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카라킹고 [896542]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22-02-14 00:01:50
조회수 22,220

(추가)성대 수강신청/개강 관련해서 나올법한 질문 정리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4762227

1. 개강이 언제인가요?

→ 2.21 월요일. 막차추합 되신분들은 직권 받고 바로 시간표 짜시고 학교갈준비 해야합니다.


2. 개강이 왜 저렇게 빠른가요?

→ 선진학기제 때문인데, 1주일 빨리 개강+15주 수업(중간고사 기간 따로 없음)으로 인해 타 학교보다 2주 빨리 종강을 하게 되고, 그 이후로 도전학기라고 방학때 하는 보너스 수업이 열립니다.


3. 최초합 or 1차추합 했는데 직권배정 과목이 아직 안나왔어요.

→ 직권배정 과목은 원래 수강신청 직전 돼야 나옵니다. 올해는 빨라야 내일 늦으면 수요일쯤 나오겠군요.


4. 수강신청 시간은 언제인가요?

→ 성대는 학기중에 하는 수강신청은 8시, 방학중에 하는 수강신청은 10시에 진행됩니다. 따라서 이번 수강신청은 10시에 진행되겠습니다.


5. 1차 수강신청과 2차 수강신청의 차이가 뭔가요?

→ 이번에 새로 생긴건데 제가볼땐 차이 없습니다. 그냥 1차 신청 가능하신분들은 1차에 올클하세요.

+추가) 1차에 TO의 70%, 2차에 30%를 오픈합니다. 따라서 되도록 1차에 올클하시고, 못잡으신 분들은 2차에 남은 소수TO를 노리시면 되겠습니다.


6. 율전 신입생인데 명륜 수업이 잡혔어요. 이게 뭔가요?

→ 20학번부터 창의적융합디자인, 고전명저북클럽이라는 수업이 생겼는데 창융디의 경우 율전에서만, 고명북의 경우 명륜에서만 수업이 열립니다. 직권배정 과목이고 삭제가 불가하며, 1학기와 2학기중 한번은 소속 캠퍼스가 아닌 다른 캠퍼스에서 수업을 듣게될겁니다. 질문과 반대 케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7. 직권배정 수업은 삭제가 불가능한가요?

→ 영어쓰기와 fye세미나는 삭제가 가능하지만, 창의적융합디자인, 고전명저북클럽, 컴퓨팅사고와sw코딩(공학계열은 공학컴퓨터프로그래밍)은 삭제가 불가합니다. 또한, 영어쓰기는 삭제하고 타 분반으로 옮기는게 가능하나, fye세미나는 삭제하면 다시 수강신청이 불가합니다.(멘토님께 말씀드리면 넣어주시는진 모르겠지만, 수강신청 사이트에서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8. 최소 이수 학점이 있나요?

→ 1학점입니다. 다만 1학년의 경우 7번에서 언급했듯이 수강삭제가 불가능한 과목이 있기 때문에, 사실상 5학점이라고 보셔야 하겠습니다.


9. 계열제가 아닌데 의사소통(창글, 학글, 스토, 과기글) 꼭 1학년때 들어야 하나요?

→ 네. 들으세요. 일단 계열제는 전공진입 요건이라 무조건 들어야 합니다만, 계열제가 아니더라도 들으셔야 합니다. 의사소통 과목들은 1학년 TO가 100%이기 때문인데, 나중에 계절로 못잡으면 막학기까지 플랜이 다 꼬여버릴수도 있습니다. 1학년 TO 몰빵과목들(의사소통, 영쓰, 영발 등등)은 꼭 1학년때 들으세요.


10. 수강신청 몇초에 누르나요?

→ 59.5초. 불안하면 정각에 눌러도 경쟁률 그리 높지 않은건 다 잡습니다. 다만 꿀강 잡을라면 59.5에요. 


11. 59.5에 눌렀는데 터졌잖아요;

→ 59.5보다 빨리 누른겁니다.


12. PC방 가야하나요?

→ ㄴㄴ. 집에 컴이 없거나 인터넷이 아주 느린 경우가 아니라면 안가셔도 무방합니다. 성대 수강신청 특성상 1픽 누르는 타이밍이 중요한거라 딱히 의미가 없습니다. 저도 1-1만 PC방가서 했고 그이후로는 쭉 집에서 올클했습니다.


13. 경쟁률이 높다의 기준은?

→ 제기준 1픽 5:1 2픽 3:1정도면 높다고 생각해요.


14. 학점 이월이 뭔가요?

→ 기본으로 18학점이 주어지는데 수강신청 후 잔여학점이 2학점 이하일때 그 학점을 다음학기로 넘겨주는 것을 말합니다. 잔여학점이 3학점 이상인 경우는 이월되지 않습니다.

예) 16학점 신청 → 2학점 이월, 17학점 신청 → 1학점 이월, 15학점 신청 → 이월 없음

따라서 들을거 없는데 억지로 1, 2학점 채우기 싫으신분들은 다음학기로 이월시켜서 들으셔도 됩니다.


15. 첫주는 비대면이라는 얘기가 있던데..

→ 교수님에 따라 수업진행 방식이 다를수 있으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16. 온라인(사전제작), 온라인(Real Time Streaming)의 차이가 뭔가요?

→ 사전제작은 사전 녹화된 강의영상을 정해진 기간 안에 수강하는 방식이고, 스트리밍은 정해진 수업 시간에 Webex라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시간 강의를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고등학교 시절 사용하신 Zoom과 비슷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17. 영어쓰기 직권배정 받았는데 다른분반으로 가고싶어요

→ 수강삭제하고 자리남은 타분반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만 동기들하고 떨어지는것도 문제고, 타 LC 혹은 학과끼리 모인 분반 가서 듣게되는건데, 그래도 괜찮다면 옮기세요.


18. 창글, 학글, 스토, 과기글중에 두개 추천해주세요.

→ 발표나 토론 좋아하면 무조건 스토 한개 끼고 가세요. 좋아하면 그거만큼 꿀강이 없음. 저는 글쓰기하다 너무 스트레스받았는데 스토는 재밌었습니다. 과기글의 경우에는 팀플+소논문때문에 일단 빡셈을 기본적으로 깔고가긴 하는데, 좋은 교수님 과기글은 창글 학글보다도 좋다고 생각합니다.(어떤 분이신지는 대충 강평보면 감이 오실듯)


19. 티오통합이 뭔가요?

→ 개강 후 수강정정 기간에 1, 2, 3, 4학년의 TO가 모두 통합되어 학년구분 없이 신청할수 있는걸 말합니다. 이때 교환학생 TO는 통합되지 않으니 참고하여 정정계획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교환학생 티오도 통합대상이라고 합니다. 비전공 티오는 통합에서 제외됩니다.


20. 59.5초에 새로고침 누르라는건가요? 클릭을 하라는건가요?

→ 새로고침 하면 그냥 2023 수능 직행티켓 끊는겁니다. 55분쯤에 튕김방지용으로 로그아웃하고 재로그인 한번 하시고, 그이후엔 새로고침 누르시면 안됩니다.


기타 쪽지보내셔도 되는 내용들) 수강신청 경쟁률 봐주세요, ㅇㅇㅇ교수님 ㅇㅇㅇ강의 들어보셨나요?(율전 강의만 질문해주세요.), ㅇㅇㅇ수업 어떤분반 들을지 추천해주세요.(이것도 율전강의만) 등등



추가내용)

21. 어떤 수업이 열리는지 어디서 확인하나요?

→ GLS 수업영역 - 전자시간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2. 책가방이 뭔가요?

→ 전자시간표에서 책가방에 담은 과목을 볼 수 있는 곳이며, 여기 담은 과목들이 수강신청 사이트 메인에 뜨게 됩니다. 또한, 학년별로 몇 명이 이 수업을 담았는지 볼 수 있어 경쟁률 판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수강신청할 과목들은 책가방에 담으셔야 합니다.


23. 수강신청한 내역을 삭제하고 싶어요

→ 본인이 수강신청한 날짜에 삭제가 가능한건 당연한거고, 타 학년 수강신청일에도 삭제는 가능합니다.


24. 수강삭제와 수강철회의 차이가 뭔가요

→ 수강삭제는 수강신청 기간 안에 가능한 것으로, 신청한 강의를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삭제하는 것입니다. 삭제 후에는 다른 강의 신청이 가능합니다. 반면 수강철회는 수강신청 기간이 완전히 끝난 후, 철회기간에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성적에는 반영되지 않으나 철회로 인해 발생되는 잔여학점은 이월할 수 없습니다. 


25. 여기 써있는 내용 말고도 제가 알아보고 싶어요

→ 학과는 학과 오티를 참석하시면 되고, 계열제는 성균관대 학부대학 홈페이지에 학사안내자료와 영상이 올라와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코로나로 인하여 오티를 대체합니다.)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 https://hakbu.skku.edu/hakbu/index.do


26. 개강전 필수적으로 설치해야하는 어플 알려주세요

→ KINGO-M : 모바일 학생증때문에 현재 반드시 필요

    전자출결 : 대면강의 진행으로 필요(교바교가 있으나 쓰시는분들 꽤 됩니다.)

    LearningX : 온라인 강의 수강용, 공지 확인용, 과제 제출용


27. 그외 설치하면 좋은 어플 알려주세요

→ 수강신청 앱 : 컴퓨터 수강신청 터졌을때 대용으로 쓰거나, 아예 이걸로 수강신청 할 수 있음

    SKKU 학술정보관 : 폰으로 자리배정 편하게 받을수 있음

    성균관대 셔틀버스 : 명륜캠 혜화역 셔틀 어디쯤있나 확인할수있음(GLS로도 확인가능)


28. 그럼 자네는 경쟁률 몇까지 잡아봤는데?

→ 1픽 7:1 2픽 3.3:1까지 잡아봤습니다.


29. LC와 FG가 뭔가요?(요청)

→ 계열제 학생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LC는 Learning Community, 즉, 학습공동체로 1년간 같이 생활하게 될 동기들의 그룹이라보시면 됩니다. 명륜, 율전캠퍼스의 4개 계열(인문, 사회, 자연, 공학)의 학생이 골고루 섞여서 1개의 LC를 이루게 되며, 하나의 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은 LC끼리는 같은 직권배정 과목을 수강하게 됩니다. FG는 Freshman Guide, 즉, 새내기 안내 및 대학생활 적응을 돕는 선배들로, LC를 1년간 이끌어주게 되겠습니다.

0 XDK (+5,500)

  1. 5,000

  2.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