와 달리 '공간벡터' 부분이 완전히 삭제되어 공간벡터에 대해 전혀 배우질 않기에 아마 저를 포함한 기벡을 배우지 않은 기하러들은 공간벡터가 굉장히 생소할 겁니다.
기본적으로 외적을 설명하기에 앞서, 공간벡터에 대해 간략하게만 설명을 하겠습니다.
공간도형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사용할 공간벡터는 성분화가 된 상태에서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성분화를 할 줄 알아야합니다. 성분화는 시점을 원점으로 고정하고, 마치 좌표처럼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평면벡터의 성분은 (x,y)로 나타내죠? 공간벡터의 성분은 (x,y,z)로 나타냅니다.
성분화 되어있는 평면벡터의 내적을 하실 줄은 아실겁니다. x값과 y값을 서로 곱하고 더해주면 끝이죠. 공간벡터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z좌표가 추가되었을 뿐이죠.
공간벡터의 내적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공간벡터의 성분과 내적에 대해 설명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공간벡터의 외적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우리가 공간도형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공간벡터의 외적은 평면의 법선벡터를 구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법선벡터라 함은 우리가 구하는 평면에 수직인 벡터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외적은 어떻게 하냐?
우선 우리가 구하려는 평면의 세 점을 잡고, 각각 좌표를 찍어줍니다. 이때 좌표는 아무렇게나 미지수로 잡는 것이 아니라, 문제에서 제시한 도형을 보고 그에 맞게 좌표를 잡아야합니다. 따라서 도저히 좌표 잡는 것이 불가능한 문제는 공간벡터의 외적을 이용해서 풀 수 없으며, 어쩔 수 없이 정석대로 풀어야합니다.
그 다음 선분 2개를 아래와 같이 벡터로 만들어 벡터의 성분으로 나타내줍니다.
한 점을 (0,0,0)으로 잡으면 성분화가 편합니다.
적절하게 벡터의 성분을 나타냈으면, 벡터의 외적 공식을 이용해 외적을 하면 됩니다. 외적을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발끈 공식과 비슷하게 생겼죠?
이렇게 한 평면의 법선벡터를 구했으면, 다른 평면의 법선벡터도 외적을 이용하거나 문제에서 주어진(또는 구한) 수직 조건에 따라 구해줍니다. 그러면 두 평면의 법선벡터를 구했으니 두 법선벡터가 이루는 각이 두 평면이 이루는 각과 같거나 외각의 크기와 같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됩니다.
이제 두 벡터가 이루는 각까지 알았으니, cos값을 구해주면 끝입니다.
cos값은 평면 벡터에서와 똑같이, 두 벡터의 내적을 크기의 곱으로 나눠줍니다. 이때 두 평면이 이루는 각이 예각인데 법선벡터가 이루는 각이 둔각이 나왔다면, 절댓값을 씌워주면 됩니다.
(공간벡터의 법선벡터를 구하는 과정에서 법선벡터의 방항을 고려하지 않아 발생한 일입니다. 하지만 방향까지 고려하면 너무 복잡해지니 절댓값을 씌우는 것으로 해결해도 괜찮습니다.)
이제 외적을 할 수 있게 됐으니, 간단한 팁을 그리겠습니다.
평가원이 외적을 하라고 문제를 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외적을 할 때 수가 과도하게 커져 계산이 더러워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두 벡터를 '같은 수로' 실수배한 뒤 외적을 진행해주면 기존의 법선벡터에 실수배한 법선벡터가 나오게 됩니다.
****같은 수로 실수배 해야합니다!!! 서로 다른 수로 실수배한 뒤 외적을 하면 전혀 다른 값이 나오게 됩니다.
두번째 팁은 외적의 성질인데, 외적한 결과(법선벡터)의 크기는 두 벡터가 이루는 삼각형의 넓이의 2배와 같습니다. (두 벡터로 만든 평행사변형의 크기라고도 합니다.)
주의할 점은, 이 성질을 이용하려면 외적할 때 벡터들을 실수배하면 안됩니다.
이제 배운 내용을 수능 완성에 적용해보겠습니다.
수능완성 105페이지 9번 문제를 공간벡터의 외적을 이용해 풀면 이렇습니다.
이때, 평면 BCD를 바닥평면이라 보면, 평면 BCD의 법선벡터는 그냥 (0,0,1)이 됩니다.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 내용은 사실 일일이 정확한 좌표를 잡고, 계산을 많이 해야해서 상당히 복잡합니다. 또한 계산 과정이 상당히 길어서 인내심도 필요하죠.
공간도형에서의 이면각을 잘 구하기만 하면 훨씬 간단히 풀 수 있는 내용이지만, 저처럼 이면각 구하는 것이 정말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일종의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혹자는 굳이 필요 없는 내용이고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평가원이 공간벡터까지 써야하는 문제를 내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간도형이 너무 어렵거나 수직 조건이 도저히 안 보여서 풀지 못한다면, 그냥 계산이라도 해서 풀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시험장에서 써먹을 수 있는 카드를 하나 더 드린 거라고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고 공간벡터를 처음 접한 학생들은, 되도록이면 아래 댓글에 달아드리는 링크의 영상을 보면서 공간벡터의 개념을 정확히 공부하고, 기출 문제에 적용해보면서 완벽히 체화한 후에 써먹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대로 공부하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롤을 접어야하나 0
흠
-
현역 국어 화작 백분위 50에서 재수 언매 백분위 95 원점수 91점까지 올렸는데...
-
쪽지 당사자분은 기억을 되짚어 주십시오
-
남르비라고 생각한 사람이 여르비얐어요...
-
무물보 1
아무거나
-
거 진짜임? 방금 릴스에 나왔는데
-
성대 공대는 9
취업 걱정 없겠죠??
-
아나
-
화학신소재공학부와 화학공학과 차이가 궁금합니다. 이름이 바뀐건가요? 졸업시 화학공학과로 나오나요?
-
베르테르 34번 2
33번은 32번이랑 아예 똑같은 상황이라 패스
-
입결만 보면 어디가 높음??
-
라방중인데 시청자좀 차면 넣는대 tik-tok.com/live/06
-
Png로 변환까지 했는데 가로세로 300 이거 못 맞춰서 실패함
-
n년만에 수능 다시보는 재수생입니다 국어를 김승리나 강민철 중에 들으려고 하는데...
-
둘다 붙었는데 어디로 가는게 좋을까요? 숭실 1시간, 인하 1시간20분 통학 대기업...
-
실제로 그 학년만 듣는 교양인가요 아니면 1학년부터 들을 수 있다 그런 느낌인가요
-
단과에서 하는 컨텐츠 재종에서도 똑같이 하는건가요?
-
너무 멋있다
-
정시 문디컬 1
정시로 문디컬 가는건 보통 문과인데도 메디컬 꿈 있어서 목표로 하는거임 아님 수능...
-
이미지 써드림 32
이거 항상 말하지만 지금 이미지임 상처받지마라
-
이거 하고 자야겠다 ㄱㄱ혓
-
야이새끼야 1
왜 또 퇴장...에휴 리그우승 바셀한테 상납하게 생겼네
-
공부 계속 안 하다가 반년정도 공부하고 동대 홍대 붙었는데 사반수 할까말까...
-
오늘도 힘차게 외치자
-
이미지 써주세요 7
감사합니더
-
서울교대, 경인교대 이런곳
-
라방중인데 시청자좀 차면 넣는대 tik-tok.com/live/06
-
내가 입학했으니 다시 반등한다 ㅇㅇ
-
3월달에 수1 수분감 풀면서 수2 진도 좀 나갈려고 했는데 시발점 강의가 엄청...
-
제가 써드리겠습니다~ 처음 보거나 뉴비는 잘 모를 수도 있어요 마감은 내 마음!!
-
이 용안을 뵙지못하다니
-
ㅇㅈ메타 안 할거면 16
ㅇㅁㅈ메타 하자요 서로 이미지 써주기...
-
Pnj? 그렇게 올리는건 어떻게 하나요
-
왜 여기서 프셐하는 사람들은 죄다 남자냐?
-
주식 1월달 수익 ㅇㅈ 15
외화 유출 월월월
-
자러감 1
-
보통 고3이 되면 단임쌤이랑 입시상담을 많이 하자나요?? 혹시 고3이 되면 학교쌤이...
-
얘들아 그냥 0
아토목세틴 먹을까? 콘서타 없으니까 너무 힘들어서 집에 남은 아토목세틴 먹었는데...
-
물론 고향친구 고딩친구는 당연히잇는데 대학가서 한두명빼고 친구없어도됨? 나진짜...
-
제일 신기함
-
아직도 이해가 안된다
-
술게임 말고 서로 이미지써주는 문화가 있는 대학은 없나요?
-
원래도 게임같은거 잘 못하는데...걍 노가리 까면서 마시면 안되는건가
-
수능의 악마
-
술게임이고 뭐고 2
여친이랑 단 둘이 술 마시고 싶다
-
술 3트 3
-
그런사람이 반수치면 어케되는거지
-
대학생이나 성인이 많아서 그런가 학벌이 높아서 그런가
-
슬슬 잘까 그럼...
이 익숙한 향기...
꼬마 시절이 잠시나마 떠올랐습니다
헉
공간벡터 - 수악중독
https://youtu.be/1MPcYe60reI
공간벡터의 성분 - 수악중독
https://youtu.be/ht_9iI8ysZY
공간벡터의 내적 - 수악중독
https://youtu.be/2WyR_bOCJHs
외적 - 설레는 수학
https://youtu.be/3GsBaTqxcjM
공간벡터 혼자 공부할 때 봤던 영상입니다
얼마없는 기하러들을 위한 기하칼럼 잘보겠습니다.
기하러 개추
외적은 사설중에 특히 사설같은 모의고사에서 먹히고 작수,9모 그리고 실모들 풀다보면 외적 잡기가 더 어려운 경우가 많은듯
기본적으로 좌표를 잡으려면 수직이 이쁘게 잘 나와야하는데 그렇게 이쁘게 수직을 줘버리면 문제가 쉬워지니...
어어어 기하 등급컷 오르는 소리 들린다..
히익
감사합니다...!,!!!
잘 배울게요..ㅎㅎ
기하러 파이팅
작수 30번 외적을 벅벅 하면 답 엄청쉽게 나오던데
작년 9모 29번도 외적 쓸 난이도까진 아니긴 한데 쓰면 답 편하게 나옴
저도 작년 9모 29번 공벡 배우고 기출 다시 볼 때 외적으로 쉽게 풀었음요ㅋㅋㅋㅋㅋ 진짜 도저히 안 보이던 문제였는데
크로스 프로덕트..
매우 좋읍니다
그 수능완성 예시에서 BCD 법벡이 어떻게 나오는지 모르겠어요 ㅠ
BCD는 그냥 z좌표가 0인 평면이니까 바닥평면(xy평면)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돼용
xy 평면에 수직인 벡터는 z축이랑 평행하면 되겠죠? 그러니 그냥 xy평면의 수직인 벡터 중 하나인 (0,0,1)을 임의로 잡은 겁니다. 계산하기 편하려고요.
외적 개 오랜만에 보네..
형님 연세가...
24이요.
ㄷㄷㄷㄷ
군대 다녀오고 나니 사범대 임용 to가 아작나고 교전원이란게 생긴다는 얘기를 듣고 3개월 독학 반수로 바로 RUN
뭐야 사범대생이셨어요? ㄷㄷ
사대생(이였던것)
전 교대로 뛰어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