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대학훈남 [483903] · MS 2013 · 쪽지

2015-01-14 19:10:01
조회수 3,980

외대 동양 서양에 대한 의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492937

이런 진지한글은 존댓말로 할게 형누님동생들아 ^^;

반말이 내컨셉이데 많이 당황하셧죠?

아직 외대발표가 안났으니 발표난후에 이런글올리면 훌리라고할께 뻔하고

그전에 올려봅니다.

현재 한국외대 중국어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수만휘나 오르비에서나보면 재학생도 아니신분들이 동양어대학과 서양어 글에서

외대가서 복전해서 경영하면 취업률깡패래 !외대 가! 하시는분들이 상당히 많네요.

조금 어패가있는말입니다.

 

외대 2014년 취업률` 현황입니다.

경영 67.9 / 말레이-인도네시아 71.4
몽골 66.7 / 베트남 93.8
아랍 57.5 / 이란 69.2
인도 71.4 / 태국 61.9
터키 41.2 / 터키-아제르바이잔 75
독일어교육 27.8 / 영교 45.2
프교 73.7 / 광홍 58.3
방영 53.8 / 언정 54.5
정외 60 / 행정 60
경제 58.7 / 국통 49
네덜란드 61.1 / 러시아 65
독일 49.3 / 스칸디나비아 54.5
스페인 66.7 / 이탈리아 68.8
포르투갈 63.6 / 프랑스 50
영문 50.8 / 영어통번역 50.8
영어 62.3 / 일본문학 60.9
일본언어 50.9 / 일본어학 66.7
일본지역학 85.7 / 중국문학 25
중국언어 44 / 중국어학 50
중국지역학 69.2 / 국제 59.1
사회과학 37.1
 
보면은 어문학과 취업률들이 상당히 높은편에 속하긴합니다.서양어대에 비해 동양어대학은 엄청나게 취업률 높습니다.
중앙일보의 소개됫기도하구요,비슷한 라인의 중경외시 대학의 어문은 50퍼를 넘지못합니다.
 

같은 중경외시 라인에서 어문과 어문을 비교하자면 외대가 압승입니다.취업률뿐만아니라 교수진,학교커리,해외교류

저희학교가 더좋다고 자부할수잇습니다.솔직히 서성한라인정도에서는 모르겟구요.

 

그러나 일반타대학 학과 vs외대를 비교하면은 섣불리 서양어 동양어 추천드리기어렵습니다.어문은 적성이란게 상당히 작용합니다.

외대어문에서 반수하는 사람 쌔고 쌨습니다.은근 굉장히 많습니다.재수해서 들어간제친구도 삼반수선택해서 학교 옮기기도하였구요.적성이란게 안맞으면 그만큼 고생합니다.이건 개인에 따라서 본인이 직접 선택해야할일들입니다.

단순히 경영복전 ! 취업잘된다! 이런걸로 될게아닙니다.물론 복전도 하고 열심히한다면 기회가 많은건 사실입니다만

복전이란게 단순히 쉬운게 아닙니다.어제 경영학과 복수전공 시험이있었는데요.미달났습니다 요번에 왜 그많은 경영복전을외치는사람들이 지원을 안한것일까요? 경영학과는 1,2차시험으로 복수전공 지원자들을 뽑았는데 1,2차 시험을 보다보니 미달이 난거같습니다.시험에서 조차 포기하는사람들이 태반인데..자기 주전공도 완벽하게 해내기 힘듭니다.더군다나 어문은 거의 10년을 영어를 배웠는데도 프리토킹이 안되는것처럼 대학4년으로 완벽히 기업에서 원하는 실무적인 능력을 갗추기는 상당한 노력을 필요로합니다.통번역대학원 진학까지도 생각하시는분들 굉장히 많습니다.

외대어문 재학생전부가 취업잘하고 경영복수전공하고 언어도 마스터하고 그런게 절대 아닙니다.

저 역시 1학년때 중국 유학파에 굉장히 치였습니다.여러분들이 오면 아시겟지만 외대에는 유학파가 상당히 많아요.

정말 상상이상의 나라에서 살다온 학생도 굉장히 많습니다.초반에 이분들한태 정말 많이 치였습니다.

솔직히 1학기 때 눈물날뻔 ㅇㅠㅇ

저역시 반수까지 고민할정도로 굉장히 힘들었구요.지금은 많이 따라잡았지만,,솔직히 못따라잡습니다.

ㅋㅋ

초중고부터 한국어처럼 배운 원어민급 사람들한태 이기기는 쉽지가않더군요.이분들이 외대 아웃풋의 일정부분을 꽤 많이 내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요번에 학교가 상대평가로 상당부분을 전환하는것에서 큰 소동이일어났었는데 올해는 소급적용이 덜되서 반발이 좀 줄어들었지만 내년부분은 상대평가가 꽤 많이늘어날겁니다.안그러면 교육부에서 부실대학 도장찍어버릴게 분명하니깐요.상대평가가 늘어날수록 어문계열은 치명탑니다.어문계열은 4~5명 수업하는 수업도 있는데 여기서 상대평가가 들어가버린다면,,끔찍합니다 정말 저런 팀플수업은 상대평가 도입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사실 공대가 약하고 재단이 빈약한 외대는 앞으로도 중앙일보같은대서 하는 대학 평가에서 계속 밀려날겁니다..사실 중앙일보 순위는 외대에겐 좀많이불리하죠.완전한 종합대학으로서의 평가를 중앙일보는 원하고 있거든요.어문이라는 특성에 강세를 보이는 외대에게는좀 불리하지 않을수없습니다.

잡소리가 상당히 길었는데 정말 본인이 잘선택해서 저희학교든 타 대학이든 진학 하시길바랍니다.

가장좋은건 소신있게 대학과 학과를 선택하여 괜히 먼길을 돌아가지 않아도 되는겁니다.

사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동양어대면은 취업만생각하고 가보자 ! 라고 말할수는 있는데 서양어대는 아직 그다지 추천을못드리겠습니다.현실성이 좀 많이 떨어지긴합니다.취업률에서도 압도적으로 동양어대가 높기도하지만 남미가 뜬다는 말은 수십년째 지속되고있는데..우리나라가 위치한곳은 동아시아이기떄문에 교역량과 교류에서도 동아시아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동양 서양 고민하신다면 전 주저없이 동양을 선택하겠지만 서양어과와 다른학과와의 고민은 좀 해보셔야된다고생각합니다.

솔직히 동양어 취업률은 정말 ..깡패라고해도 전혀 안부끄럽습니다.

제가다니는 과는 취업률이 으으..

수십년째 중국도 뜨고있다고하고 현실적으로 뜨는게 눈에 보이는데.. 막상 준비하는게 여간 힘든게

아니네요.중국어학원도 전국에 너무많아졌고,기업은 현장에선 조선족고용을 더하고 그러다보니..

경쟁이 너무힘드네요..

제글이  도움이됬으면 좋겠네요.

존댓말 죄송 ^_^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