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황T(국어의기술) [27444] · MS 2003 · 쪽지

2021-07-16 22:08:04
조회수 1,224

문장 독해력을 키우려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8583402

ㄱ. 우리 회사의 어떤 직원은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ㄴ. 어떤 업무는 아주 손쉬운 업무여서 우리 회사 직원 누구나 다 처리할 수 있습니다.

ㄱ과 ㄴ은 2013년 외교관후보자 1차 시험 중 논리퀴즈에 나왔던 문장이다. 외교관후보자 시험이지만, 번역할 필요는 없었다. 단지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추론할 수 있으면 됐다.


추론1. "우리 회사 업무 중에서 김 대리가 처리할 수 있는 것은 재고 정리뿐"이라면, [재고 정리 업무는 회사 직원 누구나 다 처리할 수 있는 업무]임을 추론할 수 있다.

추론2. "제품 검사 업무는 우리 회사에서 이 대리만이 할 수 있는 업무"라면, [이 대리는 회사의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직원]임을 추론할 수 있다.


[ ] 사이를 드래그하면 정답이 보입니다.


그런데 놀랄 만큼 많은 수험생들이 추론1, 2를 제대로 해내지 못한다. 심지어 설명을 해줘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제법 있다. 문장 독해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조금 어렵더라도, 논리학 공부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ㄱ과 ㄴ는 논리학에서 다중양화문장('모든', '몇몇'이 총 2번 이상 등장하는 문장)으로 분류되며, 매우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기호화된다. 어렵더라도 한두 번 정도만 빡세게 문장의 논리적 의미를 따져보면, 시험장에서 ㄱ과 ㄴ과 같은 문장을 만났을 때 (비록 단박에 기호화를 하지는 못하더라도) 의미를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영상출처: 두보계100 독서클럽

https://class.orbi.kr/course/1844



덧: 2021년에 처음 도입된 7급 국가직 PSAT 논리퀴즈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들이 나왔다.


ㄷ.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상용화 아이디어 중 적어도 하나는 학술대회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어요.
ㄹ. 학술대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누구나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하나 이상의 상용화 아이디어에 관심을 가졌어요.
ㅁ. 학술대회에 참석한 몇몇 사람은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상용화 아이디어 중 적어도 하나에 관심이 있었어요.
ㅂ. 학술대회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어떤 상용화 아이디어에도 관심이 없었어요.

수험생들은 위 문장 간 관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했는데, 문장 독해력이 부족한 수험생들은 꽤 애를 먹었다.
rare-두뇌보완계획100 rare-전기추2(2022) rare-이해황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