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ntoannoy [924312] · MS 2019 · 쪽지

2020-04-03 22:53:04
조회수 6,861

[주간 KISS] 주간 kiss 주관적 리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9083861

 안녕하세요. 이번에 주간 kiss를 3주차를 풀면서 저와 비슷한 상황에서 고민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리뷰가 다소 기니까, 바쁘신 분들은 볼드체로 된 부분만 참고하시면될것같습니다.


리뷰는

1. 왜 선택했나?

2.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3. 장점 및 단점

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1. 왜 선택했나?


ㄱ. 체계적이고 직관적인 학습을 위해

ㄴ. EBS 연계의 이점을 극대화하기위해

ㄷ. 정형화된 독해법을 정립해서 1등급을 받기 위해


 ㄱ. 저는 현재 혼자서 독학을 하고있는 상황으로 독학을 하는사람이라면 누구나 겪을 자기주도적 학습계획의 모호함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막연하게 ebs와 기출문제를 읽고 푸는것은 그 목적을 구체화하거나 뚜렷하게 잡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독학에 최적화 되어있으며, 주기적으로 꾸준히학습할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했고 따라서 최초 계획이었던 인강선생님의 커리큘럼을 포기하고 kiss 주간지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ㄴ. 저는 상대평가시절 수능을 봤던 수험생이라, 절대평가로 바뀐 시험이 낯설기도 했고, ebs연계율이 높은시험에서 어떻게 학습해야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이 없었습니다. 결정적으로 작년에 ebs지문을 선별하여 꾸준히 보았음에도 원점수 85점에 그쳐, 기존의 공부방식에는 한계와 문제점이 존재함을 느꼈고, 많은호평을 받은 ebs 연계 컨텐츠인 kiss주간지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ㄷ. 저는 교육대학교를 희망하고 있어서 서울교대와 같은 극히 일부교대를 제외하면 영어 1등급이 주는 메리트가 꽤 큰편입니다. 따라서 적당히 해서 2등급을 받기에는 다른과목들의 결과도 장담할수 없을뿐더러(특히 사회탐구) 후에 아쉬움이 남을 것같아서 확실한 1등급 실력을 만들고 싶었고, 그러기위해서는 ebs연계 뿐만아니라 근본적인 독해력을 상승시킬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평가원 기출문제를 함께 제공하며, 구문별 분석을 제공하는 컨텐츠를 필요로 했고, kiss logic, 주간kiss에서 유기적으로 기출선지를 다루고 있어, 주간 kiss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어떻게 구성되어있나?



ㄱ. Kiss guide book

션T의 영어 학습법을 세분화하여 상세하게 제시한 책. 어쩌면 주간kiss보다도 훨씬 중요한 책이고, 제가 생각하는 주간 kiss컨텐츠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뜬구름 잡는 이야기가 없고, 설명이 선생님께서 직접 말하듯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가장 직관적인 답변’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주간 kiss를 시작하기 전, 제일 먼저, 최소 두번정도 정독해야하는 책입니다.


ㄴ. Kiss logic basic

Kiss guide book에서 제시한 독해 파트의 방법을 체화하는 책입니다. 11-15학년도 기출문제가 수록되어있습니다. 여기서 다소 선택지가 갈릴수 있는데, 저같은 경우에는 주간 kiss week1 으로 넘어가지 않고 이책을 빠르게 풀면서 대략적으로 선생님깨서 제시한 독해방법을 체화하고자했습니다.


ㄷ. Kiss weekly

주간 kiss의 메인입니다. 첫 배송에는 3주치까지 왔습니다.


구성은 먼저 ebs연계지문 2~3지문의 변형문제, 평가원기출지문 2문제가 제시되어있고



이어서 연계지문에 대한 summary/comment/interpretation/voca 로 세분화되어 지문을 분석해줍니다. 이부분에서 느끼는 차별성은, ebs식 해석인 퉁치고 넘어가는 식의 해석이 없다는 점입니다. 직독직해로 과외받는식의 코멘트와 해석 파트가 본인이 부족한 부분을 반복하는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문 구두해석 페이지가 또 존재합니다. 앞서 지문분석을 완벽하게 끝낸뒤, 직독직해 하면서 단어와, 해석을 최종점검하면 되겠습니다. 후에 회독을 하기 유용한페이지로, 저는 끊어읽는 표시도 안하고 최대한 깔끔한 상태로 복습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상대적으로 강조지문은 아니지만 그래도 해석해볼만한 연계지문이 2~3지문으로 제시되어있고 이 지문들도  summary/comment/interpretation/voca 분석이 제공됩니다.



마지막 페이지는. Voca test 페이지입니다. 저는 별도의 시험지가 있어서 이 페이지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데, 책에 있는 어휘위주로 학습하시는 분들은 이 페이지를 활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3. 장점 및 단점


1) 장점


ㄱ. 독학에 최적화된 컨텐츠


위에서 보셨다시피 주간 kiss는 서사구조가 잘짜여진 컨텐츠입니다.

먼저 kiss guide book에서 션t가 추구하는 영어 학습방법을 어휘, 구문, 독해 3파트로 세분화하여 상세하게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독해파트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kiss logic을 통해서 가볍게 체화시키고

주간kiss에 있는 ebs변형문제와 평가원 기출문제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심지어 책 앞부분에 어떻게, 어떤 순서로 공부해야하는지 모두 설명되어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영어공부를 막연하게 느낄수 있는 학생들에게는 최고의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점들이자연스럽게 저자가 의도하는 학습방법을 체화시킬수 있는 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반복성에도 중점을 많이 두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각 지문별 핵심어휘, 핵심구문은 복습파트에도 또 등장하여 중요한 부분을 반복할수 있게되고, 연계지문에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놓아서 본인이 연계지문을 몇번이나 회독했는지 스스로 점검할수 있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런부분은 제가 n회독 학습계획을 구상하는데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떠먹여줄테니 하라는대로 하라는’겁니다.


ㄴ. ebs와 기출지문의 적절한 조화


 저처럼 1등급을 목표하지만, 현수준이 2-3등급에 있는분들은 본인의 독해실력이 아마 ebs적중만으로는 1등급이 부족할거라는것을 아실겁니다. 저도 단순히 ebs적중만 생각했다면 다른 강사분들의 파이널 교재를알아봤겠지만 독해력 자체를 높이고 싶다는 목표가 있어서, 그런 갈증을 해소할수 있는 교재를 필요로 했고 주간 kiss에서는 Day 기준 변형문제3: 기출문제2 의 비율을 유지하면서 평가원에서 제시하는 지문의 유형을지속적으로 접하고, 반복할수 있는 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지문별 코멘트에서 지문별 해석의 전략, 방식들을 세세하게 기술해서, 본인이 풀어낸 방식의 일관성과 적절성을 자체적으로 피드백 할수 있게 했습니다.


2) 단점

 저는 빨강색으로 된 레이아웃이 눈이 아파서 좀 고생을 했습니다. 눈아프니까 빨리 집중해서 끝내라는 의도이신지는 모르겠지만 ㅋㅋ 아무튼 이부분은 다소 주관적이기 때문에 이런 생각도 있구나 하고 참고만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첨언

 이부분은 션t께서도 댓글로 저에게 조언해주신 부분인데, 어휘암기가 병행될때 학습효과가 극대화된다고생각합니다.

 저는 현재 ebs voca1800을 현재 3회독 중인데, 매일 4days씩 외우고 단어장에 모르는단어를 쓰고, 독서실다니는 시간, 화장실 갈때, 점심,저녁때 틈틈히 외우고 ebsi애서 다운받은 시험지로 암기수준을 체크하고있습니다. 여기에 주간 kiss를 풀면서 모르는 단어를 추가해서 외우고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단어를 보면 연계교재의 문장과 내용이 연상이 되는 시너지효과도 있어서, 주간kiss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어휘를 잘 챙기시면 더 높은 효율로 학습효과를 얻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주간kiss 리뷰를 마칩니다. 아이패드로 작성하다보니 오탈자나 띄어쓰기가 맞지않는 부분도 있어서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모쪼록 고민중인 다른 수험생분들의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고, 저렴한 가격에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해주시는 션t에게 감사드립니다. 좋은성적으로 보답하고 싶습니다. 다들 몸건강에 유의하시면서 공부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