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학습칼럼] 24. 수능대박을 위한 조언(3)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780350
좋은 교육 행복한 세상 위자듀학원 원장 박병성입니다.
어느덧 수능이 100일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이미 목표한 성적이 나오는 학생들은 큰 걱정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마음이 조급해질 때입니다.
그래서 남은 기간동안 수능 대박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학습조언을 드리려고 합니다.
1. 본 조언은 단기간 최대의 성적향상을 통해 수능 대박을 만들어 내고자 하는 수험생 여러분을 위한 조언입니다.
따라서 이미 목표한 성적에 근접한 학생들이 해야 할 안정적인 학습계획을 위한 조언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점 양지바랍니다.
2. "수능 대박" 이라는 큰 성공도 사실은 매일 매일의 작은 성공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제가 제시하는 조언 역시 작지만 효과적인 사소해보이는 조언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작은 조언을이 모여서 반드시 큰 성공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수능대박을 위한 학습조언 시리즈]
조언1 ~ 조언5
http://orbi.kr/0003761615
조언6 ~ 조언10
http://orbi.kr/0003765776
조언11. [국어] 독서와 문학파트의 경우 변형문제집 풀이보다 매일 각각 30분씩 지문학습이 효과적입니다.
국어 EBS연계교재 풀이가 다 된 수험생들이 불필요하게 시중에 출판된 변형문제집 풀이에 시간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다양한 변형문제집 풀이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보다는 독서와 문학파트 중심으로 EBS연계교재에 수록된 지문학습을 꾸준히 하는 편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지금부터 독서 30분 문학 30분씩 지문학습 및 정리에 매일 투자하면 안정적인 1등급 향상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조언12. [수학] 이과 5등급 문과 4등급 이하는 우선 개념교재를 반복하여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등급의 경우 개념교재에 정리된 개념숙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위 등급대는 문제풀이의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한권의 교재를 정확하게 숙지하는데 목표를 두시면 됩니다.
현 수능 제도에서는 수능특강이 최적의 교재입니다.
조언13. [영어] 상위권 수험생은 자신이 자주 틀리는 유형을 집중적으로 보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위권 수험생은 꾸준한 EBS연계교재 학습이 실질적으로 점수상승효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EBS연계교재 학습으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시간절약입니다.
즉 상위권 수험생이 EBS학습을 통해 점수상승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을 활용하여 어려운 문제를 맞추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훈련은 주로 기출분석 또는 기출분석에 준하는 강의에서 다루게 됩니다.
따라서 상위권에서는 영어영역 취약유형에 대한 기출분석 또는 기출분석강의를 통한 이해도가 점수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언9. [탐구] 수시를 목표로 하는 수험생의 경우 탐구 학습이 전략적으로 좋습니다.
수시를 목표로 하는 경우 문과 일부대학을 제외하면 모두 탐구를 최저요건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작년과는 달리 탐구에서 높은 백분위를 받았을 때 이점이 큽니다.
시간 대비 백분위 상승효과가 가장 큰 영역이 탐구라는 점을 고려하면 수시에 초점을 맞추는 수험생은 탐구학습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과수험생은 논술전형 고득점과 직결되므로 더욱 중요합니다.
조언15. [기타] 절대 무리한 계획은 금물입니다.
수능대박을 위해 무리한 계획을 세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수능대박은 작은 성공으로 이루어 지는 경우가 많고 큰 성공 한 두번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큰 성공은 대체로 학습보다는 입시의 영역입니다.
차라리 학습을 통해 작은 성공을 이루고 입시로 큰 성공을 노리는 편이 현명합니다.
학습에 있어서는 언제나 안정성과 꾸준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정성과 꾸준함이 확보된 후에 효율성도 추구하는 것입니다.
그동안의 경험상 안정성과 꾸준함도 없이 효율성을 추구하는 수험생들은 대체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수능은 장기전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높은 효율성만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남은 기간 마음이 급하더라도 안정적인 실천가능한 계획을 지속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부탁드립니다.
수험생 여러분의 작은 응원과 격려가 매년 치열한 입시를 지도하는 저에게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하는 오댕이
-
머노
-
물론내차에타면어그로가 ㅈㄴ끌리는데감수를해
-
인스타에서 수학하는땅우랑 마이린 차단함
-
생지할거에요
-
사실 전 차단 0
부러운사람 차단함
-
근데 무서울 뿐이야 2명 정도 있음
-
키 160대남자한테
-
머하지
-
미적분 질문 0
첫번째 사진에서 제가 쓴 식대로 연산 어디가 틀린건가요? 그리고 해설지 4번째...
-
이제와서말하지만 13
최초불합보고 숙소에서 혼자 겁나 울었음... 처음 딱 봤을때는 엥?하면서 점공보면서...
-
레어 기만한다 4
내 레어 짱귀옂지??
-
찾아봐야지
-
1년햇는데 이정도면 적은건가
-
기묘하네
-
매주 서바이벌을 보는데 선생님이 하나틀린사람! 두개틀린사람! 이렇게 손 들어보라고...
-
그 전까진 일만 다니면서 죽은 듯이 살아야지
-
개구리 4
개굴개굴
-
은근 띠꺼운 임티 12
-
엠티가면무조건하겠지...
-
사탐은 솔직히 웬만하면 엔수할땐 안바꾸는게 나은거같음 아무리 안맞아도 엔수하면 달라짐
-
세지 먼가 끌리는데
-
독서의 즐거움 초본 2025.02.21.
-
강화누르다가 돈 다날렷네 하 ㅋㅋ
-
컨텐츠 많나요
-
하체 무리하다가 토할것같아서 잠시 앉을라했는데 몸에 힘 다 풀리면서 앞 까매짐...
-
술게임 8
개어렵네 하…
-
아제발쳐누워잇을테니까 17
지식을나의머리에넣어주고입에밥도넣러주셈좆은안되
-
위에서부터 가족끼리 먹은 폴드포크랑 텍사스바베큐? 수학여행 전날 친구들이랑 먹은...
-
비록 수능에선 망햇지만 삼수하지만 그냥 현강도 재밌게 다녔고 공부하는거 자체가...
-
네 이건 진심입니다
-
최고의 휴식
-
경제 사문.. 6
츄릅.. 맛봐볼까.. 롤체 마스터도 가야하는데..
-
하나라도 쟁취한 게 어디야~ 3칸 이겼으면 된 거지
-
80점을 받고싶 2
지는 않다
-
팀 경제 화이팅 2
화이팅
-
개강하고 나면 공강 생길때 바로 과방으로 가세요 그러면 거기 상주하는 과방...
-
삼일만에 일등급 받을만큼 쉬운 과목이 아닌데 자꾸 우리 경제 무시하니까 좀 그래
-
하 또시작이노 하고 넘기지 않나 그냥
-
더현대 지하에서 먹은 버거인데 파이브가이즈 사람많아서 그냥 수제버거집으로 갔었어요...
-
나도 우울증만 5년 넘게 앓았고 1년동안 약먹으면서 공부했는걸 실제로 올해 초에...
-
이해를조금못할수고잏는데아이큐가40은아니니까...
-
허허 종나취하넹
-
성인식만 n번째라는 나쁜말은 ㄴㄴ
-
이거보세요3 6
이건 그냥 그날 똑같이찍혔길래 올리는건데 더현대가서 먹은 인생에서 젤비쌋던커피...
-
와 핑크.. www.youtube.com/shorts/3zwuOxVQUwE
-
소신발언 하나 하자면 12
요즘 연대보다 고대에 마음 가긴 함 근데 칼 들이대면서 하나 가라고 하면 연대 갈 듯
-
맞팔해요 0
-
현역 수능 말아먹고나서 집에만 박혀있으니까 우울하고 이유 없이 화도 나고 그래서...
선생님, 쪽지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답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칼럼 감사드립니다.
쪽지 확인해주세요.
확인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도세어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쪽지 확인해주세요!
확인 후 답변 드렸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국어 연계문제집보다 지문학습이란게 무슨말인가요?
ebs로 풀고 그 지문학습하는거 아닌가.. 잘 모르겠어요
연계문제집을 시중에 출판된 변형문제집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EBS문제를 다 풀었다고 해도 시중 출판된 변형문제집 보다 EBS교재에 수록된 지문을 반복하는 편이 낫다는 의미입니다.
내용에 오해가 있을 수 있어 수정하였습니다.
아하! 정말 큰 도움 되구 감사합니다.
복받으세요 ~ㅎㅎ
정말 큰대박을, 엄청난 효율성을 노리려고 막연한 계획없이 7월에 학원을 나온지도 한달이 다되가는데요 정말 요즘 많이 후회되네요 남은88일을 정말 어떻게 헤쳐나가야될지도 너무두렵고 ,,학원을닐때에는학 열심히했기때문에 저자신에대한 후회도없었구 정말뿌듯했지만 지금은 거의모든일이후회되고 시간도얼마안남아 마음은조급해지고 정말 엄청난 수렁에 빠져있네요 매일매일을 자멸해가는것같네요 .. 기상시간같은 생활패턴은 잘지켜지는데 공부할때의 방향 ,또 계속밀려오는 후회 때문에 효유ㄹ성은 둘째치고 꾸준하고안정된 학습도이루어지지않네요....
처음에 학원을 나올 때는 학원의 비효율적인 부분 때문에 학원보다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나와보면 비효율적으로 보이는 학습보다 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벌써 그런 생각이 든다면 주변에 다른 학원이라도 알아보시는 편이 낫다고 생각이 드네요.
확신이 없는 상태에서 모험을 성공하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