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모의고사]지1 15번 자료분석 및 해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0264893
제가 예상했던 유형대로 나왔네요.
H-R도에 나타낸 별의 진화와 별의 물리량과의 관계입니다.
바로 자료 분석 들어가죠.
별 A1과 별 B1이 주계열성 상태에서 점점 진화합니다.
이 때 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는 별 A1과 B1의 서로 다른 성질부터 파악해볼까요? B1과 비교했을 때 A1은 진화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광도가 많이 높습니다. 공통적으로 표면 온도는 줄어들고 있네요.
이를 통해 별이 주계열 단계를 끝내고 거성이나 초거성 단계로 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비교한 성질을 통해 별 A1의 질량이 별 B1의 질량보다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에서 태양의 광도를 1이라고 했는데 별 A1의 광도는 10^4~10^5이므로 초거성으로 진화하고 있고, 별 B1의 광도는 1~10^2로 진화하므로 거성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 별 A2, A3, B2, B3가 있는데 점점 A는 초거성, B는 거성으로 진화하기에 반지름이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죠? 질량이 큰 별일수록 반지름이 크게 증가한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저게 로그스케일이라 세로축을 겉보기로만 판단하시면 안 돼요!)
이제 자료분석이 끝났으니 각 선지를 보겠습니다.
ㄱ과 ㄷ은 자료 분석에서 익히 설명했습니다. 특히 ㄷ에서 질량에 따라 별의 반지름이 어떻게 얼마나 증가한다고 설명했으니 그 비율을 잘 따지셔야 해요.
이제 ㄴ만 봅시다. 주계열성을 떠난 상태인 A2와 B2 내부의 핵에서는 수소보다 무거운 원소가 생성되어 수소 핵융합 반응이 일어나지 않습니다만, 수소각 반응이 일어나서 수소 핵융합 반응 자체는 일어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래서 자료분석이 중요한 겁니다!!!!
모밴 안해 걍 그래도 한번에 모음집은 만들어야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미적분 문제 질문입니다. sin(2x)를 부정적분하게 되면 2x를 t로 치환하여...
ㄴ은 수소각 연소 일어나서 틀린 선지 아닌가요?
네 틀린 선지라고 했는데요...
수소 학융합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하시지 않았나요?
수소 핵융합 반응이 중심에서 일어나지 않고 수소각 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이죠
죄송하지만 틀린 근거가 글 어디에 있나요ㅜㅜ 진짜 못찾겠오요
수소각 반응은 현 지1 범위 여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일단 언급하지 않긴 했습니다
저 선지는 '내부에서 일어나지 않는다'니까 맞다고 하신 거 아닌가요?
앗 죄송합니다...제가 착각했네요. 수소각 반응이 엄밀하게 따지자면 중심부에 대한 수소 핵융합 반응과 다른데 지1 교과과정 내에서는 같다고 나오네요....말실수도 했고..ㅜㅜ정정하겠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아닙니당~~ 항상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