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알이즈웰. [347328] · MS 2010 · 쪽지

2014-05-07 22:04:23
조회수 1,315

혹시 치대 정원 변화 아시는분 있나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551728

한공 다니다가 도저히 적성에 맞지 않아서 수능 다시볼까 생각중입니다

근데 제가 걱정인것은 요즘 뭐 신규의사 너무 많다,과포화다 말이 많던데

치과의사 한해 700 명 나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게 꾸준히 700명씩 배출된건가요 아니면 치대 인기와 영합해서 갑자기 늘어난건가요?

제가 알기론 일본의 치과의사 지위나 수입이 일반의사에비해 훨씬 낮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공급조절을 잘못한것 같은데 우리나라도 같은 전철을 밟지 않을지 걱정 되네요.

뭐 아무리 상황 안좋아도 평범한 공대생의 미래보다는 더 좋겠지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능안봅니다 · 410085 · 14/05/07 22:05

    딴건 모르겠고 치전원 정원이 치대로 옮겨가는것이기 때문에
    배출 치과의사수엔 변화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알이즈웰. · 347328 · 14/05/07 22:08 · MS 2010

    더 예전 (10년이상) 의 배출 규모는혹시 아시나요?ㅠ

  • 50만번째회원될뻔 · 499879 · 14/05/07 22:07 · MS 2014

    글쎄요

  • Mandible · 256289 · 14/05/07 22:50 · MS 2008

    현재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 총 정원은 760명이고
    정원외 선발자까지 더하면 약 800명 이상이 될겁니다.
    면허 치과의사수는
    1995년 13681명
    2000년 18039명 (5년 평균 +872)
    2001년 18887명 (+848)
    2002년 19672명 (+785)
    2003년 20446명 (+774)
    2004년 20772명 (+326)
    2005년 21581명 (+809)
    2006년 22267명 (+686)
    2007년 23126명 (+859)
    2008년 23924명 (+798)
    2009년 24649명 (+725)
    2010년 25390명 (+741)
    2011년 26098명 (+708)
    2012년 26804명 (+706)

  • 알이즈웰. · 347328 · 14/05/07 23:49 · MS 2010

    감사합니다 ~이런자료 원했어요
    정원변화 없이 꾸준하게 증가한거였네요

  • Mandible · 256289 · 14/05/07 23:25 · MS 2008

    http://www.dailydental.co.kr/news/article.html?no=84963
    치협측은 치과대학 정원 줄일 생각입니다.
    회장 선거 공약에 거의 항상 치대정원감축 의지가 드러나기도 하고...

    치과의사 인력 과잉문제의 경우 치대 입학정원 감축을 모두 최우선 선결과제로 꼽았다.
    김철수 후보는 임기 중 10% 감축 공약과 관련 “사립대 정원 40명을 기준으로 초과 정원에 대해 일률적으로 10% 감축하고 정원 외 입학 비율을 최대한 줄이거나 아예 없애도록 노력하겠다”며 “장기적으로는 30%의 치과의사 감축을 이뤄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남섭 후보는 정원 10% 감축 방안으로 정원 외 특별정원 기준이 포함된 현행 고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하는 한편 예비 시험 제도의 난이도를 조절, 해외 유입 인력의 감축을 유도하고 관련 TF 구성, 공공부문 등의 일자리 창출에도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훈 후보는 입학정원 15% 감축을 언급하며 “치협, 지부, 개원가, 공직 교수 등을 총망라한 범 치과계 추진 기구를 설치하고 현행 정원 외 입학을 5%로 낮추는 한편 공공부문, 해외진출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최남섭 당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