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CHEM2 [806060] · MS 2018 · 쪽지

2020-08-02 23:53:21
조회수 6,554

26요청) 대수능 난이도 하향 조정 반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1435701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YkfL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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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본 청원인은 올해(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준비하는 재수생입니다.

아래 링크의 기사문에 따르면, 시도교육감협의회가 고3 학생들의 대입 형평성 확보를 위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쉽게 낼 것을 골자로 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합니다.
[링크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1&aid=0011785371
(기사문/대입전형위 이달 추가 개최… 코로나19 피해 고3 대입구제책 심의, 연합뉴스 2020.08.02.)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주관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공문의 내용을 받아들여 난이도 조정을 하지는 않으리라 믿습니다. 하지만, 만에 하나 교육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는 결정권자 분들께서 공문을 합당히 여겨 ‘가벼운 마음으로’ 대수능 난이도를 조정해, 무고한 수험생들이 ‘막대한’ 피해를 볼까 우려되어 시간을 쪼개 틈틈이 글을 작성해 청원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만약 고3 재학생들이 N수생에 불리한 점이 있다면, 형평성을 맞춰야 한다는 사실에는 당연히 동의합니다. 하지만 형평성이 어긋나는 것은 2020년, 올해 고3 학생들의 비교과 내역만 해당합니다. 즉, 비교과가 반영되지 않는 <정시>에서 고3 형평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말은 어폐가 있습니다. 혹, 고3 학생들의 실력이 N수생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수능 난이도를 낮춤으로써 고3에 우위를 주어야 한다는 전문가들은 다른 일 알아봐야 합니다. N수생의 실력은 항상 재학생들의 수준을 뛰어넘었고, 올해도 전년과 마찬가지일 뿐입니다. 무엇보다, 난이도를 낮춘다고 고3 학생들에게 유리해질까요? 과연 숙련된 N수생들이, 수준이 낮아진 문제를 고3 학생들보다 어려워 할 일말의 가능성이 있을까요? 변별성을 갖추지 못해 제 기능을 상실한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부당한 성적을 받은 학생들의 수를 늘리고, 곧 N수생의 수가 늘어 고3 재학생들이 불리해지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불수능, 물수능이 왜 두려운지 아십니까? 우리의 노력을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온갖 난이도와 출제 가능성에 대해 연구하는 소중한 시간들이 감히 헛되이 되지 않도록, 최소한의 변별성을 갖출 수 있게는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수능 난이도 조정의 가능성을 들은 친구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고3만 O되게 할 수 없으니 N수생도 같이 O돼보라는 거지.”

제발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학습 여건을 만들어주시길 바랍니다. 태어나고 20년 내내 좋은 대학을 갈 것을 암묵적으로 강요받는 사회를 공들여 굴려온 교육당국의 최소한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시 전형의 기준이 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어떠한 상황에도 공정하고 적절한 난이도로 출제될 수 있도록 보호받아야 합니다. 이런 대수능의 난이도를 조정하자는 시도교육감협의회의 주장은 그야말로 ‘큰일 날 소리’입니다. 학생들을 위해 기껏 내놓은 대책이 이런 거라면, 차라리 아무것도 하지 말고 가만히 계시기 바랍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YkfL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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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YkfLbM 



글을 너무 오랜만에 써서 내용이 엉망이네요...ㅠㅠ

고칠 사항이나 문제가 될 것 같은 부분에 대해 댓글/쪽지로 올려주시면 감사히 받고 필요시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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