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공부할 때 집중하는 법 3가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5027461
들어가며
나의 공부 시간이 시험 성적을 오로지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공부 시간도 중요하지만, 저는 '같은 시간 내에 얼마나 집중해서 공부했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공부할 때 집중하는 법들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집중력은 당신 의지의 문제가 아닙니다. 집중력은 여러 스킬, 자신만의 노하우들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의지력이 바닥을 치는 사람이라 (게으른 완벽주의자라고 하죠) 제 자신을 공부시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략들을 동원해야 했습니다. 여기서 그 스킬들을 풀어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나올 내용들이 어찌 보면 원론적이고 두루뭉술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의식적으로 알고 본인 공부에 적용하는 것과, "아~이미 아는 내용이네~" 하고 넘겨 버리는 것의 차이는 너무나도 큽니다.
정말 사소한 습관이나 마인드의 변화가 시간이 지나면 엄청난 차이를 불러옵니다.
가볍게 읽으시면서 '나는 어떻게 공부하고 있나.'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1. 항상 질문을 던져라
항상 공부하면서 이건 왜 그런지 궁금해하시고, 그 답을 찾아냈을 때는 스스로 칭찬하고 즐거워해 주세요.
질문은 공부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공부할 때, 자신이 어떻게 공부하는지 잘 생각해 보세요. 풀어야 될 문제를 마주했다고 칩시다. 짜증부터 나시나요, 아무 생각이 없나요, 아니면 그 문제가 어떻게 풀릴지 궁금하고 기대되시나요?
'나는 머리가 나쁘니까 공부를 즐기는 것은 불가능해' 라고 단정짓지 마세요. 이건 두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의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억지로라도 '왜 이렇게 되지?' 라면서 물어보고, 재밌다! 고 생각해보세요. 과정을 즐길 수 있어야 더 집중력 있고, 오래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질문을 던지면서 공부한다면 좀 더 능동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점점 '내가' 공부를 한다는게 무슨 의민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되면 '시험을 위한 공부' 가 아니라 '공부를 위한 공부'가 됩니다. 저는 이 때부터 진정한 '공부'를 하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질문을 던지게 되면 능동적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능동적으로 공부하는 것은 공부 효율의 기본입니다.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 스스로 알고, 그 빈칸을 메꿀 수 있다면 공부 시간을 엄청나게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내 약점만 스스로 파악해서 메꾸면 되니까요. 아는 것은 더 안 보고, 모르는 것은 두세 번 보면 됩니다.
앞으로 공부를 하다 보면 스스로 자기가 집중을 못 하고 있다는 것을 아실 때가 올 겁니다. 그럴 때 의식적으로 앞에 놓인 문제에 대해 궁금증을 가져보세요. 확실히 몰입도가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도 집중이 도저히 안 된다면...
2. 집중이 안 되면 쉬어라
공부를 오래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잡생각이 들면서 집중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공부 초반에는 의지와 1번에서 말한 흥미 유발 전략으로 버틸 수 있겠지만,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그게 쉽지 않아집니다. 저는 보통 공부한 지 2~3시간쯤 되면 슬슬 느낌이 옵니다. 슬슬 집중력이 떨어지고 있구나. 하고요.
저는 사람이 한 자리에 앉아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럴 때는 더 좋은 질의 공부를 위해 잠깐 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부하는 데 빨린 에너지를 보충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것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그것은 여러분의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면 안 돼요.
예를 들어 공부하다가 힘들어서 쉬어야겠다! 고 다짐했습니다. 그런데 롤을 킨다? 오... 스트레스가 더 쌓이지 않을까요? 더 피곤해지지 않을까요? 여러분이 롤을 하면서 심신의 평화를 얻는다면 모르겠지만, 솔직히 별로 좋은 선택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노래방을 애용했습니다. 거의 시간 날 때마다 갔던 것 같아요. 어쨌든 여러분의 스트레스를 최고 효율로 풀어줄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게 좋습니다. 뭘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 건지는 스스로 찾아봐야겠죠...!!
개인적으로 운동을 추천합니다. 몸을 움직이면 머리가 맑아집니다. 이건 정말이에요. 저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잠을 깨기 위해서 팔굽혀펴기를 했습니다. 머리에 피가 몰리고 심장박동이 빨라져서 확실히 머리가 도는 느낌이 나더라고요.
젊은 나무꾼과 늙은 나무꾼 일화 들어 보셨나요? 젊은 나무꾼은 나무를 많이 베기 위해 쉴새없이 도끼질을 했지만, 늙은 나무꾼은 중간중간에 쉬어 주면서 나무를 베었는데, 결국 늙은 나무꾼이 나무를 더 많이 벴더라... 라는 이야기요. 중간중간에 쉬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주의점!!
'공부에 더 집중하기 위해 쉰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이걸로 본인이 공부를 안 하고 노는 것을 정당화하하지는 맙시다. 반복해서 말하자면 어디까지나 쉬는 것은 '더 공부를 집중해서 하기 위함'임을 잊지 말아주세요!!!!
3. 너무 피곤하면 엎드려 자라
2번과 연장선에 있는 내용입니다만, 너무 강력한 수단이라서 따로 빼 봤습니다.
혹시 공부하다가 엎드려서 자 보셨나요? 너무 피곤해서 엎드려서 한 10분 잤는데, 피로가 감쪽같이 사라졌던 적은 없으신가요?
저는 신기하게도 공부하다가 너무 피곤하다? 그럴 때 엎드려서 자면 감쪽같이 피로가 날아가고, 머리가 맑아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저는 이게 저만 그런 건가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대학교 1학년 때 '몰입 공부법' 에 대한 신입생세미나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교수님께서 '선잠'이 몰입도 향상에 큰 효과가 있다고 말씀하시더군요. 엎드려 잠깐 자는 것만으로도 몰입도를 엄청나게 올릴 수 있다니! 허벅지 꼬집으면서 버티는 것보다는 훨씬 남는 장사 아닌가요?
아 독서실에서 2시간씩 엎드려 자는 친구들도 있었는데, 그렇게 되면 안되겠죠..??
엎드려서 10분만 자도 정신이 맑아집니다. 알람 맞춰 두고 자시는 것도 괜찮아요.
저는 학교 수업시간에 너무 집중해서 (왜 집중했는지 궁금하시면 전에 쓴 칼럼 : 공부량 반으로 줄이고 백점맞기 https://orbi.kr/00054932981 를 봐주세요!!) 항상 쉬는시간에는 엎드려서 잤습니다. 거짓말같이 개운해지더라고요.
마치며
여러분, 이런 팁들은 절대로 가벼운 것이 아닙니다. 이런 사소한 팁들이 인강을 하나 듣는 것보다 더 드라마틱한 변화를 이끌어 줄 수도 있습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분명 스스로의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 노력의 방향을 제대로 잡는 것만으로도 필요한 노력량을 많이 줄일 수 있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노력을 하더라도 이전보다 덜 힘들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 글들을 읽고 여러분들께서 조금 더 쉽게, 그리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글이나 내용에 대한 피드백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해주시고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하게 물어봐 주세요!! 열심히 대답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좋은 댓글 달아주시는 분들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검열법하고 뭔가 관련이 있는건가
-
서바시즌 박종민 ㄷ 최지욱 0 0
강의력, 자료 등등 어느분이 나을지 추천좀 해주십쇼
-
생1 양치기 시간단축 문제집 0 0
써킷이 쉬운 편인 걸로 알고 있는데 시간재고 풀때 1~2문제는 항상 못 푸는데 시간...
-
요즘 왤케 힘이 없지 2 1
너무 공부를 열심히 한 탓일까 물론 공부를 안했어서 그럴 일은 없음
-
응애 0 0
ㄱㄷㅈㅇ ㅎㄷ ㄸㄹㅁㅇㄱ ㅇㄷㄸㄹㄱ ㅁㄹㄸㄹㄱ ㅇㄱㅂㄸㅈㄷ
-
중국 여행가고 싶다 4 2
밥을 우걱우걱
-
막창먹고싶다 1 2
불막창에 부추무침 계란찜 참치마요주먹밥..
-
어싸보다 이해원이 발상도 다양하고 깔끔한거같음 어싸는 수학 피지컬을 키우기 위한 엔제느낌이고
-
팔로워 100 달성시 6 3
통과 칼럼 쓸게요 현 통과 과외선생
-
11시 안으로 취침할 예정임 0 0
-
안돼 1 2
결국 와버렸어..
-
가능할까요? 시즌3 3 3
.
-
공부를 하면 우울한데 3 1
공부를 안하면 인생이 망함
-
집 터가 너무 안좋음 4 3
대놓고 주택으로만 도배를 해버려서 주변에 제대로된 식당이 없음
-
본격적으로 모고만 볼 실력이 된 상태 주에 하나씩 보고있기한데 실력을 더 올려서...
-
공부하러가야지 7 1
안뇽
-
1이랑 3이랑 무슨 차이가 있는건가요? 1이 정답입니다
-
내일 이걸 다 할수있을까 4 0
화룡점정 수1 20문제 화룡점정 수2 20문제 이해원 N제 미적 즌2 day 4개
-
중3의 고3기출 0 0
영어는 신택스 체화했고 알고리즘 들을예정인데 체화빡쎄다해서 체화할수있는 문제집...
-
아니벌써열시라고 7 2
방금퇴근햇는데 또 출근한다고?
-
궁물좀 해줘 19 1
나 지금 심심해 성희롱 이런 거만 아니면 선넘질 ㄱㄴ
-
이거 심해보이나요 3 1
척추측만? 그거
-
수학못해서 ㅈ.살 마렵네 1 1
ㅇ
-
JTBC 등 회생 심리 시작…"법원 판단 성실히 따를 것" 3 2
206억 원 규모의 빚을 제때 갚지 못해 법원에 회생 절차를 신청한 JTBC 등...
-
그냥 단순 찍맞 고려 안하고 객관식 정답률로만
-
리트 공부하는 형아가 리트는 제한시간 70분짜리 국어시험이라는데 맞음? 1 0
작년 수능 70분 안에 풀 수 있어야 리트 고득점 가능하다던데 ㄹㅇ임?
-
레어 살 게 없네 8 1
살 수 있는게 없네 ! 왜 죄다 거래준비중인
-
기아 이겼네 0 1
3등 딱대
-
현역때 국어 5등급 3 2
에서 구라 안까고 한달만에 2등급 찍었는데 양보단 질이었음 걍 내 경험~
-
스케쥴 버그네 6 2
5일: 서울->전북->광주 6일: 광주->인천->전북->전남 7~9일:...
-
시간 개빠른거 체감될때 1 0
27년 28년 전망 이런 글 읽다보면 뭔가 3-4년 뒤처럼 느껴지는데 6개월 뒤면 27년임
-
안녕여러분 0 1
오랜만에 와봤어요 네 뭐 그동안 크게 한 건 없지만서도 최근 들어 좀 더 자기...
-
"안규백 국방장관 탄핵" 국민청원 12만 명… 군 역량 약화 논란 가열? 2 4
안규백 국방부 장관 탄핵 소추를 요구하는 국회 국민동의청원이 공개 닷새 만에 참여...
-
하원 0 3
연속된 비로 날씨가 쌀쌀한데 감기 조심하세요. 오늘도 공부하시느라 수고...
-
1번
-
이원준t 브크 공부법 질문 0 0
강새기분 완강하고 강e분+기출 복습하다가 6모 쳤는데 독서가 쉽게 나와서 좀...
-
예전에 덕코 토토 재밌었는데 2 3
시험 전에 2709 수학 22번은? 수열 vs 나머지 이런거나 월드컵 같은거 덕코...
-
확통런을 할까요 말까요?? 0 1
재밌겠다 ㅎㅎㅎㅎㅎㅎㅎ
-
이원준 체화 0 0
216의 방법이 '체화되었다'고 할려면 뭐가 어떻게 되어야하는거야요? 지문에 나오는...
-
수학은 막 1일 1실모함??
-
롯데가 6연승을 하다니 7 1
올해는 다르다 입갤(10년?째)
-
드릴7 수2 14번 무슨 문제임? 이해가 안가네 1 1
;;;
-
차라리 기출 푸는 게 낫나요 퀄 어떤지ㅠ
-
오늘자 공부기록 2 0
-
李 “선관위 변명의 여지 없어…예산낭비·채용비리도 다 수사해야” 1 1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검경에 6·3 지방선거 투표용지 부족 사태뿐만 아니라...
-
선착순 한명 8 1
나한테 만덕 주기
-
D-149 끝 2 2
-
이거 얼마나 걸리려나 6 2
-
궁구리당당~ 개발일지 6 2
오늘은 피곤하구만요.. 통시적 순서에 따라 보고할게요 이제부턴! 오늘 새벽의 경험을...
-
그냥 국어 양치기로 늘려야하나 6 0
방법은 이게 맞는거같은데 경험부족으로 틀리는거같음
이 글 보고 엎드려 자기로 했다
10분만 주무십쇼
일단 스크랩
가장 중요한것
오르비 끄자
ㅋㅋㅋㅋㅋ 맞는말...
영어단어는 외울때 집중 오래하기가 힘든 ,, ㅜㅠ
제가 그래서 영단어가 좀 약했죠 ㅜㅜ 도저히 집중이 안되더라고요...
애초에 단어를 영어뜻 한국어뜻 이렇게 무작정 외우는게 맞나 싶기도 하고요...
그래서 글 읽을때 나오는 모르는 단어라도 철저히 공부했더니 얼추 95%정도는 알겠더라구요
노래방 가서 부를 때 몇곡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나여 저도 쉴 때 노래방 자주 가거든요
본인이 만족할 때까지요..?? ㅋㅋㅋㅋ
저는 최소 40분은 불렀어요
그러고 나면 2시간은 집중 잘되더라구요
그럼 전 이제 3시간 단독 콘서트하고 사수하러 가면 되겠네요~
40분 꽤 많네요 ㅋㅋ
알면서도 못하는 게 사람이라 정말 쉽지 않죠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
마침 간절했는데 칼럼 감사합니다!! 잘 따라 해볼게요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파이팅입니다!!!
질문해라 좋네요 ㅎㅎ
왜! 너가 답인데!
왜 이렇게 풀어야되는데!!
ㅋㅋㅋ 좀 이상해 보이겠지만 나름대로 공부의 재미를 찾을 수도요...??
진짜 맞는말인게 제가 목이 좀 긴편에다가 일자목이라 수능직전가선 너무 아팠었는데 너무 아플때 10분자고 인나면 다시 괜찮아지고 그렇게 피곤할때도 커피좀 마시고자고 인나서 물한잔마시면 덜피곤해지더라구요
ㅋㅋㅋ 맞아요 교수님께서도 말씀하시는 거 보면 효과가 있는 건 확실한 것 같아요..!!
분명 10분만 자자 했는데 일어나보면 어느새 10분이 한시간이 되어있는 ㅋㅋㅋㅋ
ㅋㅋㅋㅋㅋ 알람맞추고 자세욧...
운동 항상 공부 다 끝나고 집가서하는데
아침에 해볼까요 흠 안피곤하려나요
글 내용이 다 공감가네요 추천드림
전 그렇게 운동 빡세게 하지는 않았어요!!
아침에 일어나서 팔굽혀펴기 30개정도??
공부하다가 각성이 필요하다 하면 또 몇십개하고...
본인이 잠 깰정도만 하셔도 괜찮을것같아용
혹시 10분정도 선잠을 잘 때 잠에 들지 않고 눈만 감고 있어도 좋을까요?
졸음을 억지로 버티는 거보다는 나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