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수가 100이 수학 공부하는 법2 (풀이를 전개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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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의 : 이 글은 작성자가 칼럼 써보고 싶어 삘 받아 만든 칼럼입니다.
본인과 맞지 않는 경우에는 과감히 패스해주세요
※ 주의 : 내신 대비용으로도 이렇게 하면 좋아요!
0. INJEUNG
아 참고로 학교 내신도 고정 1이었어요
1. PROLOGUE
.
기준은 3등급이에요.
물론 그 위의 분들도 얻어갈 점은 있겠지만 저는 그 밑부터 이 칼럼을 활용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이전의 칼럼과 앞 내용이 정반대죠?
저는 3등급 아래, 즉 어3쉬4가 안 풀리는 시점에는 개념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개념이 충분히 채워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상이 어려운 것이라면 저는 그 간격을 메우는 데 이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PLOT
저는 수학 문제 풀이에 있어서 풀이를 깔끔히 정리하는 걸 중요시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오답할 때도 편하고 실수POINT도 잡기 쉬워요
그냥 풀었을 때 답이 나오는 1- 10번급의 문제들은 상관이 없지만 그 이후의 풀이는 풀이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지 한 눈에 봐서는 감이 안 잡히는 문제도 있을 거에요.
나는 풀이가 다 눈에 보이는데? 하시는 분들이 이 칼럼을 스루하셔도 좋습니다.
3. ANTIDOTE
문제를 푸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총 세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주어진 조건
2. 구해야 하는 답
3. 그 사이의 풀이
주어진 조건을 바탕으로 답을 구해야 하나 실제로는 조건 정리도 안 해보고 어렵다고 포기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ex: 과외돌이)
사실 이 칼럼은 쓸 생각이 없었으나 기본을 안 하는 학생들이 있어서 적습니다.
올해 수능 15번을 바탕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주어진 조건
,
는 x<0에서 미분 가능
2. 구해야 하는 값
3. 그 사이의 풀이
g(-3)을 구하기 위해서는 g(x)를 구해야겠죠.
주어진 조건을 보니 x<0의 범위 내에서
즉
C의 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두 번째 조건을 사용해야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f(x)를 구해야 하기 때문에 첫 번째 조건을 사용합니다.
, 즉 f(2)는
c=9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g(-3) = -6-1+9=2
즉, 답은 2번입니다.
4. PERFECTION
(소제들 첫글자 따면 PPAP임ㅋㅋㅋ 앜ㅋㅋ)
물론, 쉬운 문제이니 이렇게까지 풀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실 순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당신이 풀지 못하는 문제에도 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 쓰고 오르비로 넘기니까 수식이 다 깨졌어요 ㅠㅠ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제가 자신의 풀이를 활용하는 방식을 예시로나마 간략하게 잡아봤습니다.
앞으로도 가끔 칼럼 마려울 때마다 조금씩 써볼게요 도움 되셨으면 조아요 부탁드려요!!
참고로 이 칼럼의 형식은 미소연님의 칼럼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도움을 주신 미소연님 감사합니다!
반응 좋으면 영어 칼럼이나 수학 칼럼 더 쓸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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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급공무원+삼반수 10
안녕하세요 저는 이과이고요 2018학년도 수능을 서울대 공대 목표로 재수를...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샤대 입학 화이팅!

아린추감동♡♡
26은 못한 ㅋㅌㅋㅋ
고마워요
개고수
기만하러 오신 건가
고마워요 ㅋㅋ
님도 기만 ㅡㅡ
필요없으면서
금테 축하해용
찬란히 빛나는!
오 써먹을게요 ^^
잘 써먹어주시면 좋겠네요
이분도 기만하러 오신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