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 입시] 수시 원서 접수 전 마지막 논술전형 꿀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2361164
안녕하세요 입시왕미스터리 입니다.
어제 연세대학교 논술전형 마감 경쟁률 올려드리면서 조회수가 높길래, 오늘은 수시 원서 접수 전 논술 전형과 관련한 꿀팁을 드리겠습니다.
아마 논술 준비를 꾸준히 해왔거나 학업 성적이 좋은 학생들은 참고 정도만 해주세요.
물론, 수시 원서를 이미 확정해서 넣은 학생들은 자신이 지원한 전형에서 요구하는 대로 준비 철저하게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아직도 원서 접수 안하신 학생들 중 내가 이 3가지 유형에 해당한다면, 글 읽어보시고 수시 원서 주말 기간 동안 다시 한번 생각해주세요.
글 읽기 전에 팔로우와 좋아요 눌러주세요 ㅠㅠ 정말 큰 힘이됩니다!
1번 유형) 논술 전형을 단순 로또로 생각하는 학생
논술 전형은 절.대. 로또가 아닙니다.
대학의 인재상은 공부 잘 하는 학생입니다. 대학은 논술 전형으로 그 학교의 수준에 맞는 학생을 평가해서 선발합니다.
따라서, 평소 주요과목 학업능력이 희망하는 학교 수준보다 심각하게 떨어진다면 다시 생각하세요.
로또는 돈주고 로또 구매한다면 내가 합격할 확률이 아주 작게라도 있지만 논술 전형은 지원하더라도 문제를 풀지 못한다면 합격할 확률이 0%라고 저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따라서, 내가 기본적으로 논술 문제를 풀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이 된다면 괜찮지만 기본 학업능력도 부족한데 논술 푸는 스킬만 익혀서 논술에 합격한다?
저는 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과거에 학업능력이 부족했는데 논술 잘봐서 합격했던 학생이 있을 수야 있었겠죠..
대한민국은 넓고 사람은 많으니까... 하지만... (말 아끼겠습니다)
2021학년도 수시 연세대학교 논술 (수능최저미적용) 최종 경쟁률 70.67 : 1 이며 지원자는 27137명 지원했습니다.
연대 전체 모집 인원이 43281명 임을 고려한다면 전체 지원자의 절반 이상이 논술 지원자 라는거죠
이건 2020학년도 인하대학교 입학처에서 공개한 논술전형 결과입니다. (수능최저미적용, 의예과만 적용)
562명을 선발하는 논술 전형에서 20543명(의예과 미포함), 24353명(의예과 포함)이 지원했습니다.
의예과를 포함한다면 단순 경쟁률이 43.3:1이며, 의예과 미포함이라면 37.2:1 입니다.
2021학년도 인하대학교 논술전형도 작년과 똑같이 수능 최저는 미적용이며 의예과만 적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 3시 기준으로 6548명이 지원한 상태네요...ㄷㄷ
내가 논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심각하게 생각해보세요.
2번 유형) 최저 등급도 고려하지 않은 채, 지원하는 학생
최저등급은 말그대로 우리 대학에 와서 수업을 듣기 위해서는 적어도 이 정도의 학업 능력은 갖춰야 한다고 기준을 잡아 놓은 것이 수능최저등급 입니다.
차라리 최저가 없는 논술 전형에 지원해서 논술 공부 열심히 하겠다라면 이해라도 해 볼 수 있겠는데,
그 학교에서 제시하는 수능최저등급을 단 한번도 모의고사에서 만족하지 못했으면서 행복회로 돌리며 수시 지원을 한다는 것은 원서비만 날리게 되는 꼴입니다.
물론, 형편이 넉넉해서 해당 학교에 원서 넣는 것이 목표이자 목적이라면 말리진 않지만 우리가 수시 원서 접수를 한다는 것은 대학에 합격하기 위함이잖아요.
건국대학교 입학처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작년 경쟁률은 64.6:1 이며 수능최저등급 충족률이 66.5% 뿐입니다.
논술전형 수능최저기준 자신없다면 고려해보세요. 많은 학생들이 수능최저 조차 맞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3번 유형) 수시 원서 남으니까 그냥 써보는 학생
개인 취향이지만 원서 카드 남아서 써보신다면 말리진 않을게요.
단, 논술 문제를 풀 정도로 학업능력도 괜찮고 수시최저등급이 있다는 조건하에 지원하세요.
그렇지 않은 학생이라면 전 추천하지 않습니다.
여러분, 수시 전략 잘못짜서 수시 다 떨어지고 나중에 재수하기 싫어서 이번 수능 점수로 정시 원서 접수하러 대학들을 찾을 때,
내가 수시 지원에서는 쳐다보지도 않았던 대학들이 무시무시한 입결을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수능 잘 본 학생들은 해당 사항이 아니겠죠?
현실적으로 생각해보자면 모두가 수능을 다 잘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내 상황에 맞는 여러 전형을 찾아보고 고민해서 이번 수시 원서 접수 진행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이 글을 보는 오르비 학생들은 다 잘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 도움되셨다면 팔로우와 좋아요 눌러주세요 ㅠㅠ 정말 큰 힘이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현역 고3이고 3모 올1 5모 영어 물1 2등급 떴어요 제 이전 게시글들 보면...
-
삼김 전자렌지는 사파다
-
작수랑 올수랑 딱 중간임
-
마지막 내적계산 다들 어케 하셨나요 전 그냥 직접 길이 구해서 곱했는데
-
쓸데없이 애들 너무 잡는것같애서요... 그런다고 분위기 더...
-
음
-
내가 우울증하고 ADHD 았어서 그런가 공부하고 혼자 지내다 보면 많이 외롭고...
-
그 인강보면서 수학공부할때 기출문제 풀기전에 먼저 강의듣기만하고 나중에 다시 풀어보는게 맞겠져?
-
일단 얼굴은 합격이신데...
-
진짜 외모 미쳤다….
-
그냥 삼반수끝나면 2학년으로 올려주면 좋겟다 나도 선배할래
-
졸업마렵다 1
하
-
고2정시 2
고2 정시파이터인데 6모 어느정도 나와야 인서울 가능합니까?
-
그냥내가너무시러 13
그냥 20대 스킵하고 싶네.. 가진거 하나도 없는 지금보단 능력이라도 있는 30대가...
-
오랜만입니다 4
ㄹㅇ로 오랜만
-
수1은 교육청 기출 선별 끝남
-
수학 유기했어서 앞내용 많이 까먹어서 최대한 진도나가고 벅습하는게 최선인거...
-
무슨 공주가 똥 한무더기로 싼거랑 확통30번 10초만에 풀고 진심 문제수준이 이게...
-
5덮 현장응시 기대되노
-
매일 똑같은 지하철 똑같은 루트로 다니는데 평소보다 20분 정도 집에 일찍 옴 집올...
-
삼수생이라 그냥 윤성훈 개념책 훑고 실모 벅벅하려했는데 최적 사문 평이 되게 좋아서...
-
선착순 한면 7
천덕
-
사문조교하고싶다 0
질문들어오면 강사보다 깔끔하게풀어서 학생 감동시켜버리기~~~
-
오천덕
-
탈릅하셧구나
-
에어컨을~~
-
김승모 0
원래는 고마운분의 도움을 받아보려햇는데 이게 종이크기가같다고...
-
스터디카페에서 같이 공부해주는 사람들 너무 고마움,,,ㅠ 7
물론 나랑 같이 공부해줄려고 온게아니라 걍 본인공부하러온거겠지만 ㅣ그냥,,, ,뭔가...
-
근데 훨씬 순한맛으로 바뀌엇음 같은 사람이 만들엇나
-
강릉원주대 사학과 -> 강원대 사학과 -> 한국대(서울대) 사학과 2단점프...
-
목차 쓰기 귀찮았나
-
ㄱㄴㄷ ㄱㄴㄷ 미치겠네
-
25긴 하지만 입시판 완전 떠나서 그런가 수험시절 기억이 가물함… 추억이네요…
-
https://orbi.kr/00073137202/%EA%B8%B0%ED%95%98%...
-
난 고작 21살 애기란 말야
-
절대 앞을보지마
-
수학 써킷 1개 vs 지구 기출 한세트
-
결국 모든 강사가 그 내용을 베끼는구나
-
저 이상한 레어 1
앞에 두개 사가주세요 제발…
-
재릅해라 3
빨리.
-
왜 올해 일낼 것 같지 국힘이 한번만 더 뻘짓해주면 진지하게 가능성있음
-
이해원 엔제 시즌1과 비교 부탁드립니다
-
젖 2
닌
-
밤새고 학교가서 자야겠다 슬슬 눈치보이네
-
서프 빌보드 6
60등대 들었습니다 ㅎㅎㅎ
이건 꿀팁이 아니라 말리는거잔항요ㅋㅋㅋ
누군가에게는 분명 큰 도움이... 꿀팁이 될 수 있겠죠?? ㅎㅎㅎ
가장 최고는 6논술 써뫃고 수능 대박쳐서 6논술 지원비를 날리는 것입니다
그래도 수능 대박친다면 행복하죠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