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토끼 [967842] · MS 2020 · 쪽지

2020-06-06 13:28:41
조회수 931

국어 공부 어떻게 해야 할까요?(문법 노베)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0496596

14학년도 정시 이후로 국어 문법을(정확히는 국어 자체를) 공부해 본 적이 없어요. 당시에는 국어 100점을 맞았습니다.


그 때는 국어 자체가 굉장히 쉬웠던 걸로 기억하는데(A, B형 나누던 시절에 A형을 쳤던게 크겠죠)


요즘 국어는 그 때랑 비교해서 난이도가 훨씬 높아진 느낌이더라구요.


제가 독해속도가 빠른 편이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 시간을 줄여서 비문학에 투자하는 방향으로 생각중인데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게 문법 부분이라(거의 하나도 기억안남) 처음에는 문법의 끝으로 독학해보려고 했어요.


음운론까진 문제 풀면서 피드백 정확하게 되고 괜찮았는데 단어부터 어질어질하니 너무 헷갈리면서..


풀어서 맞아도 내가 완전히 알고 있다는 느낌이 들지를 않아서 자신감이 떨어지고ㅠㅠ


더 문제가 되는 건 혼자서 독학하려니 막히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도무지 진도가 나가질 않는다는 겁니다. 


단어 파트 부터는 앞뒤개념이 자꾸 번갈아가면서 나오니까(당연히 시험에서는 복합적으로 물어볼 수밖에 없으니 이 부분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설명을 봐도 이해도가 떨어집니다.


속도도 속도지만 잘 모르면서 계속 진도를 빼는 듯한 느낌이라 공부방향이 잘못됐다는 기분을 떨쳐버릴 수가 없네요.


맞으면서 배워도 되겠지만 효율이 너무 떨어지는 느낌이라 아예 노베용 인강을 한 번 들어볼까 생각도 해봤습니다.


현역 때는 개념나비 문법 부분만 잠깐 듣고도 그럭저럭 할 만 하다 생각이 들었는데,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문학 부분도 조금 걱정인 게 고전 문학(정확히는 고어가 들어간 부분) 부분은 진짜 봐도 뭔 소린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게 문법 실력과도 연관이 돼서 더 그렇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현재는 문제 보기나 선지를 가지고 지문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역시나 마음 한 편에 찜찜한 느낌은 지울 수가 없습니다. 


또 현재 교과서에 어떤 작품들이(고전문학도 고전문학이지만 현대시 같은 경우도 사전지식의 유무에 따라서 읽히는 속도라든지 이해도에서 차이가 확연히 난다고 생각합니다.)수록돼있는지 모르는데.. 


아예 그냥 문학용 문제집을 하나 사서 풀어야 할 지, EBS연계교재만 공부할 지 판단이 안 서네요. 이 부분도 인강 같은걸로 대체해 볼까 싶기도 하고요.


화법과 작문 부분 풀 때 지금은 속도도 좀 느리고 가끔 하나씩 틀리기까지 합니다 ㅠㅠㅠ 화작 틀리면 심각한 수준 아닌가요? 유형에 아직 적응하지 못해서 속도와 정확성이 떨어지는 건지.. 


이 느낌은 비문학 부분에서도 비슷한데요. 아직 지문에서 정보를 뽑아내는 실력이 부족한 느낌입니다. 감도 많이 떨어졌구요


시간제한 없이 푼다면 거의 다 맞출 자신이 당연히 있습니다만, 저에게 국어는 항상 시간이 쪼들리는 과목이라서 걱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비문학 파트는 따로 스킬이 있다기보다는 체화된 경험으로 승부 보는 파트라고 생각하는지라 양치기로 가 보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한 가지 걱정이 되는 건 경제, 법 이런 부분에서 배경 지식이 부족해서 그런지 지문 이해 자체가 잘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비슷한 주제를 계속 보거나 문제 풀 때마다 정리하는게 좋겠죠?



----

잡설이 길었는데 질문하고 싶은 내용은 이렇습니다.


1. 어떻게 공부해야 노베이스에서 국어 문법을 완벽하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인강 추천 해 주셔도 좋고, 자습서 추천, 혹은 본인은 이렇게이렇게 공부했다 이런 경험담도 감사합니다.


2. 문학 파트는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특히 중세 국어로 쓰여 있는 지문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 외의 문학 작품들은 그냥 EBS 연계교재 수록 작품만 정리해도 될 지, 혹은 따로 더 정리를 해야 할 지 잘 모르겠어요.


3. 화법과 작문, 비문학 파트는 그냥 양치기로 공부해도 별 상관이 없을까요? 경제 지문과 법 지문은 항상 어려운데 혹시 팁이라던가 그런 게 있을까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edwardJIn · 829896 · 20/06/06 13:43 · MS 2018

    문법 특이 앞 부분 설명할 때 뒷 부분 얘기 나오고 뒷 부분 설명할 때 앞 부분 얘기 나와서.

    3회독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음

    저는 박광일 백문일답으로 공부함

  • 눈토끼 · 967842 · 20/06/06 13:49 · MS 2020

    넵..그냥 다회독 전제로 공부해야 겠습니다.
    이투스랑 메가 패스 끊었는데 고민되네요 ㅠㅠ

  • edwardJIn · 829896 · 20/06/06 13:53 · MS 2018

    그냥 그 플랫폼에서 문법 강의평 좋은 사람꺼 들으시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