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모 지구과학1 20번 쉽게설명해드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8234277
오X훈T 해설듣고 어이없어서 올린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지인이 합격한 곳인데 1학년 휴학금지 + 최소학점금지 + 전과 신청일이 수능...
-
기습 얼공 0
은 아까했고 이건 카페임뇨
-
서울 인구수 많고 여초라 기딸림 경기도는 운동삼아 놀러갈때마다 서울하고 공기부터 다름
-
순공시간 5시간 반 물리 4시간 영어 1시간반 레전드허수 병들고 피곤해서 하원중
-
예!
-
새터 옷 12
뭐입어야하냐 진짜....... 대학생 힘들다
-
프사변경완료 3
커엽
-
가천한 지금 몇번까지 돌았나요?
-
가고싶다
-
딱 4명만 맞팔해주세여
-
무물보 2
질문해줘!
-
레어닉 먹었다 6
즐겁다ㅎㅎ
-
저메추
-
무도 나비효과 특집 ㅋㅋ 지구온난화 관련된 거라고 중학교 도덕시간에 봤는데
-
칸) 원딜이 돋보이는 팀은 약팀이다
-
영어 21~24한번도 안틀리는데 순삽 다틀리면 뭐가 문제임? 6
일단 작년에 조정식 들었는데 조정식 자작문제만 맞추지 9모, 수능은틀리던데;;...
-
드디어 예비가 8이네 5 6 최종까지 붙으려나 모르겠네 중뱃은 받고싶은데 나두..
-
티니핑 마개조 전투핑 만들고있네 걔가 찍기특강 만들어주던때로 돌아가고싶다
-
어떤분이랑 비슷한가요
-
힘든 수험생활을 끝내고 대구한의대 한의예과에 합격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카이스트 의대인줄 알았음 뭔가 좀 어색하네
-
그냥 평생 아무 생각없이 행복하고 싶어요 다시 수능보는게 두려워요 못해낼까봐...
-
안녕하세요 6
처음뵙겠습니다
-
맛있습니다
-
화작만하다가 언매 처음이라 23문법, 24문법 정답률 20%대 같은 문제들 극단적인...
-
오르비 QR코드 안사진줄 알고 더블클릭했는데... ㅅㅂ
-
캡아 4 재밌네 1
마블 이렇게만해주면 좋겠다
-
영어 해석 체급은 높은데 3번째페이지에서 0-2개 틀리는 거 이유가 뭘까요??? 16
과외 쌤이 저보고 엔수생이라 해석하는 체급은 현역들보다 많이 높다고 하는데 (두명...
-
김승리 ㅁㅌㅊ 0
매일 매월승리 2지문이랑 엮어읽기 2지문? 정도 하는데 1시간 좀 넘게 하면 분량...
-
잘 자고 5
-
고려대보다 서울대가 캠퍼스 더 이쁨요?
-
농심 공트 근황 2
-
오르비만 보면 설뱃만 가득해서 사람 눈이 이상해지네 진짜 주변에서 몇명 있을까 말까한 사람들이 잔뜩
-
추노하고싶어요 1
-
도망치고 싶다 1
작은 호수 옆 오두막에서 내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평생을 살고 싶다
-
소..솔직히 5
아..아이민..6자리수..는...틀...틀딱이라..생..생각해여
-
수강신청 하려고 해도 수업이 한둘이 아니고 막상 시간표 짜두면 경쟁률 빡센게 너무 많고 쉽지 않음
-
메디컬 목표로 사탐런하려는데, 사탐 과목 추천 부탁드려요 0
사탐과목 추천 부탁드려요. 보통 생윤 사문 많이 하나요?
-
인서울 전문대면 3
인서울했다고 말해도 됨?
-
ㅈㄱㄴ
-
뭐가더많아
-
꼭지를 자꾸 열었다 닫았다 헤으윽 오곡
-
안녕하세요 33
네.
-
치킨왔는데 0
맥주도살걸그랬나
-
재밋긴 하겟다ㅋㅋㅋㅋ
-
아이패드 0
아이패드 에어 쓰다가 미니로 갈아타면 별로임?
-
심심 8
-
수2 자작문제 3
-
이과 출신인데 이번에 문과로 재수를 했습니다. 숭실대 자전 경북대 자전 경희대...
왜요 해설에서 오점 있었나요?
명확하게 설명하지않으시던데요
그게 이유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교과서를 부정하는 문제에요.. 교과서는 우주의 지평선을 서술하면서 "빛이 이동하는 거리(광행 거리라고 합니다.)"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주의 지평선까지의 거리가 광행 거리 기준 138억 광년이거든요. 한편 이 문제에서 묻는 "지금 현 시점에서 그 천체까지의 거리"를 고유거리라고 하는데요. 고유 거리를 기준으로 하면 우주의 지평선까지의 거리가 465억 광년(자료에 따라 456억 광년)이 됩니다. 하지만, 고유 거리를 적용하게 되면 이전까지의 기출 문제들에서 에러 사항이 생길 수 있고 또한 어떤 천체까지의 거리를 설명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 자체가 학생들에게 대단한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교과서는 의도적으로 고유 거리가 아닌 광행 거리를 기준으로 설명하고있습니다.. 이에 따라 만약 고유 거리를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면 수많은 수험생들이 그동안의 배운 내용에 엄청난 혼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평가원이 지금 이렇게 큰일날 문제를 내버린겁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교육과정을 잘 모르는 교수님께서 출제하신 문제에 대해 함께 출제 들어가신 교사분들이 이 문제가 교과서를 부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신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그 분께서도 의도적으로 명확하지 않게 설명하셨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 그렇수도 있겠네요
근데 제 풀이는 교육과정안에서 못하는 풀이인가요?
아니요 풀이가 교육과정에서 못하는 풀이는 아닙니다. 우주가 팽창한다는 것만 인지하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생각이에요. 다만 교과서가 명백하게 고유 거리는 생각하지 않도록 선을 긋고있었다는게 문제라는거죠. 이 문제는 그 선을 넘은 것이고, 그 선을 일단 넘어서게 되면 교과 내용 자체가 전반적으로 혼란스러워진다는겁니다. 당장 '관측 가능 우주 반지름이 138억 광년이다' 라는 교과서의 설명이 틀리다는 생각을 하게될 것이고, 60억 광년 떨어진 천체는 60억 년 전의 모습이 보인다는 개념도 '60억 광년이 고유거리인지 광행거리인지 어떻게 아느냐, 60억 광년이 고유거리로 제시된거면 60억 년 전의 모습이 보이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 라는 의문이 들게 될겁니다.
와ㅁㅊ바로 이해했어요 강사분보다 설명잘하시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