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int. [617758] · MS 2015 · 쪽지

2021-01-06 21:40:11
조회수 1,592

이월 후 서강대 정시 가이드 (수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4822081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링크 공유해 주시면 좋습니다. 


크게 변한 부분은 없고 515 ~ 516점대 점수만 조금 수정하고, 이과 쪽에 약간 부연설명 더 들어갔습니다. 

특히 515점대에서 인어문계 안정으로 내고 연고 쓰려고 하셨던 분들은 필독해야 합니다.

 

원문 그대로 갖고 왔고, 수정 부분은 붉은 색 표시했습니다. 


===========================================================================

일단 이월이 나오지 않았고, 연대 변표도 아직 안나왔기 때문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월 나오고 한번 더 작성이 있을 수 있으니 계속 봐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우선 문과부터 얘기할게요. 그룹을 다음과 같이 2개로 나누겠습니다. 


그룹 1 : 경영 경제 사과 지융

그룹 2 : 인문 영문 중문 EU문



519 이상


프리패스. 아무 곳이나 쓰시고 연고대 집중하셔도 무방한 점수입니다. 


518 ~ 519


개인적으로는 문과 학과는 떨어질 거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예측에는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약간 여유를 둔 점수대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 불안하시면 나군에 안정을 깔고 쓰셔도 되지만 불합할 확률은 10% 미만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515 ~ 518


이 부분부터는 그룹 1에 해당하는 학과를 지원할 경우 나군에는 무조건 안정을 까시는 걸 권합니다. 

그룹 1에 해당하는 모집단위들이 이 구간에서 컷이 나올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한 곳 한 곳 어떻다 얘기할 수도 있는데 뭉뚱그려서 이야기하는 이유는

그룹 1의 4개과는 접수 마지막 날까지 얼마든지 왔다갔다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15는 지금 낙지 감안할 때 이 4곳 중에 되는 곳이 있냐, 너무 후한 거 아니냐 하실 수 있는데 

현재 이과 비중이 작년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상태로 있어서 이분들이 과연 지원을 할까? 다 빠지지 않을까? 라는 의구심에서 설정해놓은 점수대입니다. 얼마나 빠지느냐에 따라 515 아래의 점수에게도 기회가 돌아갈 수 있습니다.


어차피 514나 517이나 나군에는 안정을 써야하는 만큼 나군이 안전하게 정해진다면 515 아래의 점수라도 그룹 1의 학과들을 지원해볼 법 합니다. 



그룹 2 인어문계들은 거진 안정이 나오긴 할 것인데 주의해야 할 점을 하나 얘기하자면...


근래들어 그룹 1 노리실 분들이 연고대를 안정적으로 쓰기 위해서 그룹 2로 내리고 턱도 없는 점수로 연고대를 스나하는 경우입니다. 


학교가 복전이 자유롭고 하다보니 517로 경영 애매해? 그럼 인문이랑 연고대 쓰고 연고대 안되면 걍 복전해야지 ㅎㅎ 하고 높은 점수로 깔아버리는 경우입니다. 




지금으로선 515가 넘어가면 인어문계 불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이진 않지만 515를 살짝 넘으시는 수준이라면 동향을 좀 봐가면서 쓰도록 합시다. 


수정) 

지금으로선 515.5가 넘어가면 인어문계 불합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이진 않지만 515점대 점수에서 인어문을 안정으로  깔고 연고대를 쓸 생각이었다면 다시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이젠 더이상 515점대는 안정이 아닙니다.



513 ~ 515


그룹 2 인어문계 주력할 라인입니다. 역시 나군은... 안정으로...

그룹 1 학과들은 여기서부터는 스나인데 나군만 안전하게 정하면 못 쓸 것은 또 없습니다. 

특히 지금 죽치고 있는 이과 학생들이 예상보다 훨씬 많이 튄다면 또 모르지요. 



513 이하


스나입니다. 이 구간에서 어느 학과가 될지는 응시자가 스스로 찾아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이과입니다.


그룹 1은 공대 4개 : 전자 컴공 기계 화공

그룹 2는 자과 4개 : 물리 화학 생명 수학



524 이상


프리패스. 사실은 523 이상을 프리패스로 잡고 싶어요. 

하지만 딱 한 군데 주의를 요하는 곳이 있어서 좀 높게 설정했습니다. 


523 ~ 524


딱 1군데만 제외하면 프리패스라고 해도 그리 문제없을 점수대입니다. 


520 ~ 523


그룹 1, 4개 공대의 커트라인이 위치할 것으로 보이는 구간입니다. 

사실 근래에전자 컴공이 나머지 화생, 기계보다 선호도가 높다는 건 알지만 나머지 2개 과도 노답인 학과도 아니고 

충분히 괜찮은 선택지이기 때문에 접수 시엔 얼마든지 4개 안에서 바꿔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과 한 과 얘기하기보단 뭉뚱그려서 얘기할 수 밖에 없긴 합니다. 

서강을 1지망으로 한다면 나다군은 안정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룹 2 자과대 4개는 거진 안정으로 보이긴 합니다.



516.5 ~ 520


자과대 4개의 커트를 이 구간으로 예상합니다. 역시 상기와 같은 이유로 뭉뚱그려서 얘기할 수밖에 없긴 합니다.

역시 나군은 안정으로...


공대는 스나 점수대인데 올해 서강 이과는 스나하기에 괜찮은 조건이라고 생각되니 한 번 도전해 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입니다. 


작년 고려대에서 시작한 연쇄폭으로 인해 고려대, 서강대 라인이 상당히 입시가 어려웠고, 때문에 고려대 서강대 이과 입시에서 약간 위축심리가 있을 수 있다는 점, 문과로 어느 정도 이동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나군에 고려대 쓸 분들이 아니면 나군은 경희공이 고려대 다음으로 많은데 대개 점수가 많이 남으시거든요 



516.5 이하


스나인데 상기와 같은 이유로 도전해봄직 합니다. 



내용을 업데이트 한다면 접수 전에 분석기 최종버전이 나오면 그 때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