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수생두두둥장 [745423] · MS 2017 (수정됨) · 쪽지

2020-07-18 23: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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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함수 도형 학습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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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함수도형.hwp

글을 읽으시기 전에 

  

이 글은 99% 문과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누군가한텐 이 정도는 당연히 하는거 아니야? 하는 내용 일 수도 있지만

다른 누군가는 얻어가는 것이 있는 글이길 바라면서 씁니다.

EBS는 다들 하실 거라고 믿고 예시는 전부 기출 or 수능완성 나형 삼각함수 파트 문항으로 써놨습니다

예전에 올린 글을 조금 다듬고 제가 쓰고 싶은 말을 좀 더 써놨으니 잘 읽어주세요!

  

삼각함수 (도형) 행동영역

 

공유된 각의 Cos값이나 Sin값을 통해 넓이나 길이를 구할 때 쓸 수 있다. 

( 특히 세팅이 도형 속 도형일 때. 수능완성 20번 , 29번 )

  

수선조건 = 필연적으로 높이조건, 넓이조건과 엮이게 된다.

수선의 발을 떨군 순간 수선의 길이 x 밑변 x 1/2 = 넓이가 되기 때문 

( 2012년 3월 교육청 고2 30번 , 2014년 3월 교육청 고2 가형 19번 ) 

  

넓이비가 주어졌다 = > 길이비가 구해질 가능성 매우 높다. ( 2020년 3월 학평 나형 29번 )

  

길이비가 주어졌다 = > 넓이랑 엮을 생각도 항상 하자. 

삼각형 내분선의 길이비는, 넓이비와 직결된다. 삼각형하나 그려서 눈으로 확인해볼것

예를들어 밑변의 길이비가 3:5면 넓이비도 3:5다. 높이는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식으로

  

코사인법칙을 이용해 길이를 구할 때, 

근의공식을 쓰기보단 완전제곱식으로 표현 하는게 편할 때가 많더라. 

( 취향차이, 본인 편한대로 하세요 )

  

Cos , Sin 값을 알고 있다. => 직각삼각형을 만들어서 비율으로 길이를 구할 수 있다. 

( 수능완성 20번 수직이등분선으로 직각삼각형 만들어서 풀어보세요! )

  

공유된 현, 호가 있다 => 당연히 원주각이다. ( 2020년 3월 학평 29번 , 수능완성 17번 ) 

  

삼각형 내에서, 사인값은 항상 양수지만 둔각삼각형에서 Cos값이 음수가 될수도있다. 

( 계산주의★ ) 

 

각변환을 도형의 길이를 구할 때 쓸일도 있다는걸 명심해두자.

(2020년 3월 학평 가형 19번)

문과기준 COS(A+B) 등등을 구하는 문제에서 삼각함수 덧셈정리가 쓰일 일은 절대 없으니 

-COS(파이-(A+B)를 구하든 혹은 어떻게든 유도 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문제를 풀자.

  

구하는 것에 집중하자.

문제를 풀다가 까먹을 수도 있으니 아예 시작할 때 구 : 길이AD 이런 식으로 쓰고 출발하자.

  

계산이 너무 심하게 길어진다? 내가 문제를 조금 잘못 풀고 있다고 생각하고 다시 초기상태로 가자. 어딘가에서 계산 실수가 발생했거나 아예 출제자 의도대로 못 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학습시 참고하시면 좋을 점? 

  

 제가 행동영역을 올려 드리기는 했지만, 사실 가장 좋은 건 본인이 본인 행동영역을 만드는 것입니다. 삼각함수 도형 같은 경우 기출도 많이 없고 저 같은 경우는 쎈도 풀지 않아서 학습 초기에 굉장히 힘들었는데요.

 그때 생각 해낸게 제가 위에 쓴 것처럼 특정 상황에서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 책에다 다 써놨습니다. 이렇게 가시화 시키는 것은 시중에 나와 있는 인강 강사님들 문제집 풀 때도 계속 하는데요. 가시화를 시켜두고 한 2~3번 정도 복습할 때 보니까 여러 상황에 적응이 돼서 낯선 문제를 풀 때도 그렇게 주눅 들지 않고 풀 수 있는 것 같아요.

 도형이 약하신 분들이나 시작하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은 제가 한 방법처럼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다들 수능 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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