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찐 [973083] · MS 2020 · 쪽지

2021-04-18 03:52:23
조회수 5,232

가속의 기초는 '기초능력'의 향상이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7230850


대부분 수험생들은 단순 곱셈은 10단까지, 그리고 거기에 추가적으로 11단까지, 그리고 제곱수 등을 외워 알고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경험적으로 습득된 곱셈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문제를 풀다가 적당히 암기한 범위를 벗어나는 두 자리 수의 곱셈에 직면하면 유치원생 때 배웠던 그 곱셈 방식으로 회귀하게 되어버리기 마련이다.

한 번 계산할 때는 별 거 아닌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시간이 촉박해지면 그 계산 시간마저도 아까워진다.


시간을 단축해야 한다.

가장 단순한 계산에서도 말이다.


모든 계산의 기초가 되는 부분이 느려서야 모든 계산이 느려질 수밖에 없다.

기초를 탄탄하게 다져놓아야 그 이후의 것들을 제대로 개선할 수 있는 법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이 19단 곱셈표를 첨부한다. 대치키드들은 수많은 대치동 어둠의 스킬들을 배우고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들 역시 마찬가지로 결국 기본적인 계산에서 시간이 지연된다면 그런 스킬들도 무용지물일 뿐이다.

이 곱셈표야말로 진정으로 숨겨진 유용한 스킬이다. 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을 들어봤을 것 아닌가?


초등학교 저학년 때는 잘 외워지지 않았을지 모르겠지만 머리가 충분히 굵어진 지금 다시 보면 별 거 아닐 것이다.

이 나이 먹고 곱셈표나 보고 있는 게 부끄럽다고? 현우진이 3월 학력평가 총평에서 한 말과 같이 최상위권 학생들은 뭐라도 하나 더 얻어가려고 기초적인 것까지 전부 살펴본다.


기억하자. 모든 수학 문제풀이 가속의 기초는 '기초적 계산능력'의 향상임을.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