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한의대생을 위한 방학기간 추천도서 정해드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2364782
1. 방학때는 놀아야죠.
그래야 학기 시작해서 열심히 공부할 힘이 나요.
근데 학기중에도 노는게 함정; 시험기간에만 공부 깨작 하면 유급은 안당해요.
그래도 여러분들 불안한 마음 잘 압니다.
2. 공부를 한다면? 한자 / 한의학개론 / 과학 정도 고민해보실 수 있겠어요.
여기서 중요한건, 학교에서 배울 내용을 선행학습 한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시면 절대 안되고, (이렇게 들어가면 한도끝도없음)
학교에서 배울건 학교가서 배우되, 수업을 들었을 때 수업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만 해서 가도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1) 한자 : 공인한자 5급 수준이면 충분
-> 저 믿으셔도 됩니다. 3급 2급 하면 좋고 의학용 한자 하면 좋지만 이건 학교가서 배우는거에요. 3급 지금부터 해도 입학전까지 못봐요. 한자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5급 정도면 충분합니다. 추후 입학해서 3급정도로 업그레이드하시면 한의대 6년은 물론이고 평생 쓸 한자 다 커버 가능합니다.
추천도서라고 올라오는 것들 중 제 기준 불필요하다 느끼는 책들 : 한의학한문(부산대) / 한의학용어(부산대) / 4급 이상 공인한자
2) 한의학개론 : '쉽게 배우는 한방간호학' (의학서원, 2016년)
-> 진짜 좋습니다.. 예과님들에게 강추하는 책. 후배들에게 책 딱 한권만 추천해 줄수 있다면 이걸로 하겠습니다. 간호학이라고 무시하면 큰코다침. 예과생이 알아야 할 필수적인 내용은 다 가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고, 서술 방식 자체가 간호대생 대상인지라 갓 수능을 본 새내기들이 과학탐구 공부하듯이 논리적으로 딱딱 이해하기 좋아요.
추천도서라고 올라오는 것들 중 제 기준 불필요하다 느끼는 책들 : '한의학개론' / '도해 임상한의학개론' / '스마트 동의보감'
3) 과학 : '교과서' '시중 개념서' 화학1, 화학2, 생명과학1, 생명과학2
-> 포인트는 너무 깊이 파지 않는것. 교과서 펴놓고 쭈욱 읽으면서 이해만 하면 돼요. 가볍게 쭉 읽으라는게 어느정도 가벼움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한 과목당 맥시멈 2일 입니다. 더 이상은 허용되지 않습니다.(ㄹㅇ임)
-> 마인드 : '그냥 이해한번 해보기', '뭔가를 외우려는 생각 하지 않기', '문제 풀어보려 하지 않기'
-> 이거는 예과1학년때 배우는 일반생물학, 일반화학 베이스를 쌓기 위함이고, 만약 일반과학 필요없고 한의학과 관련된 지식 기초 쌓는 목표라면 생1 생2의 '사람 관련 파트'만 봐도 충분해요. (동물, 식물, 자연 등등 다 제끼면 됨)
추천도서 : 교과서, 완자 등 간단하고 쉬운것들
비추천도서 : 수능특강, 하이탑, 숨마쿰라우데 등등 과도하게 요약되어있거나 과도하게 양이 많은 것들, 지엽적인 것들
이상입니다.
또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주세용.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능응원 0
이맘때면 뭔가 싸늘하죠? 곧 폭풍이 몰아칠듯, 고요하지만 싸늘한 바람만 부는 것...
-
올해가 분홍샤프인 이유는 평가원에서도 조녜 삥꾸갓의 존재를 알기때문임. 조녜...
-
수능 샤프 나왓나요 10
작년에는 이맘때쯤 나온거같앗는데
-
수능 경험자분들께 수능 샤프 관련해서 질문드려요. 18
미리 이곳 저곳 검색해보고 선배들께도 여쭈어 보았는데요, 사람마다 말이 다 달라서...
-
급 궁금해졌는데요.. 14
역대 수능샤프중에 최악이 몇년도꺼인가요?? 디자인은 어느년도가 제일 이뻤음??

정보추 감샤합니다물1 화1 선택자라 생물 완전히 노베이스면 한의대 진학했을때 따라가기 힘들까요?
예과1학년때는 조금 진입장벽 있을 수 있으나 한학기이내에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예과2학년~본과 올라오면 화학/생명과학 했든 안했든 공평하게 어려워서.. 점점 차이 없어지는것 같아요.
그렇다면 생1이나 생2 한번 보고 가는걸 추천하시나요?
한번 읽어보시면 좋지요~~
다만 이해 1번 하면 충분하고, 뭔가를 외우거나 뭔가 문제를 풀거나 하는 것은 비추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교과서 추천드려요.
한 과목당 맥시멈 2일로 잡고 가볍게 훑어보세요 ㅎㅎ
넵 !!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