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램 선생님 때문에 처음으로 글 씁니다.(해설지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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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로 쓰긴 길로, 게시글로 쓰긴 짧으나
이렇게 해야 관심을 얻을 것 같아서...
단언컨대, 이것보다 더 자세하고 도움이 되는 해설은 없을 겁니다.
장점을 나열하자면 글자 수로 은하수 하나는 건너야 하지만,
제 필력의 문제로 몇 개만 써보겠습니다.
우선,
매번 실전에서 수험생들이 답을 골라내는 논리와 해설지가 해설하는 방식 사이에 간극이 커서
(그럴 수 밖에 없죠. 생각을 글로 풀어낼 때는 더 꼼꼼한 논리와 매끄러운 전개가 필요하니까요.)
이걸 어떻게 줄일 수 있을지에 관해 고민이 많았는데, 먼저 선수를 쳐버리셨네요.
둘째로,
문단을 보는 전체 그림을 먼저 제시하고, 문장 단위로 사고방식을 제시해 주신 것 또한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문장 단위의 사고방식을 해시태그를 통해 제시해서, 어떤 것들을 사고했어야 하는지 보여주신 것도 좋았습니다.
셋째로,
새끼 문제까지 넣어서 학생들이 그 지문에서 꼭 사고했어야 하지만,
평가원이 문제로는 물어보지 않았던 포인트를 꼭 집어내서,
"문제만 다 맞으면 된 거 아니야?"라고 생각하는 수험생들에게는 혼을 내고,
"이런 의문이 생겼는데, 이런 건 어디에다 물어보지?"라고 생각한 수험생들에게 해답을 제시하고,
"어떤 것을 읽어내란 말이야?"라고 생각한 수험생들에게는 질문법을 알려주셨다는 점에서
모든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해설입니다.
넷째로,
문과 학생들(정확히는, 문과처럼 사고하는 학생들)은 과학 지문의 논리 전개를 어려워하고,
이과 학생들(정확히는, 이과처럼 사고하는 학생들)은 철학 지문에서 "왜 이게 문제라는 건데?"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고민을 "지식 정리"를 통해, 왜 지문에서 그런 문장을 쓰고, 왜 이런 학문에서는 그런 걸 문제삼는지,
어떤 배경지식이 들어가 있으면 좋은지, 어떤 문장은 어떻게 재진술하여 받아들이면 좋을지
등등 아주 중요한 내용이 지식 정리를 통해 다 담겨 있어서 완벽합니다.
다섯째로,
문학에서 학생들은 지문에서 어디까지 읽어야 하고, 어디까지 사고해야 하는지 감을 잘 못 잡습니다.
그런데 다른 해설은 그저 작품 "해설"을 늘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여기에 불만이 있었고요.
그런데 정확히 실전에서 어디까지 체크해야 하는지, "상황+반응"이라는 일관된 태도로 접근해서 학생들에게 매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섯째로,
문학 선지 판단에서 피램님께서 강조하시는
"근거가 있어서 허용 가능/불가능", "근거가 없어서 허용 불가능"으로
명확하게 선지를 분류해주셔서
학생들이 문학 선지를 보는 태도를 일관되게 제시하셨다는 것도 매우매우 훌륭합니다.
일곱째로,
문학에서 (가), (나), (다)가 나오면 학생들은 무엇부터 읽고 무엇부터 풀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보기>를 먼저 읽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보기>에서 무엇을 읽어야 할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제 풀이 순서를 제시하고, <보기>에서 가져가야 할 것들의 선을 제시한 것 또한 학생들의 연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설지 작업을 하신 세 분께서 국어를 바라보는 시각이 조금씩은 달라도 모두 필요한 것들이었는데,
그걸 합쳤기에 이런 어마어마한 걸작이 탄생한 것 같습니다.
다만, 보완할 것을 굳이 찾자면, 학생들은 길면 잘 안 봅니다.
허수도 열심히 읽게 만들려면, 가독성과 디자인이 그들에게 맞아야 하는데, 그건 선생님들께서 고민하실 사항은 아니라고 봅니다.
저도 선생님 해설지에 대해 한마디 하겠습니다!
"완벽한 6평 국어 사용 설명서!"
이런 해설지를 만들어주신 세 분, 모두 감사합니다!
TMI. 피램 선생님 덕분에 국어 사고 방식을 완벽히 해서 고대 의대 갔습니다! (고대 후배 명함 슬...쩍?)
인사는 못드렸지만, 항상 감사한 마음 가지며 살겠습니다.
그리고 선생님의 꿈과 열정은 저에게도 큰 모토입니다.
지방과 서울의 격차, 꿈에 대한 생각, 국어에 대한 생각 등 저와 비슷한 점이 정말 많아 항상 놀랍니다.
항상 선생님을 모토로 열심히 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받은 도움을 누군가에게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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