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자작문제)역대 평가원 문항을 통해 다시보는 PCR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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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R지문을 읽으면서 몇몇 생각났던 기출들과 평가원의 비문학 문제 출제 원리를 바탕으로 만든
자작 선지 4문항이다.
다음 변형 문제들을 풀어보자
총 4개의 자작 선지가 있으니 풀어보자
.
스크롤을 너무 많이 내리면 문제 해설이 나오니 주의하자.
1.실시간 PCR은 전통적인 PCR보다 필요한 형광물질의 종류가 많겠군.
( O/ X )
2.ㄴ이 표적 DNA의 시작과 끝에 각각 결합한 상태에서는 발색반응이 일어나지 않겠군.
( O/ X )
3.ㄴ은 분해된 후 표적 DNA와의 결합이 끊어지면서 형광 물질과 소광 물질이 분리되어 발색 반응이 일어난다.
( O/ X )
4.ㄱ은 ㄴ과 달리 표적 DNA의 농도를 계산하는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때는 ㄴ을 사용하는 것이 맞겠군.
( O/ X )
....다 풀었는가?
다 풀었다면
변형 문제 판단의 근거 및 출제 의도를 보면서 맞게 맞췄는지 확인해보자
위 변형문제들은 PCR지문을 읽으면서
"오! 이부분을 내는 것을 평가원이 좋아하는데 출제하겠지?"하고 예상하며 읽은 것들 중
문제에 가보니 막상 평가원이 출제하지 않아 내가 만든 선지들이다.
1.실시간 PCR은 전통적인 PCR보다 필요한 형광물질의 종류가 많겠군. (O)
3문단에서
"이를 위해 실시간 PCR에서는 PCR과정에 발색 물질이 '추가로'필요한데~"
'추가로'
기존 X의 것에서 Y의 것을 더한다.
이런경우 평가원은 기존에 X가 있었다는 것을 잡으며 읽었는지 묻는다.
2.ㄴ이 표적 DNA의 시작과 끝에 각각 결합한 상태에서는 발색반응이 일어나지 않겠군. (X)
1문단에서 ‘2종의 프라이머’는 표적 DNA의 시작과 끝에 각각 결합한다고 서술되어 있다.
그리고 4문단에서 ㄴ은 ”표적 DNA에서 프라이머가 결합하지 않는 부위에 특이적으로 결합”이라고 서술되어 있다.
4문단의 ㄴ에 대한 설명을 읽으면서 1문단의 ‘프라이머’의 정의와 연결하며 읽었는지 묻는 선지이다.
지문을 읽으면서 문단 간을 연결하며 읽었는지 묻는 평가원 문제의 아이디어를 차용했다.
3.ㄴ은 분해된 후 표적 DNA와의 결합이 끊어지면서 형광 물질과 소광 물질이 분리되어 발색 반응이 일어난다.
(X)
4문단에서 "이후 DNA중합 효소에 의해 이중 가닥 DNA가 형성되는 과정 중에 탐침은 표적 DNA와의 결합이 끊어지고 분해된다.
즉, 끊어짐 -> 분해 인 것이다.
분해 -> 끊어짐이 아니라.
평가원은 애매하고 은근슬쩍 인과를 제시해주고 글을 읽을 때 인과관계를 따져주지 않았던 아이들을 낚는 것을 좋아한다.
2020학년도 공생 발생설 지문 두 번째 문제 4번 정답 선지의 아이디어를 차용했다.
"미토콘드리아의 대사 과정에 필요한 단백질은 미토콘드리아의 막을 통과하여 세포질로 이동해야 한다.
선지에서
막 통과 -> 세포질 이 아니라
세포질 -> 막 통과여서 틀린 선지였는데, 지문을 읽으면서 사건의 선후관계를 따져주지 쉽지 않았다.
4.ㄱ은 ㄴ과 달리 표적 DNA의 농도를 계산하는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때는 ㄴ을 사용하는 것이 맞겠군.
(O)
3문단에 ”2개의 프라이머끼리 결합하여 이중 가닥의 이합체(二合體)를 형성한 경우에는 이와 결합하여 ‘의도치 않은 발색’이 일어난다“
4문단에 ”형광 표식 탐침은 표적 DNA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장점이 있나?~“
16-2 선지에서는 ㄴ의 문제점이 언급되었는데 ㄱ의 문제점을 읽었는지 묻는 선지는 없어서
만들었다.
지문을 읽으면서 ㄱ의 문제점이 ㄴ에는 없는 것을 비교대조 하며 읽었는지 묻는 문제이다.
문제를 풀고 어? 나는 다른 근거를 바탕으로 선지를 풀었는데? 하는 분들이나
어? 이 선지는 좀 오류가 이쓴거 같은데? 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생각을 남겨주세요!
그리구 고생해서 만들었는데
유익했으면 좋아요좀 ㅎㅎㅎ
++문제랑 해설이 볼 때마다 오류가 보이고 부족해 보이고
국어 문항과 해설을 만드는게 진짜 어렵네요...
앞으로 간쓸개, 교육청, 김승리 모고 보면서
평가원스럽지 않다고 그만 까야겠다...
진짜 국어 문항 만드시고 해설 작성하시는 분들 존경해요...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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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색을 그렇게 묻고 싶으신건데 실시간이랑 전통적을 둘 다 이렇게 언급하는 건 오류라고 봄
2번이랑 4번, 특히 4번은 좋은 선지 같아요
앗! 1번문제 그렇네요
진담->진단으로 수정했어요!
1번문제를 다시보니까 확실히 너무 이상해서 고쳤는데
너무 선지가 평가원 스럽지 않네요...ㅠ
일단 긴급 수정하고 좀더 고민해보다가 평가원스럽게 고쳐볼께요!
1번 문제 지적 감사합니다.!
그리구 2, 4번 문제 칭찬도 감사합니다 헤헤
4번은 시험장에서 실제로 등장하면 놓쳤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학생들이 선지 거를 때 ‘이 둘 비교가 농도계산이랑 관련이 있었나?’하고 정신 없이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거 걸리기 좋을 것 같아요

1~3번 문항들요즘 평가원 트렌드에 맞게 다시 다듬어 봤는데 어떤가요?
더 평가원스러워졌나요?
여쭤볼 사람이 님밖에 없네요 ㅠㅠㅠ
2번 선지 전 것도 괜찮았는데 ㅠㅠ
1번 괜찮아요! 3번은 쪼끔 사설 느낌 나는 듯 그래도 좋아요

밤새 고민해서 1번 문항 진짜 평가원스럽게 고쳐봤는데.......귀찮게 해드려 넘나 죄송하지만 평....가 해주실 수....ㅠㅠ
2번은 기존의 15번 문제의 2번선지와 완전히 다른 느낌로 낚는 선지네요
잘봤습니당

와!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실시간 PCR은 전통적인 PCR보다 표적 DNA의 증폭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물질의 종류가 적겠군
요건 어떠신가요 환언 살짝 넣어봄
1번은 추가로 필요하다는게 종류가 아니라 양이 많아진다고 볼수있지 않나요? 뒤에 ct값도 발색도(발색의 양)로 판정하는것이지 발색의 종류로 판단하는건 아니잖아요
1번 문제 답 x아닌가요?지문에 전통적 pcr은 pcr 후에 최종산물에 형광물질을 결합시키는거라 나와있으니까 pcr은 형광물질 결합 전까지 복제하는 과정만을 이야기하는거 아닌가요?실시간 pcr은 전통적 pcr과 형광물질의 종류에서 대비되는것이지 전통적 pcr의 과정에 이어지는게 아닙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