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풀화1 [1062561]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2-01-10 11: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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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KTX 유용한 꿀팁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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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운행 중인 KTX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KTX-I 열차 (이하 ktx, 아래 사진)




이 열차의 가장 꿀인 차는 몇 호차일까?


답은 5호차이다. 그 이유를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본래 ktx의 경우 2~5호차까지 특실로 예정이 되어 있었으니 일반실 수용인원 부족으로 인하여 5호차를 일반실로 격하시키고 좌석을 개량시켰다. 그 때문에 가격은 기존 일반실의 가격을 그대로 받지만 좌석 간격은 보통 일반실이 930mm인 데에 반해 5호차의 경우 960mm로 조금 더 넓은 좌석 간격을 일반실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5호차 1A 좌석의 경우 1인 좌석이고 맨 앞 좌석이기 때문에 앉아서 다리를 꼬고 있을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바로 대각선 뒷 편에 있는 충전기 콘센트와 USB 어댑터를 쓸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열차 자체로 이동할 때 팁은 없을까?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서대동부 ktx이다.


현재 ktx가 다니는 경부고속선의 경우 서울역과 부산역 사이 필수 정차역은 대전역과 동대구역이 있다. 이 필수 정차역인 대전역과 동대구역만을 필수 정차역으로 정차하는 ktx를 각 역의 앞 글자를 따서 서대동부 ktx라 부르는 것이다. 현재운행하는 서대동부 ktx는 하루에 2회 서울->부산 기준으로 08:30 행신발 017 열차와 20:30 서울발 065 열차가 존재한다.


이와 유사한 바리에이션으로 SRT는 서울역 대신 수서역을 넣어 수대동부 SRT라는 명칭으로도 불리기도 한다.


또한 경부선 이외의 경우로는 호남고속선의 필수 정차역인 용산-익산-광주송정만을 들르는 16:10 용산발 425 열차가 존재한다.



어쩌다 부산에서 일찍 서울로 갈 일이 있다면 06:10 서울행 008 열차는 타지말자. Ktx의 모든 정차역에 정차하여 도착시간이 09:03, 구포나 수원 경유 ktx를 제외하고(이들은 중간에 고속선이 아닌 일반 복선구간을 이용하기에 표정속도 자체가 느려진다.) 최고로 오래 걸리는 2시간 53분의 소요시간이 걸린다. 



근데 사실 빠른 ktx가 느린 ktx를 앞지르기는 일은 없기에 그냥 먼저 있는 ktx를 잡아타는 것이 가장 빨리 가는 방법이다. 그리고 정차역이 적을수록 역 당 약 100원의 할증이 붙기 때문에 오히려 정차역이 많을수록 조금이라도 더 싼 가격에이용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1. KTX-I 열차를 탈 땐 5호차를 이용하자 특실은 일반실 운임의 1.4배의 요금이 부과되고, 서울-부산 기준 특실 요금은약 9만원이니 되도록이면 5호차를 끊도록 하자. 다만 그만큼 인기가 많은 만큼 가장 빨리 표가 사라지는 곳이기도 하다.


2. 정차역 수가 많을 수록 역당 약 100원씩 운임요금이 싸진다. 다만 일반 복선구간을 경유하는 구포, 혹은 수원경유 ktx의 경우 약 6000원 정도 저렴한 가격에 이용이 가능하지만 3시간 2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3. 즐거운 새해 여행 계획을 짜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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