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황(기술자君) [27444] · MS 2003 (수정됨) · 쪽지

2020-01-23 20:52:01
조회수 21,640

고3국어는 뭐가 다를까? (덧: PSAT/LEET 관심있는 예비대학생 있나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7066133


고1, 2 때는 단순히 [국어=내용일치]라고 생각해도 고득점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3 국어는 그 이상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 이런 내용을 칼럼으로 쓰려다가,

이제는 프리미어 편집이 더 편해서 4분짜리 유튜브로 정리해봤습니다.



영상에서 소개한 기출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2016학년도 수능 국어영역 30번


 어떤 물체가 물이나 공기와 같은 유체 속에서 자유 낙하할 때 물체에는 중력, 부력, 항력이 작용한다. 중력은 물체의 질량에 중력 가속도를 곱한 값으로 물체가 낙하하는 동안 일정하다. 부력은 어떤 물체에 의해서 배제된 부피만큼의 유체의 무게에 해당하는 힘으로, 항상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작용한다. (중략)

 물체가 유체 내에 정지해 있을 때와는 달리, 유체 속에서 운동하는 경우에는 물체의 운동에 저항하는 힘인 항력이 발생하는데, 이 힘은 물체의 운동 방향과 반대로 작용한다. (중략)

 빗방울이 낙하할 때 처음에는 중력 때문에 빗방울의 낙하 속도가 점점 증가하지만, 이에 따라 항력도 커지게 되어 마침내 항력과 부력의 합이 중력의 크기와 같아지게 된다. 이때 물체의 가속도가 0이 되므로 빗방울의 속도는 일정해지는데, 이렇게 일정해진 속도를 종단 속도라 한다. 유체 속에서 상승하거나 지면과 수평으로 이동하는 물체의 경우에도 종단 속도가 나타나는 것은 이동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평형에 의한 것이다.


30. 윗글을 바탕으로 에 대해 탐구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크기와 모양은 같으나 밀도가 서로 다른 구 모양의 물체 A와 B를 공기 중에 고정하였다. 이때 물체 A와 B의 밀도는 공기보다 작으며, 물체 B의 밀도는 물체 A보다 더 크다. 물체 A와 B를 놓아 주었더니 두 물체 모두 속도가 증가하며 상승하다가, 각각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각각 다른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 채 계속 상승하였다. (단, 두 물체는 공기나 다른 기체 중에서 크기와 밀도가 유지되도록 제작되었고, 물체 운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체의 흐름과 같은 외적 요인들이 모두 제거되었다고 가정함.)







덧: 그나저나 수능 끝나고 행정고시/외교관/로스쿨을 목표로 PSAT/LEET 준비할 (예비)대학생들이 오르비에 있을까요? PSAT/LEET 강의를 본격적으로 오르비에 올리는 것을 검토 중입니다. PSAT/LEET 기본서&베스트셀러인 '논리퀴즈 매뉴얼', '강화약화 매뉴얼' 외에 '두뇌보완계획200' 온라인 독서클럽도 준비하고 있어요. :)


rare-머리야 터져라! rare-이해황 rare-하트라봉이 rare-칭찬해오르비☆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