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2 하려면 생1은 기본으로 되있어야 하나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748104
생2 수능완성 풀다가, 문제 중에 생1 개념을 숙지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있어서
ebsi에 주어진 조건만으로는 풀 수 없고, 조건을 더 줘야한다라는 내용으로 교재 정정 신청 올렸는데
답변이,
안녕하세요. 교재 정정 신청 및 제안 메뉴 관리자입니다.
집필 선생님과의 의견 검토 결과를 말씀드립니다.
교육과정 해설서 상에서 ‘생명 과학 Ⅱ’는 학생들이 생명 과학 개념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과학적 탐구 능력 습득을 바탕으로, 학습한 생명 과학 개념을 생명 과학과 관련한 문제 해결에 적용함으로써
생명 과학의 유용성을 인식하도록 하고, 생명 과학 현상과 관련된 정보나 사실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탐구하려는 태도와 생명 과학 현상과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과 다양한 방법으로 정확하게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즉, 생명과학2에서는 생명과학1에서 학습한 과학 개념을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진화의 원리 단원에서 탐구활동의 예시로 하디-바인베르크 법칙을 들며 아래와 같이 멘델 집단의 개념
이해를 위해 기존 지식,
즉 생명과학1의 지식과 새로운 개념을 적절히 연관시킬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① 하디ㆍ바인베르크 법칙과 관련한 모의 실험하기
한 쌍의 대립유전자의 유전자 풀로 구성된 모의 실험을 통해 하디-바인베르크 법칙과 멘델 집단의 개념 이해
하기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기존 지식과 새로운 개념을 적절히 연관시킬 수 있게 한다.
위와 같은 이유로 본 교재에서의 구성은 문제가 없다고 판단됩니다.
EBS 교재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라네요. 결론은 생2 하려면 생1 기본 개념 알고 있어야 한다는 말인데....ㅠㅠ
그냥, 생2 하시는 분들께 이 사실에 대해 알리고자 글 씁니다...
하라고 하면 해야죠 ㅠ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귀엽다.
-
ㅁㅌㅊ
-
야동안보고 딸 안치면 깨끗한 뇌가 되어서 수능을 더 잘 보는 기적은 안생기려나
-
의평원 이슈랑 원서 쓰는거 좀 제대로 물어보고싶은데 당첨 안되려나유,,, ㅠㅠ...
-
당황스럽다... 1
-
오니가 되면 백년이고 이백년이고 오르비를 할 수 있다고!
-
근데넘쉬울텐데
-
무잔이다!! 2
녀석은 목을 베어도 죽지 않아!!
-
3년한으대 생기부 지방일반고 1.9 1차붙을수잇나
-
ㅋㅋㅋㅋㅋ
-
Starting in the 1960s, people began flooding...
-
1시간 기다리고 마우스 딸깍해서 10억이라니 당첨자 본인이 커뮤에 자랑하고 다닌거 긁어온겁니다:)
-
소재와 무관하게 논리적 코드만 추출되면 얼마든지 문제로 만들 수 있다는 것...
-
수특 문제는 한번만 풀고 지문만 좀 회독하거나 강의/사설로 보충하면 될지, 그래도...
-
답이 기억이 안나요 뭐가 반성유전임..
-
같은 연예인들 ㅅㅅ비디오 유출돼도 ㄹㅇ 안 찾아볼 사람이 있음? 솔직히 난 볼 것...
-
전부터 계속 질문글 쓰고있긴한데.. 공통 잘 안잡혀있는 확통러입니다 확통해도 1틀...
-
n제 추천 0
6모 68점 3등급입니다. 수1,2 뉴분감이 곧 끝날거같은데 뉴분감 복습하면서 풀 n제 추천해주세요
-
약간 감정평가사 이런 느낌으로 한국교육감정평가원이라던지…. 한국교육평가인증(한수)...
-
떠나던 그 모습이 남았던
-
. 3
배고프다 매운거 먹고 싶다 참으렴..
-
무잔이다!! 2
녀석은 목을 베어도 죽지 않아!!
-
너 오늘 충분히 고생했고 그런거 내가 다 알아 기분 전화할겸 밥이라도 먹으러 갈래?...
-
상황: 약 2주전에 주제도 모르고 뉴분감 수1수2에 시냅스까지 야무지게 구매함....
-
지2는 지구과학의 탈을 쓴 물1 물2라는데 맞나요…ㄷㄷㄷㄷ
-
아님 책만?
-
요약본으로..
-
스러너를 살까 이걸살까 흠냐이..
-
ㄲㅂ 1
그래도 미코토는 완성했으니..
-
탐잘싶광울 2
약간 스스로를 허수의 길로 밀어넣은 느낌
-
흠 4
아니야
-
1. 평가원 기출 '만' + 킬러 포함 2. 평가원 기출 '만' + 킬러제외 (...
-
카 3
-
미 3
-
코 1
-
토 1
-
복 5
복
-
언매는 이감 상상 n제 그딴거 필요없다고 본다 언매는 교과서 개념 전부다 머릿속에...
-
막 술취한사람들 떨어져서 지하철에 밟히니까 그러지말라고 막 자동문있는거 아심??...
-
현역인데 방학이라 하루에 난 9시간정도(?)하면 더 못하겠던데 같은 관리형...
-
주인공은 마지막까지 개찐따인거고 여주처럼 나오던 애한테 고백도 못해보고 능력 잃고...
-
올해100가능할까요미적러입니다.
-
오르비에 글이 안 올라오기에! 노잼 돼써
-
03정도면 더 해도?
-
무수한 남의집 고양이들 사진
-
강대 0
d반이랑 k~n반이랑 수준차이 많이나요?
-
작년만 하더라도 0
매일 메인글 리젠 됬는데 올해는 웰케 메인글 리젠이 안되냐
-
수업 이해하기 어렵나요?
헐..몇번이죠?
수능완성 생물2 p103 '닮은 꼴 문제로 유형익히기'
적록 색맹이 성염색체 유전인지 상염색체 유전인지
주어진 보기만으로 판단할 수 없어요.
물론 상염색체 유전으로 보고 계산하면 결과값이 지저분하게 도출되고,
개정 전 생물1을 공부했던 N수생이나 개정 생명과학1을 공부한 학생은
적록색맹이 성염색체 유전이라는 걸 바로 알겠지만,
개정 전 생1, 개정 후 생명과학1 둘중 하나라도 공부한 적이 없는 학생입장에선
적록색맹이 성염색체 유전인줄 모르죠.
* 제가 굳이 이 글을 쓴 이유는
이게 적록색맹에만 해당하는 문제가 아니라,
생2 하는 학생 대부분은
생1의 기초 개념을 잘 모를 가능성이 큰데
수능에서 생2 문제에 생1 기초 개념을 요구하면 뒤통수 맞을 것 같아서 입니다
적록색맹은 작년에 기출풀때도 봤던거 같은데요?
작년 백호꺼 서브노트있는데, 거기에 하디바인베르크 문제풀때 적록색맹은 성으로 두고 풀라 써있음.
Ebs 교재 정정 요청 부분에서, 존경심이.............
네..ㅋ 사실 적록 색맹이 성염색체 유전인건 대다수가 알고 있는 내용이죠. 제가 강조하고자 하는 바는... 생1을 너무 도외시 하면 안되겠다는 겁니다 ㅎ
교재정정 요청 그리 대단한 일 아녜요,, 쑥스럽네요^^;
공통되는 부분이 있으면 좀 알아두는게 좋을것같아요
그래야될것 같아요^^. 방심하고 있다가 수능에서 통수 맞을 수도 있으니...
근데 평가원은 논란의 여지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아서 사실상 출제 확률은 희박하다고 보면 됩니다.
평가원도 두 과목으로 축소되면서 생1을 배우지 않고 생2만 응시하는 학생이 충분히 많다는걸 인지할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