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코치 [447233] · MS 2018 · 쪽지

2021-06-25 10:14:36
조회수 1,500

[칼럼] 오른손잡이가 많은 이유와 언어 이야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8197245




[칼럼] 오른손잡이가 많은 이유와 언어 이야기

맨 아래에 "영상"버젼도 있습니다. 영상이 편하신 분은 영상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


1. 안녕하세요 뭐코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른손잡이가 많은 이유"를 이와 관련된 언어학 이야기를 살짝 섞어서 전개해 나가보도록 해보겠습니다.





(한번 간지를 부려봤습니다)



────────────────────


2. 많은 나라에서 오른쪽은 긍정적, 왼쪽은 부정적으로 쓰는 경향이 많습니다. 우리나라도 옛날엔 왼손으로 밥먹는걸 굉장히 무례하게 여겼던 적이 있죠? 난 왼손잡이야~ 라는 노래가 나올 정도로 왼쪽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했습니다.





────────────────────


3. 어원적으로 "오른"은 "옳은" 에서 나왔습니다. 즉, 오른쪽은 "올바른 쪽" 이라는 것이죠. 반면에 왼쪽은 우리가 보통 외아들, 외딴섬 할때 그 외- 에서 나왔다고 합니다. 뭔가 홀로, 따로 떨어진, 부정적인 이미지가 있지요. 이렇게 국어에서 "오른"과 "왼"은 각기 어원적으로 긍정적, 부정적으로 나뉘는데 이와 비슷한 현상이 영어에서도 발견됩니다.





────────────────────


4. 영어에서 right는 오른쪽이라는 의미와 동시에, "옳다" 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을 의미하는 left는 원래 약하고 멍청하다는 의미를 가진 고대 영어 lyft에서 유래했습니다. 각 이미지가 국어의 오른, 왼과 마찬가지로 긍정적, 부정적인 어원에서 비롯했지요.






Gaelic (게일어) 같은 경우도 보시면, 왼쪽을 의미하는 단어가 "잘못된, 비실용적인" 이라는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


5. 이런 오른쪽은 긍정적, 왼쪽은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는 경우는 단어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수 많은 언어 표현에서도 나타납니다.




위는 네덜란드어의 한 표현입니다. 여기서 links(링스)는 "왼쪽에"를 의미합니다. 위 문장을 직역하자면, "왼쪽에 누군가를 내려놓다"인데, 실제로는 "그 사람을 무시한다"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무시한다" 같은 부정적인 의미를 "왼쪽" 이라는 표현을 두고 쓴것이지요




예를 하나 더 보겠습니다.






위는 스페인어의 한 표현입니다. 여기서 izquierdo(이츠퀴에르도) 는 "왼쪽"을 의미합니다. 아래 문장에서는 이 왼쪽이라는 의미가 정확히 "왼쪽 발"에 나타나 있지만, 위에 문장에서는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위 문장을 직역하자면 "아침에 침대에서 왼발로 깨어났다" 인데, 이런 표현을 "기분이 잡치다, 그 날 뭔가 운수가 없다" 라는 식으로 쓰였습니다. 뭔가 "재수가 없다"라는 늬앙스로 쓰이는것이죠. "재수가 없다" 라는 표현을 "왼쪽" 을 써서 나타냄을 알 수 있습니다




────────────────────


6. 한 연구자는 50개의 언어를 연구해서, 왼쪽과 오른쪽의 어원이 되는 단어들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왼쪽의 어원이 되는 단어들은 dirty, weak, low, dark등 부정적인 어감을 지닌 단어가 많은 반면에, 오른쪽과 관련된 단어들은 strong, clean, high, leader, light와 같이 긍정적인 어감을 지닌 단어가 많았습니다.





그럼 인간이 애초에 선천적으로 "왼쪽" 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일까요??




────────────────────


7. 여기 아주 흥미로운 실험이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자 (Casasanto)가 왼쪽과 오른쪽과 관련해서 사람들이 어떤 인식을 지니는지 몇가지 실험을 해본적이 있습니다. 피실험자의 오른쪽 왼쪽 각각에 선택지를 주고, 어느쪽이 더 좋은쪽이냐 골라보라는 실험을 했더니, 오른쪽에 있는 선택지에 더 좋은게 있을거 같다라는 결과가 더 많이 나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분이 또 다른 분석을 했는데, 미국 대선주자중에 오른손잡이들은 긍정적인 얘기를 할때 오른손을 더 많이 쓰고, 부정적인 얘기를 할때는 왼손을 쓰며, 왼손잡이들은 긍정적인 얘기를 할때 왼손, 그리고 부정적인 얘기를 할때 오른손을 쓰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정리를 해볼 수 있겠지요.



사람은 자기가 주로 쓰는 손의 방향에 대해서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며, 사람은 주로 오른손 잡이가 많기 때문에, "오른쪽"이 긍정의 의미를 지니는 경우가 많아 졌다 << 라고 정리해볼 수 있겠지요?



────────────────────


8. 그럼 한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오른손잡이가 많아서..오른쪽이 긍정적인 의미, 왼쪽은 부정적인 의미를 지녔다면..




오른손잡이가 많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


9. 여러가지 썰이 있는데 몇가지 유명한 썰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 첫번째 가설은, 언어능력과 관련된 좌뇌가 사람의 오른쪽 신체를 제어하기 때문이라는 설. 그래서 오른손잡이가 많아지게 되고, 긍정적 의미를 지니게 됐다는 썰이 있는데요, 이 가설은 실제로 우뇌도 꽤나 언어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신뢰를 잃게 되었습니다.





11. 두번째 가설은, 사람의 심장이 왼쪽에 있기 때문에, 왼손은 방패를 들고, 오른손은 칼을 들게 되어서 오른손잡이가 많게되고, 그래서 오른쪽이 긍정적 의미를 지니게 됐다는 썰. 하지만 이 가설 또한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 반대로 생각해야, 즉, "오른손잡이가 많아서 칼을 오른손에 들게 되었다" 라는게 더 합리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칼을 오른손에 들어서 오른손잡이가 많아졌다는 가설은 힘이 없어집니다. 또한, 칼과 방패를 쓰지 않던 시절에서부터 오른쪽을 긍정적인 의미로 쓰는 증거도 많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12. 세번째 가설은, 저울로 무게를 잴 때, 보통 오른쪽에 물건을 두고 그것에 맞춰 왼쪽의 추를 조절하기때문에, 오른쪽을 기준으로 잡게되었고 그래서 오른쪽이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게 됐다는 썰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같은 저울을 쓰지 않던 문화권에서도 오른쪽을 긍정적인 의미로, 왼쪽을 부정적인 의미로 쓰는 곳이 많기 때문에, 이 가설도 타당하지 않아 보입니다.






13. 네번째 썰은 최근에 나온 썰입니다. 해가 동쪽에서 뜨기 때문에, 종교적이거나 농업적인 이유로 동쪽을 우상시 하는 관습이 생겼고, 그러다보니 오른쪽을 긍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생겼다는 썰입니다.





이에대한 추가 근거가 꽤 구체적인데, 종교적 이유로 해가 뜨는 동쪽으로 절을 하려면 북쪽을 바라보던 사람은 오른쪽으로 돌아야 하죠? 오른쪽으로 돌면서 남쪽으로 향하게 되는데, 고대 히브리어에는 오른쪽과 남쪽을 동시에 의미하는 단어가 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남쪽을 보던 사람이 동쪽을 향하려면 왼쪽으로 돌면서 북쪽으로 돌아야하는데, 고대 아랍어에는 왼쪽과 북쪽을 둘 다 의미하는 단어가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도..왜 오른손 잡이가 많냐< 에 대한 명확한 답을 내리진 못하는거 같습니다.




────────────────────


14. 최근에는 아래와 같은 가설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5] 좌뇌가 긍정적인 감정을 다루고, 우뇌가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기 때문에, 좌뇌의 영향을 받는 오른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썰



이런 가설은 꽤나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왔으며, 좌뇌와 우뇌가 서로 감정적인 측면에서 마치 음과 양처럼 상호 보충적 역할을 하는데, 일반적으로 우뇌는 부정적 감정, 좌뇌는 긍정적 감정을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오른손에 좀 더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 기제가 되었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가설이 가장 과학적이고, 가장 논리적이가 타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


15. 아무튼 인간은 어떤 이유에서든지간에, "오른쪽"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왼쪽"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면서, 그것이 언어에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팩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신기한것은 이것이 전세계적으로 문화나 예술, 종교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마야문명의 벽화를 보면 보통 지배자가 오른쪽 얼굴을 보여주고, 오른쪽 손을 보여주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많은 아랍, 인도의 문화에서는 왼손으로 밥을 먹는 것을 불쾌하게 여기며, 많은 종교에서 오른쪽을 긍정적으로, 왼쪽을 부정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많이 목격됩니다. 태국의 어떤 전통 부족에서는 집에 2개의 난로가 있는데 오른쪽 난로는 사람이 먹는것, 왼쪽 것은 가축이 먹는 음식을 만드는 용으로 쓴다고 합니다.




────────────────────


16. 이번 시간에는 국어의 "오른"이나, 영어의 right처럼 오른쪽이 긍정적 의미를 갖게 되는지, 왜 국어의 "왼"이나 영어의 left처럼 왼쪽이 부정적 의미에서 비롯되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사실 얼핏 보면, 긍정vs부정을 오른쪽vs왼쪽으로 나타나는게 이상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사람의 신체를 잘 보면, 수직적구조는 얼굴과 다리가 확실히 다르기 때문에, 명확한 대조를 이루고

앞뒤면은 신체의 앞과 뒤과 확실히 다르기 때문에, 명확한 대조를 이루는데,




왼쪽과 오른쪽은 대조를 이루지 않고 거의 대칭을 이루기 때문에, 이런 대칭성과 어긋나는 긍정vs부정의 대조되는 의미가 생기는 것이 참 신기합니다.










아무튼, 오늘 영상은 여기서 마무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래는 해당 칼럼을 영상화 한것입니다. 영상으로도 보시면 좋습니다!!


https://youtu.be/gmHB_IlK9JA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iewoimifw​ · 955613 · 21/06/25 10:36 · MS 2020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뭐코치 · 447233 · 21/06/25 11:15 · MS 2018

    These are actually abbreviations for Latin words: OS or “oculus sinister,” is for “left eye.” OD or “oculus dexter,” is for “right ey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