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830144] · MS 2018 (수정됨) · 쪽지

2021-01-23 00:50:30
조회수 4,014

짤막하게 써보는 ‘수능수학개념이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5513403

내일 과외/정규반 수업 준비를 하다가 짧게 써봅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 시기에 뉴런 또는 그에 준하는 실전개념 강의를 많이 들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러분! 여러분은 저 강의 왜 듣나요? 저게 여러분의 공부에 있어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생각해보고 듣나요? 아마 대부분의 친구들은 ‘그냥’ ‘남들이 많이 들어서’ ‘일단 개념은 정리해야 할 것 같아서’ 듣습니다. 안타깝더라고요. 그래서 이 글을 읽는 옯붕이들은 자신이 듣고 있는 강의가 왜 필요한지 분명히 파악하여 목표의식을 분명히 한 뒤 강의를 들었으면 좋겠네요.


1. 수능수학개념이란?

= 기본개념 + 실전개념


1) 기본개념 


말 그대로 교과서에 나와 있는 그 자체의 날 것 그대로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단 이 기본개념이 탄탄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실 이론상으로는 이것만으로도 모든 문제들을 풀어나갈 수 있기도 하고 모든 학습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개념들의 논리적 연결흐름, 각각의 증명 모두 꼼꼼히 이해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2) 실전개념 


기본개념에서 확장하여 수능문제들을 풀 때 더 빨리, 효율적으로 풀 수 있도록 돕는 ‘보조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강사들마다 생각하는 효율적인 방법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강의마다 각 강사의 색채가 묻어날 수 밖에 없는거죠.


3) 그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아까 말했듯이 실전개념은 기본개념의 확장판입니다.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문제를 풀다보면 ‘불편함’을 느낄 것입니다. 더 빨리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빙빙 돌아가는 듯한 느낌을 받을거란 말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실전개념이 고안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러분은 강사들이 이렇게 오랫동안 고민하면서 얻어낸 결과물들을 그냥 떠먹임당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수동적으로 떠먹임당하면 당연히 의미가 없겠죠? 그냥 사탐 공부하듯이 그냥 암기하는거잖아요. 적어도 ‘A일 때 B를 하라’라는 실전개념을 배웠을 때 왜 B를 해야 하는지 그 이유는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본인이 직접 실전개념을 생각해보는겁니다. 그래서 기본개념을 배운 뒤 기출이나 다른 문제들에 직접 부딪혀 보세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단순하게 팔 수 있을지 고민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쌓인 본인만의 실전개념들을 강사들의 실전개념하고 비교해보는거죠. 이렇게 직접 고민하는 과정을 겪어야 사고력이 늘면서 실력이 는다고 생각합니다. 





짧게, 빠르게 적어본거라 날 것 그대로의 감성이 느껴지는 글이라고 생각되긴 하지만 제 생각을 온전히 담은 글이니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수능수학 학습가이드에는 좀 더 정갈하게 적을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