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분석잼] ‘보니’와 ‘비교해 보니’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612547
2014학년도 수능 예비시행 국어A형 문제입니다.
쉬운 문제니 가볍게 풀어보기 바랍니다.
<보기>를 바탕으로 ‘목적어’에 대해 탐구한다고 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① ㉠과 ㉢을 보니, 목적어는 동작을 나타내는 서술어의 대상으로 쓰이는군.
③ ㉠과 ㉤을 비교해 보니, 목적어가 생략될 수도 있군.
④ ㉠과 ㉥을 비교해 보니, 목적어가 필요 없는 문장도 있군.
⑤ ㉡과 ㉣을 보니, 자음 뒤에 ‘을’, 모음 뒤에 ‘를’이라는 목적격 조사가 쓰이는군.
③이 답입니다. ㉠과 ㉤ 모두 목적어가 생략된 문장이 아니죠? 빵, 우유가 목적으로 사용됐으니까요. 따라서 <보기>를 바탕으로 ‘목적어가 생략될 수도 있군.’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목적어는 생략될 수 없다고 오해하면 안 돼요. 맥락에 따라 목적어는 생략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에 대한 대답으로 “마셨어요”라고 말할 수 있죠. 단지 ㉠과 ㉤을 보고서 그런 깨달음(?)을 얻을 수는 없기 때문에 ③이 적절하지 않아요.
나머지 선지에 대한 자세한 해설은 여기서 생략할게요. 중요한 건 이 문제를 얼마나 친절하게 해설하느냐가 아니거든요. 제가 진짜로 던지고 싶은 질문이 따로 있어요.
출제자는 왜 ‘보니’와 ‘비교해 보니’는 구별해서 썼을까?
① ㉠과 ㉢을 보니,
② ㉠과 ㉢을 비교해 보니,
④ ㉠과 ㉥을 비교해 보니,
⑤ ㉡과 ㉣을 보니,
①과 ②는 심지어 똑같이 ‘㉠과 ㉢’을 대상으로 하면서 하나는 ‘보니’고, 다른 하나는 ‘비교해 보니’예요. 도대체 여기에는 어떤 의도가 숨겨져 있는 걸까요?
문제를 ‘분석’할 때 위와 같은 궁금증이 생겨야 자연스러워요. 이런 것까지 알아야 점수 향상이 된다는 말은 아니에요. 문제를 출제하는 입장에서 중요한 거지, 문제를 푸는 입장에서는 큰 도움은 안 돼요. 하지만 이렇게 확연히 보이는 차이에 주목하지 못했다면 분석하는 태도나 방식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거죠. (이건 문법 문제, 혹은 국어영역에 국한된 게 아닙니다~)
다시 한 번 문제로 되돌아가서 ‘보니’와 ‘비교해 보니’를 음미해보세요. 출제자가 왜 구별해서 썼는지 고민해보세요. 재미있는 시간일 거예요. :)
혹 다음 칼럼을 쓸 일이 있다면 이것보다 더 재미있는 사례를 들고 올게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능 만점자 0
-
김성은은 틀리지 않았다!!
-
어차피 대충 모밴일거라 아무나 보시는 분들만 보시라고 올립니다. ABC 삼각형에서...
-
얼굴갈린삼수생출신에성격도노잼찐따 게으르고멍청하고찌질함
-
서른즈음에 0
이화의를붙고다녀볼까
-
줄여야하나 근데 콜라는 내 인생의 낙인데......ㅜㅡㅜ
-
챗지피티가 상위권 학생들은 보통 1주에 학교랑 학원 빼고 자습시간만 35시간에서...
-
우히히 0
오줌발싸~!
-
왤케 별로지 모든 면에서 하 ...
-
생윤 3모 1, 5모 3 내용모르고 그냥풀엇는데 좀 잘나옴 공부는 하나도안함...
-
진짜 먼가먼가임 이저 시대도 나형킬러 느낌 많이 낼거같다함
-
24는 현장에서도 글케 어렵게 푼 거 같진 않은데 25는 2411 다음으로 무겁게...
-
EBS 수특 1
언 미 생명 사문 중에 문학 말고 EBS수특 필수인 과목 있나요?
-
궁금
-
국어 등급 1 4 2 2 4 1 4 이따구로 뜨는데 어떡함 2
2학년 3학년 모고성적인데 시험 자체를 많이 타는거같음 쌤도 그렇게 말씀하셨고 특정...
-
물리 질문 받음 4
근데 수능 물리는 질문 못받음 물리학과 대학원생인데 고등학교때 물리 한적 없고 수능 물리 안봤음
-
www.youtube.com/@bokyemtv 영상 올라옴
-
언매런.. 3
지금부터 언매 시작해도 안늦을까요? 사문지구로 메디컬 목표입니다
-
야스하고싶다 1
컵라면먹을까
-
현재 고2이고 학습량이 일정 선 이상으로 안늘어서 도와주실분 구해요 거창한 건...
-
국어 노베. 공부 1도 안함 강기본 3권다사놓고 하나도안함 수학ㅡ학원 계속 다니는중...
-
가형 기출 풀모의로 치고싶어서 + 올라운더는 간지나니까
-
이때가 이뻣어 22
한창 술마실때 ㅎ ㅂ ㅎㅠㅠㅠ포토그레이 보정도 잇긴해 사실
-
쇼미 12 입갤 7
엄
-
기숙 반수반 0
이거 각과목당 2명씩 다 들어온단 뜻임가요
-
과가 문제다 이젠
-
기구하네
-
하....
-
시험 11시간 남음 ㅅㅂ
-
"기하와 벡터" "적분과 통계"
-
이런 고1 문제가 더 어려움.
-
24수능에서 이미 해봤잖아 ㅅㅂ
-
계속 새로운 컨셉 부캐 만드는 거 같긴 한데 그게 재밌음?
-
대충 인증 사진
-
칼슨도 이런 블런더를 두는데... 내가 하는 수학 계산실수 정도는 할 수 있는거 아닌가
-
지금 수학 이 범위로 내면 문제 안꼬아내도 다 변별될듯 5
원래 이 전체가 6차 시절 시험범위였는데 2028수능부턴 지금 빨간 줄은 싹다 제외
-
잔다리 4
ㅂㅂ
-
아니지...? 아니라고 해 줘
-
졸래 어렵네 1
왜케 어렵
-
사랑합니다
-
아직도 고전 언어 내는 시험이 있나...? 다른 나라까지 쳤을 때 AP는 Latin...
-
실제로보면 아니다...
-
www.youtube.com/@bokyemtv 영상 올라옴
-
새벽인증 25
볼 사람 잇냐?
-
반가웠어요 바이바이
-
수학 가나형 부활시키고 행렬이랑 테일러전개 등등 다 집어넣어야함 대학수학의 능력을...
-
서울은 덥나요 0
여기는 저녁엔 아직 살짝 쌀쌀합니다
-
중앙대이상 공대가 목표고 이번 6모 원점수 언미생지 97 77 1 34 37...
-
양심이 있으면 화작도 좀 살려라 이새끼들아
-
나도 보내려했는데
생방송 톡톡 보니 하니 !
좋아요정
기출분석잼 이라니 뭔가 새롭네요 ㅋㅋ
꿀잼이죠 ㅋ
맞을지는 몰라도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우리가 흔히 비교는 '공통점이나 유사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식'이라고 배웠고, '대조'는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식이라고 배웠으나, 비교의 사전적 의미가 '견주어 공통점이나 차이점, 우열을 살피다.'이고 실제 발화 상황에서도 비슷하게 쓰니 비교를 꼭 공통점이나 유사점과만 연결시켜서 생각할 수는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이 문제에서는 비교가 두 대상 간의 차이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편하지요. 각 선지의 적당한 조건들을 A, B로 표시해보면
1번은 f(A)=B / f(A)=B
2, 3, 4번은 f(A)=B / f(A)=C
5번은 f(A)=B / g(A)=C
로 나오기 때문에 1번과 5번에는 '보니'라는 말을 쓴 것 같네요. 5번 같은 경우에는 주어진 조건(자음 앞/모음 앞)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죠. 만약 5번에 '비교해보니'라는 말을 쓰려면 "㉡과 ㉣을 비교해 보니, 목적격 조사로는 ‘을’이나 ‘를’이 쓰일 수 있군." 과 같은 식으로 해야겠지요? 세밀하게 보시면서 이런 것을 발견한 분도 놀랍지만, 애초에 사소한 단어 하나하나까지 세밀하게 배열하는 평가원 출제자들의 꼼꼼함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네요@.@ 가끔씩 보다보면 이 사람들은 지구인이 아닌 것 같아요. 이 분들 보고 외교문서 작성시키라고 하면 참 잘할 것 같은데~
그나저나 군 복무하시느라 바쁘고 피곤하실 텐데도 이렇게 기출분석까지 계속 하시는 거 보면 정말 대단하세요+.+ 군대에 있으면 시간 많이 부족하지 않나요?
잘 이해하셨네요. (함수적 표현보다 좀 더 쉬운 방법이 있긴 할 거예요 ㅋ)
결혼해서 시간이 부족하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