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예 질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3130260
공자에게 있어서 예가 인위규범인가요?
김종익 t가 기출 분석때는 인위적 규범이라고 하면 100%순자라고 하셨는데 갑자기 파이널 정리때는 공자도 예를 인위 규범이라고 하는 것을 인정한다고 하시네요;;;;
+공자에게 예는 후천적인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직까지 잠들지 않았음을 엄마에게 알리고 싶지도 않음 근데 목말라
-
나힐순 업는지
-
어떰
-
오르비 괜히 왓네 바본가 나
-
개판이네 0
아님망고
-
죄송 11
화낸건 미안해요 댓글로 ai 의심하는 댓글에 좋아요 많이 박혀 있길레 아 그냥 나를...
-
2022년 말에 0
처음 오르비에 가입했는데 새삼 시간이 빠르단게 느껴지네 그때 계시던 이름도 기억나지...
-
어디까지 갈까 궁금하네
-
(한 번만 읽어주세요)미국에서도 민주당이 간첩임을 드디어 인정했습니다 2
https://youtu.be/p5PxqarOLTI?si=mp6hKmW62SAISeG...
-
올해 신설된 고려대학교 인공지능학과 많관부~
-
확실한건 4
존잘 존예는 많다
-
편하게 주셔도 됩니다. 근데 제가 오르비 잘 안와서 답변이 늦을 수 있어요. 옵챗...
-
인증을 3시간동안 올려놨네 ㄷㄷ 미친사람인가봐.. 이젠 걍 AI였으면 좋겠다
-
근데왜케화냄 2
게임에서도 뭐 핵의심해주면 고마운거고.. 굳이화내면서싸울이유가..
-
오르비
-
교육청 뭐 잇나 0
어제 교육청 문제 꽤 재밋엇는데
-
혼란한 분위기 속 그냥 아무 이유 없이 메인가고 싶은데 좋아요 좀 눌러주셈
-
그러하다 설마 그때 오르비 하던 사람이 남아있진 않겠죠?
-
권정열 그정도 외모였으면 맨날 ㅇㅈ하고 자존감채웠을 것 같긴 해
-
다들 집에서 키우는 풀떼기 하나씩 올려보면 어떨가요?
-
그냥 누가 총대메고 10
옯만추하면되는거아니냐
-
빨리 증거로 인증 더 올리셈
-
문제가 있다 국수가 개낮3이다 국어 82 수학 78 가능하다고보냐..문과다...
-
대충 공부시간… 나름 열심히햇다고 생각하는데 그렇다고 하기엔 맘에드는 성적 나오려면...
-
이런.. “랜덤 풀떼기”에 당첨되셨군요
-
그냥 자러 가셈 0
나도 가야되서 그래
-
반박은무의미함
-
우리끼리 재밌게 끝말잇기하고놀자 시작 한방단어금지 파도
-
잘자 10
나도 3월부턴 갓생 살아야지 잘 쟈
-
잘생기고 예쁘던 못생겼던 커뮤에 얼굴 인증하는게 그리 좋아보이진 않음, 인터넷에서...
-
너무 불공평한거 아닌가요
-
그래서 어디감 1
절대 사진 더 안 올려서 아쉬워하는건 아닌데 왜 조용함?
-
아니 엄마.. 11
연애하라는 말 그만하라고..
-
메타바꾸기용 질문받아요 19
평소에 맘에안들던거 지적해도됨 like 나..
-
으흐흐 1
-
오르비 여기서 영업종료
-
ㅇㅈ 17
방금 퇴근했어요 인생 너무 힘들
-
잘생긴 남자 인증은 격추당하는데 예쁜 여자 인증은 좋아요 파바박 박힌다는 거임 ㅋㅋ
-
5등급따리한테 N제훈수를받아야됨? ㅈ같게하네자꾸
-
작작 빨아 4
좀
-
옯제니 6
목시카리나 헉..
-
..
-
2D 다이스키
-
https://youtu.be/p5PxqarOLTI?si=sfhw950XzbftRLZi
-
전혀 우리하고 상관없는 일인데 도파민 얻으려고 하는 커뮤에서 굳이 스트레스 받으며...
-
아싸대학생
-
소신발언참기만렙 1
내 숙련도가 만렙이라는게아니라 난이도가 만렙
공자가 예를 언급한 적이 있나요...? 이건 나도 궁금
찾아보고 있는데 예를 선천적이라고 한 적도 없고 후천적이라고 한 적도 없네요;; 극기복례나 인을 실현하기 위해 예를 실천하라고 한 적은 있는데 예가 인위적이라고 말한 적도 없고;;
근데 예 자체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규범이니까 후천적이라는 거 아니에요? 근데 이게 공자랑 엮이는지를 모르겠네
공자도 예를 언급하긴 하는데 순자랑 다르게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인지 여부 언급한걸 못 찾겠네요
“예가아니면 보지말고 듣지도 말고 말하지도 마라” 논어에서 나왔어요
예는 인위적 도덕규범 생각하시면 돼요 유교 사상가 모두가 긍정함
순자의 예가 공자의 사상에서 더 발전시킨 부분이에요 애초에 예 자체의 목표가 인위적인 절제, 자제 이런거고요
너무 분리해서 생각하시기보다는 같은 유교 사상가로 묶어서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주요한 차이는 예 자체라기보다는 성악설 성선설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공자는 인을 내면적 도덕성, 예를 외면적 사회규범으로 봤습니다. 그런데 이걸 구분해야 하는건 윤사지 생윤에서는 필요없을 듯요. 열공+즐공=대박!!
외면적 사회 규범으로 인정하는 건 저도 알겠는데 인위적인 사회규범이라고 하는 건 여태까지 순자한테만 준 선지 였는데 이런 식으로 말씀하시니까 헷갈려서 그렇습니다
그런 말씀이 있나요?
저는 외면적 사회규범이라고 하시는건 들었어도
인위적 사회규범이라고 하는건 인강때 못들어봤습니다.
어디있나요?
잘잘잘 5강 도가 윤리할 때 인위규범을 버리고 덕을 다스러야한다는 도가 선지 설명해주실 때 했습니다
혹시 윤사가 아니라 생윤 말씀하시는 건가요??
제가 알기로는 그 인위규범이라는 것 자체가 애초부터 유가 기본사상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차피 공자도 인위규범을 부정할리가 없죠,
그리고
그 인위라는게 "인간중심"이냐, "인간의 작위"이냐를 좀 구분하면서 설명하실때, 인위규범이라고 하신것 같습니다.
그리고 애초부터 사회규범이란 것이 인위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극기복례라는 것이 인위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맥락상 그 인위라는 것을 "인간이 제정"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 수능상 주된 의미이기 때문에
엄밀히 보자면 x가 맞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