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dididi [980263] · MS 2020 · 쪽지

2020-11-19 16:17:04
조회수 329

윤사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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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모 17번 5번 선지가 <이이, 정약용은 마음을 바로잡기 위해 경에 힘써야 한다고 보았다> 이거구 적절한 거라 답이었는데 마음을 바로잡는다고 보는 건 양명학 아닌가요...? ㅜㅜ (성리학은 격물치지의 격물을 도달하다, 이르다라고 보고 양명학은 바로잡다로 봐서 저렇게 생각했는데 마음을 바로잡는다는 건 어디에나해당되는 말인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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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군수생18 · 955530 · 20/11/19 16:31 · MS 2020

    마음을 바로잡기 위한 수양론으로는 경을 통해 성에이르는, 성리학자들이 주장한 거경궁리론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겠죠.
    반면 양명학은 마음을 바로잡기위한 수양이 아닌, 이미 알고 있는 마음을 바로잡아서 양지를 발휘한다. 를 주장합니다

  • 군수생18 · 955530 · 20/11/19 16:32 · MS 2020

    결국 말장난이죠..

  • didididi · 980263 · 20/11/19 16:34 · MS 2020

    헐 완전 시원하게 해결됐어요!! 감사합니당 ㅜㅜ

  • a911989Dq · 980519 · 20/11/19 17:38 · MS 2020

    음.....근데 정확히 말해서는 거경궁리보다

    심통성정(마음이 인간의 성과 마음(몸)을 주재한다) 를 적용해서 푸는게 더 맞는 말이지 않을까요?

    왕수인도 존천리 거인욕, 줄여서 "거경"까지는 인정하는 부분이라 오류가 있을 것 같은데.....

    그리고 성리학 양명학 전부 마음을 바로잡기 워한 수양은 공자 이래로 모든 유학사상가가 동의하는 입장입니다.

  • didididi · 980263 · 20/11/19 20:34 · MS 2020

    앗... 그럼 마음을 바로잡는다는 표현이 나오면 유교 사상가 모두가 동의하는 거라서 성리학도 마음을 바로잡는다고 하는 게 맞는 말인 거예요?! ㅜㅜ 그럼 격물 해석의 차이는 언제 구분하는 건가여...

  • a911989Dq · 980519 · 20/11/19 20:39 · MS 2020

    이황과 이이에게는 격물의 해석차이를 물어보진 않고

    1. 주자(이황,이이)와 왕수인(정제두)일때 물어봅니다

    성리학의 경우에 격물이란 "사물에 다다름(도달함)"을 의미하고
    양명학의 경우에 격물이란 "사물의 격식을 차림"으로 해석해야합니다.

  • a911989Dq · 980519 · 20/11/19 20:42 · MS 2020

    격물치지를 구분하려면

    1. 궁리가 들어가면 무조선 성리학

    2. 이치가 바깥에 있다가 마음으로 들어오면 성리학, 마음 안에 있다가 바깥에 적용하면 양명학

  • didididi · 980263 · 20/11/19 20:48 · MS 2020

    아하 그러면

    1 주자와 왕수인을 물어볼 때는
    마음의 이치가 사물로: 왕수인 (정제두)
    사물의 이치를 탐구: 주자 (이황 이이)

    2 마음을 바로잡기 위해 경에 힘쓴다: 유교 사상가 전부 o

    이거 맞나요?! 마음의 “이치” 라고 하면 왕수인이랑 주자가 구분되는 거구 그냥 마음을 바로잡는다 이거면 유교 사상가는 다 해당! 이거인 거져??

  • didididi · 980263 · 20/11/19 20:47 · MS 2020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a911989Dq · 980519 · 20/11/19 20:59 · MS 2020

    그쵸!

    근데
    그 경에 힘쓴다가 왜 전부 맞냐면 애초부터 공자가 "수기안인,수기치인, 경, 성"의 수양법을 제시했기때문이에요!

  • didididi · 980263 · 20/11/19 21:05 · MS 2020

    헐 진짜 시원하게 해소됐어요... 복받으실거예여!! ㅜㅜ 감사합니당

  • a911989Dq · 980519 · 20/11/19 21:09 · M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