썽~.~ [783410] · MS 2017 · 쪽지

2020-12-08 01:00:54
조회수 612

누백 평백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680946

아버지께서 이해를 못하십니다. 도와주세요 올 1컷이면 전국에서 상위4프로 아니냐고 계속 그러십니다....

100명있는 학교에서 전교 10등 한 놈이 모든 과목 10등한게 아니라고설명해도 못알아들으십니다. 

도와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청서 · 805796 · 20/12/08 01:01 · MS 2018

    아 그거 옛날에 제가 설명적은거 있는데 찾아옴 ㄱㄷ

  • 썽~.~ · 783410 · 20/12/08 01:03 · MS 2017

    2시간 동안 설명 중입니다.. 도와주세요

  • 청서 · 805796 · 20/12/08 01:06 · MS 2018 (수정됨)

    보통 백분위를 '이는 상위 몇%를 나타내는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과목의 백분위가 96라면 상위 4%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백분위는 '본인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의 비율을 나타내는 점수'로 그 과목의 상위백분율과 거의 동등하게 볼 수 있으므로 크게 틀린 말은 아닙니다.

    대부분 이를 확장하여 국어, 수학, 탐구에서 각각 백분위 96을 획득해 세 과목의 평균백분위가 96일때도 그 논리를 그대로 적용하여 상위 4%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봅시다.
    A라는 학생이 국어, 수학, 탐구에서 모두 백분위 96을 획득했습니다. 세 과목의 평백은 96입니다.

    국어만 놓고 봅시다.
    국어 백분위는 96으로 이는 국어 상위 4%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 수학만 놓고 봅시다.
    수학 백분위는 96으로 이는 수학 상위 4%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좀 더 깊게 생각해보면,
    국어 단일 과목에서 백분위를 96 획득하는 것과
    국어와 수학에서 동시에 백분위를 96 획득하는 것,

    무엇이 더 어려울까요?

    당연히 두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을 받는 것이 한 과목에서 백분위 96 받는 것 보다 힘들 것 입니다.

    이를 통해 한 과목에서 백분위 96 이상을 받은 사람의 수 보다,
    두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 이상을 받은 사람의 수가 적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과목에서 상위 4%였으니
    두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 이상을 받은 사람은 4%보다 더 적을 것이고
    상위 4%보다 높은 지점에 석차가 잡히겠지요. (더 높은 상위백분율)

    이를 세 과목으로 확장하면
    세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을 획득하는 것은
    당연히 두 과목에서 백분위 96을 획득하는 것 보다 어려울 것이고,

    세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이상을 획득한 사람의 수는
    두 과목에서 동시에 백분위 96이상을 획득한 사람의 수보다 적을 것이고,

    더 높은 지점에 석차가 잡히겠지요. (더 높은 상위백분율)

    결론적으로,
    A라는 학생은 평백이 96이지만
    상위 4%가 아니라 훨씬 더 높은 상위백분율을 가지게 됩니다.

    평백이 96일 경우
    문과는 1%대 중반
    이과는 2%대 초중반이 나옵니다.

  • 청서 · 805796 · 20/12/08 01:10 · MS 2018

    설명 부족하면 얘기하세요

  • 적색거성 · 899050 · 20/12/08 01:17 · MS 2019

    ㅈㄴ 웃기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