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하라 [412598] · 쪽지

2013-02-03 04:35:09
조회수 4,314

윤리와사상 질문이요~(그리스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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칩진기씨 강의듣고있는데

강의노트에 쓰여있기를

소크라테스는 영혼의 수련,즉 후천적 지 를 중요시했고
플라톤은 4주덕을 내세우면서 선천적 덕을 중요시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실행의 반복을 내세우며 후천적 덕을 중요시했다는데요,

어떻게 4주덕이 선천적 덕이 될 수 있지요?
소크라테스도 후천적 지,아리스토텔레스도 후천적 덕인데

여기서 지와 덕은 지덕복 합일설로 같다고 보면

제자관계인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사이에서
지와 덕의 선후천 관계가 이렇게 달라질수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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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노력하라 · 412598 · 13/02/03 04:37

    그리고 만약 소크-후천,플라-선천,아리-후천 이 맞다면, 플라톤의 4주덕 또한 선천적으로 철인이 타고나는 덕으로 봐야하나요?
    만약 그렇게 타고나는것이면 지행합일설때문에 이데아를 향해 갈 필요조차 없는건가요?그건 선후천과는 다른문제인가...

  • 라이신 · 395383 · 13/02/03 10:32

    읽어보시면 플라톤철학에 대해서 더 정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1.4주덕이 모두 선천적 덕이라고 하기는..좀 핀트가 다릅니다.
    플라톤은 영혼3분설을 주장하죠?
    머리,가슴,배.
    각각의 영혼의 arete(덕)가, 지혜, 용기, 절제입니다.
    세가지 덕의 조화가 이루어질 때 정의의 덕이 실현된다는거죠.
    굳이 따지자면 지혜, 용기, 절제의 덕은 선천적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2.오개념이 있으시네요.
    소크라테스는 후천적 덕을 강조하는 철학자가 아닙니다.
    선지에서 후천적 덕의 형성을 긍정할 수있는 철학자는
    아리스토텔레스와 정약용 뿐입니다.
    소크라테스의 영혼의 수련은 선천적인 진리에 다가가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생각하는것이 타당합니다.
    3.지덕복합일설을 정확히 이해하는건, 상당히 복잡합니다.
    시험에 안나오니까, 그냥 그런가보다 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만약에 나오면 소플아 모두 해당이라고하고 넘어가면 되요.
    4.철인은 타고나는 것이 맞습니다.
    태어날 때 부터 모든 사람은 자신의 계층에 맞는 탁월함(덕)을 가지고있다는 것이지요.
    지행합일설은 양명학에 어울리는 말입니다. 그리스철학에 굳이 끼워넣자면 아리스토텔레스인데..정확히 따지면 절반만 맞는말이 거든요ㅇㅏ리스토텔레스에게도..그러니까 그냥 지행합일설 같은것은 그리스철학에서는 굳이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5.이데아를 향해 간다는것이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네요.
    동굴의 비유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