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1 칼럼 BY 47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3030306
안녕하세요 필자를 소개하자면
22 수능 생명과학1 47점 표점69 백분위100, 첫 한바퀴 풀이 시간 17분, 거기에 HHRr 잘못 푼것을 찾아 5분 더 써서 총 22분이 걸렸고 대치동에서는 생명과학 조교 2년차로 활동중입니다.
15번 온도 문제 틀렸으니 그 문제에 대한 질문은 받기 어렵습니다.
올 수능 생명과학의 큰 특징은 두가지입니다.
1. 문제를 많이 푼 사람이 유리하다.
2. 기출을 유의미하게 다회독 하면 매우 매우 유리했다.
우선 1번.
뭐 당연한 얘기이긴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n제의 경우: 자분기, 로직N, EBS N (한종철T 커리), 얼텍, 강대N키트, 디카프 어댑터 일부회차, 변춘수T 과제장, 리바이벌, 엣지, 플로우, HIGH 5
모고의 경우: 서바이벌 2022,2021 버전 강대K모의고사, 더그파, 디카프 트레일러, 철두철미, 백호모의, 봄 모의고사
이정도 풀었습니다. 사실 굉장히 많이 풀긴 했네요
올해 문항의 특징을 살펴보자면 좀 낯설게 포장을 하였고, 비&준킬러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게끔 해놨습니다. 의문사도 해놓게 만들었구요.
그 대표적인 예시 문항이 7번, 15번, 16번이죠. 16번은 사실 킬러 문항이지만 4페이지에 있지는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학생분들이 4페이지 문항보다 먼저 도전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많은 얘기가 있는 문항이 16번입니다. 숏컷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 같고, 명확한 풀이가 존재하지 않는듯하다..
저역시 동의하는 바 입니다만, 기출을 많이 풀어본 분들은 "찍기"의 느낌이긴하지만 유리했던 문항입니다.
16번 문항을 보면 주어진 분모 값이 3/8입니다. 우선 두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분모 4X4 +4X4 가 통분이 되어 8이 되던가 아니면 2. 2X4가 바로 성립이 되던가.
이것으로 BB'이 완전우성인지 불완전우성인지 결정해야하는데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첫번째를 고른다? 그건 변태입니다. 합리적으로 2번으로 밀고 가는게 좋습니다.
이후에 연관 형태에서의 과정입니다. 풀이법은 따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저의 경우 처음부터 상인X상반을 염두에 두고 풀이를 시작했습니다. 주어진 부모가 상인 연관이면 다른 한쪽은 상반 연관인 형태는 2016-2018 이때 기출에 매우 많이 보이는 다인자&복대립 유전의 형태입니다.
그러면 너는 기존 기출이 묻던 형태만 보고 푼것이냐 그건 찍기다. 라고 반문하신다면 예. 맞는말씀입니다. 근데 그게 제일 빨라요. 평가원이 그동안 유전에서 걸어둔 장치나 결과론적인 연관형태를 보면 단 한번도 뜬금없이 낸적은 없습니다 (다인자 제외.. 다인자는 대문자수만 가지고 하는거니까요)
학생입장에서, 어떤 생쇼를 해도 현장에서 그걸 원큐에 연역적으로 푸는 방법은 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 기출을 참고해서 연관 형태를 상인X상반으로 염두에 두고 풀이를 시작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항이 너무 과하긴했습니다만 보통 생명은 문제를 읽다보면 어느 쪽 확률이 높은지, 문제에서 어느정도 유도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기출을 꼭 많이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또 얘기해볼 문항은 19번입니다. 19번 답이 수능날 두개로 갈렸는데 하나는 저 처럼 독립으로 푼 분들이고 다른 하나는 X연관으로 두고 푼 분들의 답입니다.
이 문제역시 기출을 통해서 어느정도 합리적으로 찍기를 시작하고 풀이를 할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멀리 갈 필요도 없습니다.
2022학년도 9모 17번. 수능 바로 직전 시험이죠. 저는 이 문제를 틀렸습니다. 그리고 시험 후에 정말 많이 다시 풀어봤고 염두에 둔 것은, 비슷한 형태가 수능에 나온다면 그 문제는 이 문제와 같은 독립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였습니다.
실제로 수능에서 19번이 이 17번 문항과 거의 그대로 나왔고 저는 단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바로 독립형태로 두고 풀이를 시작했고 1분정도 걸렸습니다. 지금까지 쓴 얘기들을 나열하고 보니 잘 찍는 얘기만 한것 같은데 님들 수능 직전에 생명과학1 찍기 특강 사고 그거때메 컷이 오르니 뭐니 아주 난리법석이었잖아요. 그거보단 기출을 통해 합리적으로 유전 접근 하는 방법을 공부하시고 시험장에서 써먹으시면 좋겠습니다
컨텐츠 별 후기는 담번에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누구 조교니 이런건 곤란합니다 ^^ 혹시나 아는 분이 게시더라도, 모른척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의대 휴학함? 0
자 26수능 드가자
-
단 한개의 깃털도 남기지 말고
-
안할거긴한데
-
508이면 빵 아닌거같은데.. 498이면 부러운거고
-
.... 1
최소한 마음속에서 자존심 세우고 다녀도 어색하지 않은 곳에 올해 갔다면 어땠을까
-
modest 1
-
언젠간 웃으며 학교 다니고 웃으며 사랑하고 웃으며 꿈을 이루고 싶어요
-
모닝 하겐다즈 5
초코맛
-
얼버기 !! 0
다시 잘게요 !!
-
전망 어떰뇨
-
ㅇㅂㄱ 1
ㅇ.
-
공부 4일차 시작.
-
얼버기 0
다들좋은아침이여
-
얼버기 0
자다가(?) 일어났어요 좋은아침이에요 !
-
얼버기 0
오티 갈 준비 해야지~
-
아직까지 생존 4
내일이 없다 달려
-
https://m.site.naver.com/1Abu2
-
아님 기존의 문과침공을 유지할까요?
-
메인 뭐징 0
흐흐
-
ㅇㅂㄱ 1
메인뭐야 새르비뭔일임
-
늦버기 1
아오 쫌 왜 이러는데 ㅠ
-
독재 반수 0
ㅈㅈ하게 52323 기숙들어가서 개빡세게 하면 얼마나 오를수 잇을거같음? 반수로!...
-
얼버기 4
-
힘내라 샤미코
-
https://m.site.naver.com/1Abu2
-
.
-
기차지나간당 4
부지런행
-
새터 5시에 생존체크 13
아직은 멀쩡해 근데 좀 취하긴함
-
여러분 저메추 2
마라탕에 마라샹궈 레츠고
-
아 대닜었는데
-
.
-
기강 함 잡아야겠다
-
으흐흐 0
으흐흐
-
https://m.site.naver.com/1Abu2
-
내안경이어디갔지 1
-
슬퍼 1
늙어서 너무 슬퍼
-
D-261 3
영어단어 영단어장 40단어/40단어 복습 수특 4강 모의고사 21년 9모 25번까지...
-
돈많이 드는 취미는 ㄹㅇ 쉽게 텅장됨
-
이대로 밤샐듯
-
https://m.site.naver.com/1Abu2
-
얼마나 차이남?
-
ㅂㅂ 6
잘ㅂ자
-
에효 0
현타오네
-
대학 면접 4번 보고 다 떨어지고 5번째에 붙음 실전경험 미쳤다ㅇㅇ
-
피곤해 6
아더거ㅓㄹ
-
공부끝 얼버잠 2
내일은 7시에 일어나야지
-
저 글보고 4
댓글달려다가 참았으면 개추ㅋㅋ
-
하 안돼 6
팔로우 한명이면 십옯창이 돼버려
-
조용하네 2
혹시 위의 엔제, 모고 모두 1년 만에 푸신 건가요?
글 잘 읽었습니다 진짜 대단하시네요…!!!
작년에 푼거에요 모고의 경우 전 회차 푼건 아닙니다
올해는 조교 일하시면서 유지만 하신거군요… 갓
실력 ㄷㄷ....씹갓이네
과탐과목불문 시대인재 컨텐츠 구입해서 푸는게 이득인가요?
생명은 개인적으로 필수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시중 컨텐츠들이 다 좋습니다
멘탈 약하면 생1 비추인가요.. 답변 감사합니다..
사실 모든 과탐이 타임어택이라… 멘탈보다는 눈치가 좀 빠른 편이면 좋습니다
고마워요 연대형님..부럽습니당
결론:찍맞이 위너다
반박할수가 없네요 사실 잘 찍는 과목이긴해요 다만 그걸 문제에서 어느정도 유도는 해줌
직관 1승
강사는 그러면 안되지만 학생은 그리 하는게 맞는 ㅋㅋㅋ
오오!! 감사합니다
앞으로 출제될 케이스를 기출문제를 기반한 합리적 의심 통해 찍어라 ... 명심하겠슴당
네네 원래 하셨던 분이니까… 무슨 의미인지 아실거에요! 16번 같이 루트가 안보일때는 그런거도 생각해보면 좋다~ 이정도로 받아들이시면 될거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제가 반수생이라서 6모까지는 한종철선생님 인강커리 타다가 6모 이후 서바이벌 시기부터 변춘수 선생님 현강을 듣고싶은데 그때부터 현강 따라가기에 괜찮을까요? 아니면 그냥 지금부터 조금 빠듯해도 현강 시작하는게 나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수능 몇점 받으셨나요
저 2컷받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2021수능 응시이고 2022수능은 응시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확인했네요ㅜ 저라면 인강으로 베이스를 쌓고 갈것 같습니다 자분기 진득히 풀어보세요
넵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혹시 춘수쌤은 3월부터 수업이 어떻게 진행하시는지 아시나요? 저도 인강으로 종철T 듣고 갈 계획이라서요!
아마 플로우랑 엑셀러레이터 할거에요
생명… 작수 47 올해 6모 50 9모 47 수능 42 … 진짜 제 생각에는 실력도 실력인데 순간의 순발력과 막혔을 때 무너지지 않는 멘탈도 중요한 것 같아여 .. 갠적으로 올해 수능에서 무슨 문제 나올지 젤 기대했던 과목인데 겨우 1컷 맞췄었네여
1.6,9,수능 1,2,3인데 한종철t 인강에다 서바때 변춘수t 들을려는데 여기다 추가로 더 뭐해야될까요?
2.수특수완도 푸는게 좋을까요?
3.기출 겨울에 모든기출, 6평전 핵심기출, 수능전 최종점검 이렇게만 봐도 될까요?
강대k 정도 구해서 풀어보세요
수특 수완은 굳이 필수는 아닐거같아요
중간중간 n제풀때 섞어서 풀면 좋아요 기출은
감사합니다! 수특수완은 n제나실모에 어느정도 반영되겠죠?
네
형님 늦었지만 질문드려도 될까요?
넵
1. 변춘수t 단과 다니고있습니다. 시대인재 단과를 다니면 시대북스에서 파는 n제들은 풀 필요가 없나요?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싶은데 단과 컨텐츠 제작자랑 n제 제작자가 동일하다고 해서요
2. 재수생인데 생명n제는 몇권정도 푸는게 적당할까요??
3. 문제풀 때 준킬/킬러는 풀이 시작점, 특이점을 적으면서 풀어볼려고 하는데 이렇게 공부하는게 맞을까요?
1. 네 굳이 겹치는데 필수는 아니라 봐요 할거 없음 하세요
2. 본인 역량따라서 달라요 저는 많이 풀었어요
3. 첨에는 그렇게 하심 돼요 나중에는 그렇게 하면 너무 오래걸리고요
감사합니다!
작수 낮은1등급입니다.
윤도영 풀커리 vs 한종철+야호 풀커리 중에 뭐가 더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 한종철,야호중 개념강좌는 1명거만 들을거 같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방법에 따라 다른거 같은데 현 메타에서는 후자가 낫다고 봐요
N키트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