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리아 시크릿 [1033492]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1-10-08 22:07:28
조회수 700

수능 물리에 대한 뻘조언(뉴턴역학)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9947151

아까 질받 글에 단 댓글인데, 그냥 좀 열심히 써서..


수능 친지 좀 오래 되어서 문제 풀이 조언은 잘 안하는 편이지만, 그래도 관련 글 하나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으로 썼음


========



수능 물리 역학에서 조언을 해보자면.. 일단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십쇼..

뉴턴역학에서 가장 중요한 건 "위치"입니다. 물론 위치 그 자체가 문제에서 잘 쓰이진 않아서 간과되긴 하지만..

하지만 속도는 위치의 시간미분이고, 가속도는 그걸 시간에 대해 한 번 더 미분해 본 거고.. 운동량은 질량과 속도의 곱으로 정의되며, F=ma는 질량과 가속도의 곱이며 동시에 운동량의 변화량이고.. 역학적 에너지 보존도, 결국에는 위치(퍼텐셜에너지)와 속도(운동에너지)가 핵심이고, 또 그건 위치에 대한 힘과 위치로 매핑이 됩니다..ㅋㅋ

빗면 위 운동이든 다른 힘을 받는 운동이든, 결국은 우리가 뉴턴역학의 운동방정식으로부터 기본적으로 얻고자 하는 정보는, 그 물체의 위치입니다.

그리고 그 위치와 다른 물리량들 사이의 관계는 아주 잘 정의되어 있어요. 잘의 의미는 대충 훌륭하게? 편리하게?.. 어쨋든 뉴턴역학에서 물리량과 법칙들은 '위치'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잘 엮여져 있으니까..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이냐: 운동량이니, 에너지니 하는 "도구"들이 별개가 아닙니다. 풀이하던 방법이 막혔다고 해서 거기서 주저앉지 않아도 되어요.



=====


다만 너가 전공 해석역학을 공부하고 있다면 위치와 마찬가지로 운동량도 중요합니다.

정준관계 함 무봐라

canonical coordinates, canonical transformation 등등

rare-수정됨 rare-무지개 rare-MATLAB rare-진주환수학연구소 rare-레무링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