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수능 김승옥 역사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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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번 문제에 3번 선다가 답인데
인물'들'의 서로다른 특성을 제시하며 서술자의 시각을 드러낸다고 하였는데 어떤 부분을 통해 인물들의 서오다른 특성을 제시하는 건지 모르겠네요 서씨와 할아버지의 서로다른특성을 제시한다고 해설에 있던데 '제시' 는 직접적으로 언급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정말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그리고 23번은 보기분석이 안되네요
지문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꼭 답변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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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 입장에서 작성해볼게요. 일단 선생 입장에선 1. 숙제 안해오는애들 2....
서술자의 시각은 1인칭 시점이니까..맞는 애기고...
인물들이 서로다르죠.. 같을까요?너무 당연해서 증명하기 힘듬..
특별한 잠재력을 가진 서씨와 엄격한 질서를 중시하는 하숙집 인물들을 대비하고 있죠. 이 두 공간에 속한 인물들의 서로다른 특성을 대비함으로써 서술자인 나 는 서씨에게는 매력을 느끼고 틀에 박힌 하숙집 생활에 대해서는 혐오를 느낀다는 것을 작가는 표현하고 싶었던 겁니다.
그리고 보기는 그냥 김승옥이 비사실적인것도 사실적으로 보일 수 있다. 비사실적인것을 나는 독자들이 사실적으로 볼 여지가 있도록 그런 사실성을 추구하고 싶다. 더도말고 덜도말고 이소리입니다. 1.2.3.4.5 선지가 맞는지틀리는지 판단은 보기에 써있는 말 그대로를 일대일대응 하면 어렵지 않을 것 같네요. 혹시 어려우시면 답글 다세요.
인물들의 서로다른 특성을 서술자가 제시하는건 서씨의 행위를 묘사하면서 느낀 점을 서술할때는 볼 수 있지만 할아버지에 대해서는 전혀 특성따위의 언급이 없으며 단순히 할아버지가 들어왔다 할머니와 며으리가 미싱을 돌리는 같은 시각으로 배치되었던 것이다 리는 말만 하고 있습니다...
공부를 깊게하려고 노력하다보면 흔히들 겪는 과도기에 계시군요.. 저도 역시 겪었구요.
뒤에서 둘째 문단부터 근거들을 제시해보면
1.그것은 "그 사람들의 헤어널 길 없는 생활"속에 내가 휩쓸려 들어..
2.이 "한결같은 곡이 한결같은 악기로"..
3.집에 오자 "그것은 견디어 낼 수 없는 권태와 이 집에 대한 혐오증"으로..
4.옳아온 다음날의 저녁, 식사 시간도 잡담 시간도 지나고 "모든 사람들의 공부 시간"이 되자..
5.할아버지가 들어왔다. 그리고 나의 ~배치되었던 것이다.-> 여기서 할아버지가 시간조정을 했음을 알 수 있음
1.2.3.4.5 를 통해 이 집안의 모든 사람들이 틀에 박힌 혐오스런 생활을 삶을 알 수 있습니다.
꼭 "놀부는 욕심이 많다" 처럼 직접적으로 제시되어야 인물의 특성을 알 수 있는 것은 아니지요?
쉽게 예를 들면,
"내가 이단교도를 들어온 이후로 여기 사람들에 대한 혐오감은 끝이 없다. 심지어 영수가 내게 와서 이단교도의 교리를 설명하며 나를 물들게 하려 한다."
이렇게 하면 영수의 인물적 특성이 안나타났다고 볼 수 있나요?
작성자분께서도 읽으면서
하숙집은 틀에 박힌 규율을 지키는 곳이구나. 할아버지를 비롯한 가족들이 그 하숙집에 살고 있구나.
이 두가지는 당연히 아셨을겁니다.
만약, 이 지문이 하숙집의 특성을 서술하지 않았고, 그 하숙집에 그 가족들이 집의 규율에 맞춰 살고 있다는 것을 서술하지 않았으면 이 바로위에 쓴 내용도 작성자께서 인지하지 못하셔야 마땅합니다.
이해되셨나요?
예가 이해가 잘 안 갈 수도 있어서 첨언하면
"그 이단교의 교리는 밥 먹을때 마다 온 정성으로 교주를 찬양. 걸어다니면서 항상 교주를 생각하며 감사하고 씻을때도 자기전에도 교주를 위해 기도하며 찬양한다. 영수는 그 이단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교리도 잘 지킨다."
이렇게 하면 영수의 인물적 특성은 교주찬양을 일삼는다. 교주를 위해 항상 감사한다.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