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in that"의 의미를 제대로 알아보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863342
[영어] "in that"의 의미를 제대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뭐코치입니다.
우리가 보통 "~라는 점에서" 라는 의미로 1:1 암기하는 "in that"에 대해서 이번시간엔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in that과 일반 관계절간의 차이를 비교해보면서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는 어떤 학생의 질문 내용입니다. (tight 오타정정→ thigh)

Q. The knee is the joint ________ the thigh bone meets the large bone of the lower leg
① where ② in that
에서 in that이 안되는 이유
▼아래는 위 질문에 대한 저의 답변 내용입니다. 보면서 in that이 가지는 의미를 정확히 보시길 바랍니다!
────────────────────────
0. 일단 해석상 둘다 맞게 느껴지는 이유가 이해됩니다. 사실 해석이 더 매끄럽다, 매끄럽지 못하다는 학문적으로도 native의 직관에 의존하지만, 우리는 그런 직관이 없지유??오히려 ESL환경(영어를 외국어로 쓰는 환경)에 있는 사람들이 더 문법을 배우고 더 논리적인게 필요한 이유입니다 ㅎㅎ. 한번 그래서 논리적으로 파악해봅시다.
1. 일단 in that 절은 일반적으로 다소 원인성을 지닙니다. because처럼 인과관계가 명료하게 뚜렷하진 않아도, 주절의 내용이 in that이 이끄는 내용으로부터 기인한다는 의미가 다소 담겨있습니다. 아래의 예문을 봅시다
ㄱ. This is not a good plant for your garden in that its seeds are poisonous.
ㄴ. She was fortunate in that she had friends to help her.
ㄱ에서 not good의 이유를 poisonous로 잡고있고, ㄴ에서는 fortunate의 이유를 도와줄친구가 있다는 것으로 잡고있습니다.
where은 하지만 이런 인과적 이미지가 애초에 담겨있는것은 아닙니다. 물론 담화상, 화용론적으로는 (즉, 특정 문맥 안에서는) where이 인과적 느낌으로 쓰일 수도 있겠다만, 일반적으로는 아닙니다.
★★★2. 이런 in that절은 <<why? question>> 으로 그 의미를 더 명료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위 예문에서 ㄱ의 in that 절은 why good? 에 대한 대답이며 (왜 good인지에 대한 이유가 서술됨)
위 예문에서 ㄴ의 in that 절은 why fortunate? 에 대한 대답입니다. (왜 행운인지를 그 이유를 설명함)
3. 그럼 말씀주신 문장을 보겠습니다.
ㄷ. The knee is the joint [where/ in that] the thigh bone meets the large bone of the lower leg.
이 문장의 경우 무릎이 the joint인 이유가 "대퇴뼈가 아래뼈와 만나서" << 는 아닙니다.
the joint에 대한 더 세부적 설명이 where절 이하에 서술되는 것이지,
뼈끼리 만나서 (그래서) the joint가 되는건 아닙니다.
4. 다만 만약 in that을 쓰려고 했다면,
ㄹ. The knee is the most important joint in that the tight bone meets the large ~
처럼 주절에 화자의 생각이나 knee에 대한 부가적 설명을 앞에 형용사 형태로든 뭐든 넣는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아래의 예문에서는 in that이 가능합니다
ㅁ. The knee is a unique joint in that it has the patella (kneecap) over its anterior (extensor) surface.
ㅂ. The knee joint is a modified hinge joint in that, as well as flexion and extension, a small amount of internal and external rotation can occur.
▲이런 경우 why? 로 물어볼수 있습니다. why is it unique? / why modified hinge? << 이걸 추가서술하기위해 in that을 썼다고 보시면 됩니다.
★★5. in that이 안된다고 생각다는 이유는 아래의 경우를 떠올려서 그런거 같으십니다.
실제로 만약 아래와 같은 상황이라면 in that도 가능하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판단합니다.
<상황1>
철수 : knee는 joint야? 아니면 뭐 다른거야?, 나는 joint가 아니라고 생각되는데?
영희 : 으구, 철수 멍청이! knee는 대퇴뼈(thigh bone)랑 아랫다리뼈가 만난다는 점에 joint라고 할수있지!
↑이런 상황의 경우, knee를 joint라고 정의내린 것의 이유가 in that 절에서 서술되기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렇게 why question으로 물어봤는데, 그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where을 넣으면 오히려 더 어색하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 관사 the joint 보다는 a joint라고 하는게 적절해보입니다. 대퇴뼈가 아래뼈를 만나는 그 이유때문에 무릎은 "(모종의) joint"야 라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 부정관사 a가 더 적절해보이기 때문입니다. 위 대화를 영어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철수 : Is knee a joint or what? Is it something else? I don't think it is a joint.
영희: You fool. it is a joint. Do you know why? Because ~ . So, it is a joint.
6. 추가적으로 아래의 문장을 봅시다
Exchange market is different from all other markets in that people do not buy things here such as clothes, shoes or cars.
: 외환 시장은, 여기에서 사람들이 옷, 신발, 자동차 등을 사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다른 모든 시장들과는 차이가 있다.
이 경우는 절대 in that 대신에 where을 못씁니다. 그럼 where이하가 수식하는게 all other markets가 되어버리고, 그 다른 시장이 "옷,신발,자동차를 파는" 시장이 되어버리기 때문이죠
(즉, where을 넣으면 --> 외환시장은 [물건사고팔지 않는 다른시장]과는 달라 << 처럼 의미가 이상하게 됩니다
++그래서 위 문장에서는 in that만 가능합니다. 여기서도 why question을 넣어보면, why different?에 대한 대답으로 in that에서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것이 보이실 겁니다
────────────────────────
7. 끝내며..
부사절이니 뭐니 문법적인 것을 제외하고 in that이 가진 의미를 where절과 비교해봤습니다. 문법적으로는 단순히 수식이다 추가내용이다 등으로 서술해볼 수 있지만, 단순 통사적 위치만 가지고는 위 문제를 명료하게 풀지는 못합니다.
in that은 요약하자면 <why question으로 대답할수있는 내용이 들어간다> 라고 보시면 좋습니다.
그래서 특히
a는 b하다 c라는 점에서(이기 때문에) < 라고 일반적으로 이해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추신:
제가 지시어의 문법화와 관련된 논문을 준비중이라서 특히 좀 재밌게 연구해본 내용이었습니다. that이라는 지시어가 지시적 의미에서 이렇게 인과적 의미로 발달된 것이 또 따로 있나 한번 찾아봐야겠습니다. 관련 레퍼런스를 거의 찾을수가 없어서 골치가 아프겠지만ㅠㅠ 나중에 기회가되면 가볍게라도 한번 더 연구해보고 싶은 내용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과외선생 첨 구해보는 건데 존나 잘 구한 거 같음 돈이 안 아까움 걍 여자 김기현임
-
고난도 기출도 다시 보다보니깐 여러개 풀개되는데 모르겠는 문제는 어느정도로 시간을...
-
삼반수생 방학 동안 공부 0 0
26수능 백분위 언(92) 미(97) 영 2 사문(80) 지구(85) 27 6모...
-
접점없는데 인친 뜨는 거 2 0
팔로잉 겹치는 거 없는데 지인이 추천에 뜨거등요 서로 번호 없을 건데 뭐지 염탐...
-
국수컷 창난이유 찾았다 2 0
이제 메디컬갈거 아니면 런박는순간 탐구 유기때려도 1뜨니까 기존 중위권들 하루...
-
국수못광광울 4 0
ㄹㅇ
-
약사피셜인용/약대)약국 월 실수령 800짜리 개국할려면 개국비융 최소5억이상???? 2 0
https://m.fmkorea.com/best/9702286556 블라인드...
-
집피 아이피 밴 먹었는데 0 3
뭐지? 산화 당한줄 알고 다른걸로 오니 멀쩡하네
-
닉스레버 1부기 2주컷 3 0
삼전 곧 딴다 닉스가
-
6모 수학 80(미적)입니다. 수학을 자이, 수분감, 기생집으로 수1,2...
-
수특 기원본질주의 풀어보신분 2 0
저 이거 지문자체가 이해안되는데 ㄱㅊ..? 유래한 접합자 뭐라뭐라 나오는건데..
-
센츄 성적표 유효기간 1년인가 8 2
9모때 에피 안되고 만약 센츄까지도 못미치면 고3 10모 들고가서 다시 센츄라도 따야지
-
뭐야 장 멀쩡하네? 13 0
개박살날거 각오하고 들어왔는데
-
국어 어캐 올려야 하냐 2 0
문학 깡패좀 되고 싶음….
-
6평 성적표 어케 받는거지 2 0
학교가서봣는데
-
6모 학원 응시생 성적표 1 0
학원 방문하면 주죠??
-
카와이다케쟈다메데스까 2 0
-
버스 옆에 존예녀 앉았었음 4 1
ㅈㄴ 떨리더라 후
-
규원가 개빡세네 0 0
어려버라
-
에피 센츄 부럽다 1 0
눈알 달고 기만하고 싶다
-
다음 심사가 언제더라 2 0
1달만 참을게 응
-
이즈리얼을
-
유대종 커리 ㅊㅊ 0 0
반수생이라 시간이 없어요 ㅠㅠ 국어는 항상 2등급 나옵니다.. 인셉션은 끝냈고 이제...
-
반도체만 샀으면 쉬운건데 아 국장 어렵네 저점매수 한답시고
-
드릴 들어도됨? 0 0
드릴 풀어보는게 인생 목표인데 일단 혼자서 푸는건 어려울거같고 해설듣고 풀이방법...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공식 학생홍보대사 세랑(SERANG) 6월 오프라인 정기투어 신청 안내 2 0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공식 학생홍보대사 세랑입니다 ? 다가오는 6월...
-
6모 성적통지 언제함? 1 0
ㅈㄱㄴ
-
9모 제2외 신청해야하나 2 0
흠 그보다 러셀 빨리왔다 생각했는데 50번대네 ㅠ
-
센츄해린 11 2
심사 결과 떴네요 히
-
제220차 에피/센츄리온 심사 결과 (26년 5월) 4 4
본 제220차 심사는 2026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접수된 신청에 대한...
-
센츄 떴냐? 2 0
어흐
-
으하하 센츄다 3 0
근데 게시글 왜안올라오지
-
연논 과학논술 0 0
22개정인가요? 15개정인가요? 과학논술 통합과학 범위로 나온다고 하는데, 15개정...
-
6모 성적인증 7 0
에피는글름 우리학교 얼마나좆반이냐면 국어100이없음
-
작년 수능 지구 과학 3등급이었고 노베수준까지는 아닙니다. 시대인재 크로녹스...
-
어떻게 선택이 화장연미장연사꿀통 19 1
헉
-
굿모릅 0 0
굿모닝 오르비 줄여서 굿모릅
-
스카도착 2 0
-
영어 문법 3 0
제가 사관학교를 지망해서 영어 문법 문제를 꼭 맞추어야 하는데 문법 어케 공부하는게...
-
비틀즈 레어가 사고싶군아. 0 0
삼십만덕만 줘
-
나 여름감기 걸린 드ㅛ 0 0
아아..
-
아이디어 이제 시작하는데 0 0
공통 확통 아이디어+기생집 조합으루 이제 시작했어요.. 7월 안으루 완강은 힘들까요? 혀녀기에요
-
D-150 치타는 달린다 2 0
늦었나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수학과탐실수 줄이려면 0 0
내가 수학 풀때 식 좀 많아지면 중구난방하게 푸는데 좀 정렬해서 푸는게 도움이...
-
종강마려워 2 1
난 왜 아직도 발표 연습을 하고 있는가
-
과 외 가 는 길 ~ 3 0
비가 추적추적 추적 60분 ㅋㄷ
-
입대 D - day 4 5
수능볼 때보다 더 떨린다 진짜로 아
-
아 언매런 할까 8 1
고민중임
-
씻어야하는데 0 0
왜 난 직접가서 신청해야하지
간다링 님의 2021학년도 수능 성적표
너무 좋은데요?
In that 이 ~라는점에서 로 해석할때마다 의미는 파악되도 매끄럽지않게 넘어갔었는데 이제 확신을 가지고 남어갈수있을꺼같아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