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연속미분가능 [1007587] · MS 2020 · 쪽지

2022-01-01 13:18:20
조회수 50,654

일본 대학 서열 순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2517101



일본도 한국처럼 이름을 따다 서열 만들기를 좋아하는데 지역 균형이 비교적 잘 돼 있고 사립대 학비가 너무 비싼 일본의 특성상 한국의 지거국에 해당하는 구제국대학(동대, 경대, 오사카대, 나고야대, 도호쿠대, 규슈대, 홋카이도대)가 가장 TOP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구제국대학의 동대, 경대와 사회과학계열 탑인 히토쓰바시대, 이공계열 탑인 도쿄공대를 묶어 한국의 스카이에 해당하는 동경일공이라는 최상위권 명문 국립대학군을 이루고 있죠. 

그다음으로 오는 게 TOCKY입니다. 원래 수도권 명문 국립대학군인 쓰쿠요코치(쓰쿠바대학, 요코하마국립대학, 치바대학)에 비슷한 수준의 고베대학, 오챠노미즈여대까지 합친 것으로 대표적인 난관 국립대학군으로 뽑힙니다.(난관은 들어가기 어려워서 그렇게 이름 지은듯) 오차노미즈여대 대신 입결이 더 높은 도쿄외국어대학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이 한번쯤은 들어봤을 일본 최상위 명문사학 소케이(와세다대학, 게이오기주쿠대학)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연고대 같은 느낌이죠. 이 두 대학이 매년 개최하는 소케이센도 한국의 '그 전'과 비슷하고요.

그다음으로 오는 건 국공립계열의 KANTO와 사학계열의 조리ICU입니다. KANTO교토부립대학, 국제교양대학, 나고야시립대, 도쿄도립대, 오사카공립대를 합친 상위권 공립대학군에 해당합니다. 조리ICU는 문과 명문 조치대학과 이과명문 도쿄이과대학, 그리고 약간 작은 규모의 국제기독교대학을 합친 걸로 한국으로 치면 서성한 정도에 있겠네요.

국립대는 그 밑으로 지방명문 가네오카치히로(가나자와대학, 오카야마대학, 치바대학, 히로시마대학)과 공대명문 덴노메이센(전기통신대, 도쿄농공대, 나고야공대, 교토공예섬유대)가 있고, 그 밑으로 보통 일본 중위권 대학군 5S(사이타마대, 신슈대, 시가대, 시즈오카대, 니가타대)이 있습니다. 

사립대 같은 경우에는 전일본 최상위 소케이와 도쿄 최상위 조리ICU 다음으로 MARCH, 칸칸도리츠, 도쿄4대학이 있습니다. 웬만해선 여기까지만 이름을 들어봤을 법하죠. MARCH는 도쿄 상위권 사학 집합으로 메이지대학, 아오야마가쿠인대학, 릿쿄대학, 주오대학, 호세이대학을 일컫는 겁니다. 칸칸도리츠는 간사이 명문 칸사이대학, 칸세이가쿠인대학, 도시샤대학, 리츠메이칸대학을 일컫는 거고요. 그리고 구제고등학교의 후신 도쿄4대학(가쿠슈인, 세이케이대학, 세이조대학, 무사시대학)까지. 여기까지가 일본에서 '학력 필터', 즉 대기업 채용에서 입구컷을 당하지 않는 수준의 학벌입니다.


정리해보면, 구제국대학&잇코우-소케이&TOCKY-조리ICU&KANTO-가네오카치히로,덴노메이센&MARCH,칸칸도리츠,도쿄4대학-5S 순입니다.


물론 해당 네이밍에는 꽤 입결이 높은 도쿄외국어대학이나 구마모토대, 규슈공대, 요코하마시립대 등의 나름 중상위권 대학, 명문 여대 나라여대나 츠다주쿠, 그리고 도쿄학예대가 빠졌고 최상위권에 속하는 의대(도쿄의과치과대학, 나라현립의과대학, 자치의과대학, 준텐도대학 의학부, 도쿄지케이카이의과대학, 니혼의과대학 등)이 빠지긴 했습니다. 

 

사실 나도 자세히는 몰?루

rare-billboard rare-여긴어디 나는누구 rare-UTokyo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