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좋은의대지망생 [977469] · MS 2020 · 쪽지

2020-12-05 19:19:15
조회수 876

심심해서 올리는 카의 복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591493

그냥 너무 아쉬워서 올려봅니당,,


1번

확률 문제였고 2명이서 게임을 하는데, 각각이 이길 확률이 바로 전판의 결과에 따라서 달라지는 문제였어요. 누군가가 2번 연속으로 게임을 이기면 그 사람이 게임의 승자가 되구요. 구하는 값은 그 중 한사람이 이기는 확률이랑, 그 한 사람이 2020번째 게임을 마치고 이기는 확률. 이렇게 2개의 값을 구하는 거였네요. 아마 이름이 수아랑 은우였던거 같네요.


5분정도 끄적이다보니 풀이의 방향성은 잡을 수 있었어요. n번째판까지 했는데 승패가 나지 않았다면 무조건 승패가 번갈아나온다는 것에 착안해서, 그 확률을 b_n이라 하고, b_n을 2가지 경우로 나누었어요. 하나는 마지막에 수아가 이기는 경우랑, 하나는 마지막에 은우가 이기는 경우. 각각을 c_n, d_n이라 두면 점화식 깔끔하게 세워지고, 마지막은 무등비로 마무리했네요.


아쉬운 점은 여기서 서술에 너무 힘을 쏟았네요. 그래서 여기선 감점이 거의 없을 것 같긴 한데 이거땜에 2번 마무리를 못했어요..


2번

f(x)가 이번 가형 객관식4점 문항에 나왔던 것처럼 |x|가 1보다 크냐 작냐에 따라 달라지는 함수가 주어졌고, 그거랑 루트함수의 교점 갯수를 구하는 문제였어요.

근데 하다보니까 케이스 분류를 해야하던데 시간이 꽤 지난 상태라 일단 넘겼어요.


3번

비주얼은 진짜 깡패에요 주어진 식에서 모티베이션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근데 4번문제가 꽤 어려워서 이걸 일단 붙잡아봤어요.

문제의 발문에서 힌트를 얻었던 것이, 해를 하나 '찾으라'고 했어요. 그래서 아 그냥 대입해서 찾으라는거구나 싶었고, 그 생각을 하니까 답이 바로 보이네요.


4번

진짜 어렵네요 어케 푸는건가요?


아무튼 2개 반정도 풀었고 3개 푼 사람 꽤 많을꺼같으니 광탈이네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