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인웨이 [324103] · MS 2009 · 쪽지

2014-07-10 13:30:03
조회수 3,292

나의 기적은 반드시 일어난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687363

나의 기적은 반드시 일어난다

 

남들은 3~4년받을 징역을 8년이나 받아 총 13년 형기를 살고있는 나를 딱하게 보아 격려해주시는 분들이많다.

힘내. 긍정적으로 생활해. 곧 좋아질 거야.”

하지만 나를 괴롭히고 어떻게든 죽이려고 하는 현 정부와 검찰이 있는 한 무엇이 잘될 확률은 사실상 없다. 검찰은 지금나의 형기를 더 늘린다는 식의 협박을 하고 있는데, 그들은 하겠다면 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들이어서 어쨌든 나는 무기징역선고를 받은 것처럼 생각하며 살고 있다

교도소 수용자들. 특히 무기수 사형수들은 모두 기적을 바라면서 하나님, 부처님한테 기도를 한다. 과연 그분들이 그 간절한 기도를 들어줄지 모르겠지만, 나는 기적에 대한 확신이 있는 사람이다. 물론 내가 생각하는 기적은 다른 사람들과 상당히 다르지만...

 

Pasadena School District Field 초등학교 4학년 때, 지금 생각해보아도 나는 참 훌륭한 수학선생님을 만났다. Mr Goodwin 선생님인데,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수학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던 분이다. 나의 수학에 대한 관심은 그분 덕분에 증폭되었는데, 그분에게서 나는 주식의 시가총액과 변동 폭 등을 계산하는 방법도 배우고 DowJones가 무엇인지도 배웠다.

Mr. Goodwin은 지금 생각해보면 나에게 참 잘해주셨다. 엄청나게 귀찮은 질문을 해대는 꼬마였는데 한 번도 싫은 기색없이 모두 답해주셨으니..

 

그 당시 매년 지역 전체 수학시험이 있었는데, 나는 4학년때부터 지역 전체에서 1등을 하기 시작했다. Mr. Goodwin은 학생들의 기초 수학문제 풀기 속도를 키우기 위해 매주 1회씩 ‘30문제를 정해진 시간 안에 풀기를 실시했다.

처음에는 ‘4+7=11’처럼 쉬운 문제에서 구구단을 거쳐 나눗셈, 그리고 분수까지 올랐는데, 100점을 받지 못한 학생은 전 단계를 100점 맞을때까지 되풀이 하는 것이다. 그런데 나는 매번 100점을 받아 다른 학생들은 반도 못한 시점에 이미 선생님이 만든 모든 시험을 끝냈다. 고심하시더니 선생님은 나에게 이런저런 수학 게임과 퍼즐을 주면서 다른학생들이 시험이 끝날 때까지 가지고 놀라고 하셨다.

 

그런데 그 게임들 중 나에게 특별히 흥미를 끄는 게임이 있었다. 젊은 분들은 그 당시 게임기도 없었다고 pc, 스마트폰 따위가 없던 시대라는 점을 감안하고 읽으시라.

 

게임기는 대강 다음과 같이 생겼다.

전체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있는데. 구부러진 윗부분은 피라미드식 모형으로 똑같은 길이의 못들이 서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채 꽃혀있다. 통계학 단어로 파스칼삼각형이라고 불린다. 구부러진 아랫부분은 구슬이 못 사이를 지나떨어져 들어가는 칸들이 있었다.

게임은 위에서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구슬들을 계속 떨어뜨리는 것이다.

그럼 구슬이 여기저기 못에 튕기다 아래 빈칸들 중 하나로 들어간다.

그때는 몰랐지만 대부분 중간 쪽으로 구슬이 들어갈 확률이 높다. 200~300개의 구슬을 떨어뜨리면 어느 column에 몇 개가 들어가는지 그 통계 결과를 그래프로 그리면 ‘Bell Curve'(종형곡선) 가 형성된다.

계속 몇 백 개의 무슬을 떨어뜨리면 종형곡선이 형성되는 것을 보니 참 신기했다.

왠지 모르겠지만 그 게임에 한동안 미쳤다. 계속 구슬만 떨어뜨리고 종형곡선이 되면, 다시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을 되풀이 하다가, 몇 번째인지 구슬이 제일 왼쪽 칸으로 떨어진 것이다.

 

그때까지만 해도 제일 왼쪽이나 오른쪽 column에 구슬이 떨어지지 않았다. 아직도 상세히 기억이 나는데, 처음에는 구슬이 오른쪽을 향하더니 갑자기 급한 각도를 그리다가 왼쪽으로 튕겨 가서는 column에 떨어졌다. 4학년짜리가 이런 것에 관심이 있는 것이 정상일지는 모르겠지만 참 신기했다. 왜 어떻게 저기 떨어졌을까? 중간쪽에 떨어지는 것이 당연한 것 같은데..

 

나는 처음에는 내가 무슨 새로운 기법을 발견했다고 착각했다. , 나의 무슨 특별한 동작이 구슬을 그쪽으로 떨어뜨리게 했다는 착각을 했다. 그래서 그쪽으로 아니면 반대 column으로 다시 떨어뜨리려고 무진장 애를 썼다. 떨어뜨릴 때 ‘spin'도 시키고 기준 위치보다 더 높이 떨어뜨리든지, 또 일부러 제일 위 못 중 한쪽에 구슬을 대고 일부로 그쪽으로 가도록 밀기까지 해보았다. 그러나 구슬은 다시 column으로 쉽게 떨어지지 않았다.

그냥 또다시 ‘Bell Curve' 모양으로 떨어졌다.

그날부터 선생님에게 부탁하여 그 게임기를 집에 가져갔다. 그리고 밤새 구슬만 떨어뜨렸다. 수백 번을 넘도록, 구슬이 차면 다시 꺼내 다시하고 다시하고 되풀이 했다. 그러다 갑자기 구슬이 또 쪽으로 떨어졌다. 저번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튀어 이리저리 가더니 구슬이 갑자기 날개가 달린 듯 빠르게 한쪽으로 달려가 떨어졌다.

나는 미련하게도 로 구슬을 매번 떨어뜨릴 수 있는 무슨 특별한 기술이 있다고 착각했다. 구슬이 떨어질 때 내가 무엇을 다르게 했나? 아무리 생각해도 별 다르게 한 것이 없었다.

참 할 일이 없었나 보다. 계속 그 짓을 몇 주 동안 했으니.

선생님에게도 물어보았는데, Bell Curve'에 대한 설명을 들어도 왜 에 떨어지는지에 대한 답변을 못해주셨다. 아니. 아마 해주셨는데 내가 이해를 하지 못했던 것 같다.

계쏙 구슬을 떨어뜨리는 일만 하니 구슬 떨어뜨리는 일을 빨리 할 수 있게 됐다.

전에는 한 개씩 떨어뜨리다가 이제는 종이 박스를 접어 구슬을 거기 부어서 몇 십 개를 자르르 떨어뜨리니 금방 수백 개를 떨어뜨릴 수 있었다.

자꾸 이러다 보니 2가지는 확실한 것 같았다.

거의 매번‘Bell Curve' 같은 모양이 형성됐다.

언제 어떻게 그렇게 되는지 모르겠지만, 많이 하다보면 구슬이 column에 가끔이지만 반드시 떨어졌다.

나는 매번 column에 구슬을 떨어뜨리는 방법 찾기에 실패했다. 왜냐하면 적어도 정당한 상식으로 그럴 수 있는 방법은 없었기 때문이다.

몇 주 후에 게임기를 선생님에게 돌려주고 비슷한 게임기를 백화점에서 구입하여 계속했다. 그 결과, 4학년 당시 모두 깨달은 것은 아니지만, 나는 확실히 예측할 수 없고 예외적인 일들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잠시 후에 정리해보니 column에 구슬이 떨어지는 것은 통계적으로 + - 99%신뢰구간 밖의 일이었다.

, 기적이었다! 나는 그 기적을 4학년때 처음 인식하면서 몹시 흥분한 것이다.

구슬들은 대부분 중간에 떨어졌다. 마치 인생같이..

그런데 가끔이지만 분명히 column에도 떨어진다. 마치 인생같이..

, 어떻게 떨어지는지는 설명이 안 안된다. 구슬을 column에 들어가게 - 다시말하면, 기적을 이뤄내려면 그냥 무식하게 계속 수없이 구슬들을 떨어뜨리는 방법밖에 없다.

그게 내가 초등학교 4학년 때 알게 된 사실이었다.

이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흔히 이렇게 말했나 보다.

나는 한 번의 성공을 위하여 수천 번을 실패했다

그런게 그게 다가 아니었다. 어떤 때는 단 1번에 구슬이 column으로 떨어질 때가 있다.

그런가 하면 수천,수만 번을 해도 column으로 떨어지지 않을때가 있다.

이게바로 인생의 갈등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계속 수없이 하면 반드시 한 번은 기적이 일어나는데, 도대체 그게 언제인지를 알 수가 없다.

게다가 우리는 단 한 번 만에 column에 구슬을 떨어뜨리는 신화에 대한 뉴스를 매일 본다.

환장할 노릇이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column에 구슬이 들어가지 않는 사람들을 무능’ ,‘게으르다는 식으로 매도하고, 1번에 떨어뜨리는 사람을 훌륭하게 여긴다는 것이다.

그럼 단 1번에 떨어뜨린 사람은 자신이 무슨 특별한 기법이라도 있는 척하고, 그런 있지도 않는 기법을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그러나 이 또한 모두 착각이다. 내가 4학년때 알아낸 확실한 사실은, column으로 떨어뜨리는 특별한 기법은 없다. 그냥 무식하게 되풀이 도전을 하면 된다. 언제가는 된다, 죽지않으면...

이렇게 아무리 해도 안 되는 사람들에게 게을러서’ ,‘무능해서’ , 또 요새 인기 있는 개콘의 용감한 녀석들식의 매도는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해도 안 될 놈은 안돼!”

이건 게으름이나 무능과는 상관이 없다. 이래서 사람들이 좌절하고 절망하는 것이다. 모두 나는 왜 안될까? ” 다른 사람은 1번에 되는데..“ 라면서...

더욱더 큰 문제는, 어떤 사람들은 안 되는 것하나님에게 기도를 안해서’ ,‘ 하나님에게 축복을 받지 못해서라고 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그건 진실이 아니다. 초등학교 4학년때 내가 아무리 구슬을 column에 떨어지게 해달라고 기도를 많이 해도 기도를 안 할 때와 똑같았기 때문이다. 나는 평생 구슬게임을 기억하면서 살았다.

나중에 모건 스탠리에 입사한 후에는 모건스탠리의 슈퍼컴퓨터에 구슬 게임을 프로그래밍한 다음‘Monte Carlo simulation (확률적 시스템의 모의실험에 이용되는 절차)’을 수 조 번 한적도 있었다. 그 결과를 보면 정말 엄청난 사실도 볼 수가 있었다.

처음부터 10게임 연속 column으로 구슬이 100개 떨어진 ‘Event' 도 있었고, 구슬 10만 개를 떨어뜨려도 column에 하나도 떨어지지 않을때도 있었다. 잘될 땐 잘되고 안 될 때 정말 안 되지만, 할 수 있는 일은 계속 구슬을 떨어뜨리는 것 외에는 없다는 사실은 확실하다.

구슬이 왜 column에 안 들어가는지, 왜 어떤 사람들에게는 자주 들어가는지가 인생 최고의 갈등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런 갈등 때문에 종교가 있고 철학도 있고, column에 넣은 사람에게 무슨 특별한 기법이 있는 줄 알고 그 사람의 가르침을 쫓는다.

 

또 빨리 구슬을 column에 넣은 사실을 능력이라고 착각하여 그 사람이 더욱 중요한 사회적 위치를 차지하고, 그들이 모인 사회 계층이 형성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착각이고 사회적 갈등과 좌절만 만든다. 내 말을 못 믿겠으면 구슬 게임을 해 보아라

 

또 하나 기억해야 할 사실.

대게 사람들은 기적이 좋은 것으로 만 생각한다. 로또에 맞는다든가, 암으로 시한부 선고를 받은 사람이 깨끗이 낫는 식으로 구슬은 column에도 들어가지만column에도 떨어진다. 즉 나쁜 일 또한 기적인 것이다. 인생에는 좋은 기적도 있지만 나쁜 기적도 많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공평하다.

나는 한번의 성공을 위하여 천 번을 실패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이 교훈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다. 계속 노력하면 좋은 기적이 생길 수 있지만, 나쁜 기적이 생길 수도 있다. “ 나는 한 번의 엄청난 실패를 위하여 천 번을 실패했다

이 교훈도 성립될 수 있다는 것이다. 어쨌든 노력을 아무리 해도 더 큰 실패가 되는 것 또한‘Bell Curve' 통계에 부합되는 결과이다.

정리해보자.

기적은 반드시 일어난다.

기적을 일궈낼 수 있는 방법은 끝없는 노력이다,(계속 구슬을 떨어뜨려야 한다.)

하지만 꼭 좋은 기적만 있는 것은 아니다. 좋은 기적과 나쁜 기적이 생길 가능성은 동일하다

기적은 통제하는 방법이라든가 만드는 기법은 없다 (계속 무식한 노력 외에는.)

기적을 만드는 방법은 없다. 또 언제 기적이 일어나는지도 사람마다 다르고, 특별한 이유도 없다. 따라서 좋은 기적을 빨리 이루어냈다는 것은 능력이 아니라 이다

 

나는 그래서 성공의비결’ , ‘긍정의 힘따위의 책들은 살아가는데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 ‘나는 왜 안되지?’라고 , 좌절하게 만드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감옥에 13년 동안 갇혀 있으면 좌절, 절망할 가능성이 높다. 또 나 같은 사람이 교도소에 오는 것도 드문 것 역시 사실이다. 그리고 내 인생은 약 10년 동안 계속 참기 힘든 나쁜 기적들만 되풀이됐다. 하지만 나의 ‘Monte Carlo simulation'을 수조 번 해본 결과, 충분히 기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기에 절망이나 좌절하지 않는다.

좋은 기적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오로지 구슬을 더 많이 떨어뜨리는 방법밖에 없다. 또 그러다가도 나쁜 기적도 계속 생긴다는 사실과, 대부분의 구슬들이 의미 없는 중간으로 떨어진다는 사실도 안다. 하지만 좋은기적에도 확실히 떨어진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구슬을 떨어뜨리면서 살아간다. 못된 존재들이 아무리 나에게 절망과 좌절을 주려고 해도 나는 계속 끝없이 구슬을 떨어뜨릴 것이다.

 

김경준 -BBK의 배신- 중에서....

 

이 글을 잘못 오해하고 노력이나 시도가 무의미하다 라고 생각하지 않기를 바란다.

오히려 노력이나 시도는 끊임없이 필요한 것이다. , 결과는 보장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 사람을 등급매기지 말라..

 

내가 20대에 세상경험 하면서 어렴풋하게 생각해오던 것들을 김경준씨가 재미있는 일화를 곁들여 좋은글을 썼다. 감사하다고 전하고싶다.

 

참고로 이 글 읽고 이책 사서 다 읽어보겠다고 생각하지 마시길 바란다.

수능끝나고는 추천하지만 수능을 앞둔 이 시점에서 이 책읽으면 이명박 죽이고싶을 것이다.

또 김경준의 범죄에대해 옹호하는 것은 절대 아니니 제발 오해마시길 바란다.

반응이 좋으면 김경준의 학창시절 공부하는 방법과 공부에대한 김경준의 생각을 적어볼까 합니다.

그리고 원래 책엔 구슬게임기의 그림이 있는데 그림을 넣는 방법을 모르겠음..

여러분들은 언어영역 잘하니까 상상하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