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니 점심때 [1024650] · MS 2020 · 쪽지

2022-07-07 23:27:41
조회수 4,410

국어 선택과목 공부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7475233

사실 언매랑 화작은 글로 따로 다룰 만한 내용이 많지 않아요. 언매 공부법 그래봐야 별 거 없고요. 그래서 그냥 이런이런 식으로 공부하는 게 좋다~ 정도 내용이랑 팁만 적어봤어요.




언매


[공부]


언매 공부라 함은 사실상 수능에 나오는 국어 문법 공부를 의미합니다. 그럼 문법 공부를 어떻게, 얼마큼 하는 게 좋을까요? 


-언매는 탐구다.

수능 문법은 탐구 3번째 과목이라 생각하고 공부하면 될 만큼 개념과 기출이 전부입니다. 


-개념-> 점검-> 개념 -> 점검-> 유지

개념은 중학교/고등학교 저학년 때 공부를 좀 한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개념은 알고 있을 겁니다. 

아예 모르시면 고1, 고2는 ebs 같은 데서 기본 인강 들으시고 고3 n수는 시간 없으니까 수특 언매 편 사서 개념 일주일 안에 초벌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대충 작년 수능 풀어보면 2-3개 맞는다 하면 문법 유명한 강사님 강의 아무거나 하나 들으시면 됩니다. 

문법은 vs 게임이 많아서 자잘한 걸 분별해야 되기 때문에 혼자 정리하는 것보단 강의를 듣는 게 좋아요. 그리고는 기출을 풀어봅시다. 기출로 개념을 점검하는 느낌으로요.


그 후에 아 대충 5문제 중에 4개 정도 맞는다, 기출 풀다 보면 가끔 하나 틀린다 하는 분들은… 음 개념을 한번 더 꼼꼼히 보시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다른 강사님 강의를 들으셔도 좋고 혼자 쭉 복습하시는 것도 좋아요. 문법 문제는 일단 완벽하게 학습하면 틀릴 수가 없습니다. 실수하지 않는 이상이요. 


아마 2강좌 정도에 기출까지 하면 사설 문법도 거의 안 틀릴 겁니다. 그럼 그때부터 감 유지를 하시면 좋아요. 감 유지를 하는 방법은 


1 개념 노트 적어놓은 거 매일 보기

2 역대 평가원/교육청 기출 한 두 세트씩 매일 혹은 격일로 풀기

3 사설 모의고사

(4 n제…?)


등이 있습니다. 

1,2 는 잘 활용해주면 좋고, 3은 어차피 주기적으로 푸실 테니 푸시면서 해주면 좋아요.

4는 글쎼요… 일단 저는 언매에 굳이 n제가 필요한가…? 싶어서 안 풀긴 했는데 풀고 싶으면 푸시면 됩니다. 



[주의점]

평가원 시험에서 문학 하나를 틀렸으면 음… 실수… 라고 하고 지나갈 수 있지만 문법에서 하나 틀리면 개념에 빈틈이 있는 겁니다. 6월에는 한 개지만 수능에는 3개가 될 수 있어요. (제가 딱 21수능 때 6월에 1개 9월에 1개 틀리고 수능 때 문법에서만 3개 나감) 하나도 틀리지 않도록 꼼꼼하게 정리하는 거 필요



[주요 출제 개념 정리]


-> 얘는 너무 많아서 다음 글에



[문제풀이 팁]


-매체 첫 지문은 대체로 꼼꼼히 안 읽어도 문제가 풀려요. 저는 스캔하듯이 성의없이 쭉 읽고 ‘아, 대충 이런 내용이구나?’ 하고 문제 풀면서 지문 확인하면서 읽습니다. 이게 좀 더 빠르더라고요. 두번째 지문은 대체로 지문 다 읽고 문제 들어가는 게 나을 때가 많아요. 좀 더 맥락 느낌이 있어서. 근데 둘 다 절대적인 건 아닙니다.


-언어 처음 두 문제는 지문형 문제라 그래서 지문의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를 줍니다. 근데 지문 내용이 어차피 다 아는 내용이긴 해요. 지문 내용을 잘 모르겠으면 개념 공부를 다시 해야할 정도죠. 근데 지문 읽긴 읽어야 해요. 아는 내용들 사이에 새로운 개념 하나씩 던져주는 경우가 있어서 아예 안 읽고 보다가 피볼 수 있습니다. 





화작


[공부법]

음… 딱히 공부법이랄게 없죠…? 일단 구성을 보면 화법 1 지문, 화법 작문 섞어놓은 거 한 지문, 작문 한 지문 있는데 얘들도 뒤로 갈 수록 꼼꼼히 읽어야 합니다. 화법은 조금 빨리 읽어도 돼요. 다만 한 문제 정도 화법에서 내용 일치가 나오는데 아예 날림으로 읽으면 이게 안 풀립니다. 그래서 빨리 읽되 날리지는 말아야 합니다.


공부는 아마 기출 풀어보시면서 어느 정도는 하실 텐데 화작이 15분 넘게 걸리면 화작만 매일 2-3세트 뽑아놓고 본인만의 정확도와 속도 사이 어느 점을 찾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rare-오봉이 커플의 여름 rare-익명이와 놀아줘~! rare-시그너스 여제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