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은 자연적인 욕구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990145
올해 6월11번 순자와 정약용 공통된 입장 고르는 문제에서요 선지 ㄷ. 자연적인 욕구를 인간의 본성으로 보지 않는다. 김성묵쌤은 순자는 No 정약용은 Yes라고 대답할 선지레요 정약용은 욕구를 본성으로 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셨어요 그런데 ebs해설지 보면 ''정약용은 선을 좋아하고 악을 싫어하는 마음의 경향성을 인간의 성으로 보았으며~'' ''순자와 정약용은 모두 자연적인 욕구를 인간의 본성으로 본다'' 이렇게 나왔거든요.. 정약용은 자연적 욕구를 인간의 본성으로 보는가요 그렇지 않은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시발 시험인데
-
기출 각 단원별 주요 문제들만 해서 빠르게 회독하고 싶은데 좋은 문제집이 있을까요??
-
적중예감 적생모 리트 하트 사만다 take-off 시즌별로 다 샀음 세상이 실모로 가득해
-
댓글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달아주면서 느낀 건데 그냥 진짜 잘 됐으면 좋겠어요 늘...
-
남녀노소 안 가리고 연애상담 해주다보니까 연애심리 마스터 해 버림....문제는...
-
배고픈데
-
오르비 지우고 생활해야겠다... 공부가 집중이 안되는 듯 화욜 저녁에 봐용
-
님들은 의식적으로 쓰심? 전 매우 ㅇㅇ
-
이게 맞나
-
졸려죽겠다 1
밤낮 바꿔야하는데 곧 잠올듯
-
수학 실모 3페이지 한시간동안 쳐보고있는새끼는 처음이네
-
후
-
대화 오래 했네
-
하..
-
이게 맞나?
-
상계 지문 이거 왜 다 경제라 함? 9모 사회는 공정거래법 제외하고 RPM만 떼놓고...
-
ㅅㅂ
-
가사를 음미하면서 들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 완벽하지 않아 기쁜 걸 "...
-
개구리가 뭐죠 2
??
-
사문 이거 왜 틀림? 10
큐브 질문받은 문젠데 3번 선지 (나)에 자발적 문화 접변이 어디 나타나나요 ?...
-
그래도 ~~ 좀 뿌듯한걸?
-
완장이애미뒤진페도짤올리는거부터걍좆같아서런침 걍심연이노
-
이번년도처럼 메타인지가 잘돌아갔던 때가 없었던거 같다
-
생태계+유전 50일만에 마스터 가능할까요………. 기말이 12월 17일인데 방학때...
-
c8.. 8라운드동안 3퇴장 도대체 넌 뭐니 명장 맞지? 그와중에 메리노 슈팅;;
-
나! 다들 좋은밤 되세용!
-
다른과목에 비해 국어는 진짜 더럽게 안올라요ㅜㅜ 공부했는데도...
-
이상형 6
-
요즘 저런거 다 ai인가요
-
비문학 독해시간이 극적으로 짧아지는듯 짧은지문 수십개 와바바박 던져주고 타임어택 하는거라 그런가
-
와 시발 좆댔다 0
살리바 퇴장…
-
개 이쁘네
-
P의 탄성 퍼텐셜 에너지의 최댓값이 A의 운동에너지의 최댓값이라고 하던데 탄성퍼텐셜...
-
1컷 72 드가자
-
다들 잘 지내려나..
-
만표도 뚫었으면
-
내 추측이긴 한디 약간 우진이형은 ???: 아니 ㅅㅂ 이거 맞는데 왜 안 나와 문제...
-
잘자용!
-
대화했음
-
운영 빡세게 해서 변별할거 같음
-
공황장애인데 0
외국 못나가는중 공황장애라
-
아주의에 갈 것.
-
이제 진짜 잔다 3
8시엔 일어나야돼
-
내 유일한 목표다
-
뭔가 되게 본질적으로 물어보는 느낌이라서 좋은 문제인 것 같아요
-
잘 때 핸드폰은 거실에 놓고 잠 일어나자마자 폰 보면서 뒹굴거리지 않고 바로 행돌할수 있게
욕구를 인정라고 그것이 삶의 원동력으로 본다는 걸로 알고있는뎁
순자가 예스 정약용이 노 아닌가요?
둘 다 자연적 욕구를 본성으로 보죠. 자연적 욕구를 본성으로 보지 않는 사상가는 단 한 명도 없어요. 자연적 욕구라는게 식욕, 수면욕, 성욕같이 인간이 생존하기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에 대한 욕군데, 어떻게 본성이 아닐 수가 있나요
다산은 성기호설(性=기호)을 말합니다.
즉, 본성은 기호입니다.(선을 좋아하고 악을 싫어하는 경향성)
상제천으로 부터 부여 받은 다산의 心 에는 총 4개의 카테고리를 형성하시면 됩니다.
1. 4단(후에 4덕으로 확충)
2. 기호 ( 영지의 기호 / 형구의 기호)
3. 욕구 ( 도의적 욕구 / 이익 욕구)
4. 자주지권(자유의지)
여기서 본성에 해당하는 것은 '기호' 입니다. 특히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영지의 기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4단 / 욕구 / 자주지권은 심에 갖춰진 존재이지만 본성이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즉 자연적인 욕구를 마음에 가지고 있고 이를 인정하나 본성으로 보지 않는 것입니다.
김성묵 선생님 강의 듣고 필기정리한거로 서술해봤는데 저도 쓰고보니 스스로 헷갈립니다.ㅠㅠ
틀린점이나 헷갈리시는 점 있으시면 지적부탁드립니다.
우와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해요
김성묵샘 말씀이 맞는거 같아요..
아누가명쾌하게 답변좀요ㅠㅠ헷갈림
욕구를 인정하는 것과
욕구를 본성으로 보는 것은 좀 다른것 같은데..
ebs qna에 물어봤는데
정약용은 자연적 욕구를 본성으로 본다네요..
도대체 뭐가 맞는지..
정약용은 성기호설이라 선을 좋아하고 악을 싫어하는 경향성만을 본성으로 보고, 인간의 삶의 원동력으로서의 욕구, 욕망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강조할 뿐이지 이를 본성으로 보진 않습니다
정약용은 성을 영지의 기호로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