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비 도입이 시급합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285412
[두산대백과사전]
도편추방제
ostracism, 陶片追放制
[요약]
고대 그리스 민주정(民主政) 시대에 위험인물을 전 시민에 의한 비밀투표로 10년간 국외(國外)로 추방한 제도.
[학명]
ostrakismos
[본문]
오스트라키스모스(Ostrakismos)라고도 한다. 그러나 그 추방은 당사자의 명예나 시민권 ·재산권과는 상관없이 시효(時效) 기간만 지나면 귀국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원래 참주(僭主)의 재현을 막기 위해 실시한 것으로, 평민 지도자이며 장군인 페이시스트라토스 참주가 죽은 후, 클레이스테네스가 설치하여 BC 487∼BC 485년에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이 제도는 아르고스에서도 실시되었고, 시라쿠사에서도 똑같은 목적으로 엽편추방(葉片追放)이 실시되었지만 가장 유명한 것은 아테네의 오스트라키스모스였다.
추방자 결정방식은 이른 봄 민회(民會)에서 오스트라키스모스 시행의 가부(可否)를 거수로 결정하고, 아고라에서 국가에 해를 끼칠 위험한 인물의 이름을 도편(陶片:오스트라콘)에 기입하는 비밀투표를 하였다. 총 투표자수가 6,000명을 넘으면 유효 투표가 되어, 단순다수결 방식으로 추방자가 결정되었다고도 하고, 6,000표 이상의 최고 득표자가 추방되었다고도 전하나 확실한 정설(定說)은 없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경북대학교 의대 23학번 신입생 여러분 환영합니다❗ 1
안녕하세요~ 경북대학교 의예과 23학번 신입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 합격을 진심으로...
ㅇㄱㄹㅇ
태그에서 빛이나네
마녀사냥의 우려가 있죠 이런 제도는...
인정
그래서 도편추방 선거인단을 미리 꾸려놓고(상설) 과반수를 넘기면 딱 일주일만 활정시키는걸로
10년을 7일로 줄이셨군요 ㅋㅋㅋㅋ
7일환?
이건 별로.
아 세게사 3등급 생각난다 ㅂㄷㅂ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