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ycho [722716] · MS 2016 · 쪽지

2020-01-22 10:14:11
조회수 1,147

2020학년도 평가원 6월 수학 나형 30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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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평가원 6월 수학 나형 30번.pdf


두 가지 케이스 중에서 첫번째 케이스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확인하고 두번째 케이스로 문제를 풀 수 있느냐?를 묻는 문제입니다. 보통 삼차함수 근의 거리관계 많이 쓰는데, 첫번째 케이스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간과하고 그냥 무작위로 적용시키면 (f(1)=-1, f(2)=3(극대아닌경우) 놓고 계산해봤는데 정수로 값이 나옴) 틀리게 만든 문제입니다... 이 값이 분수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하게끔 만든것이지만 이 부분도 정수로 나오면 깊이 생각안하고 풀다보면 본인이 왜 틀렸는지도 모르고 틀리게 만든 문제입니다...


다른 해설에서는 그냥 최고차항의 계수가 1이므로 f(2)=3이 극대값이 된다고 설명하는데 그 부분이 왜 그런지 생각하라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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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2망한 에빱이 · 748963 · 20/01/22 13:05 · MS 2017

    가형에서도 171130 외에는 드물었던 점근선이 여기서 나오네요
  • psycho · 722716 · 20/01/22 13:15 · MS 2016

    나형에서는 대칭기준(변곡)을 안배우기 때문에 3차함수 근의 거리관계 배울일도 없는데, 많이들 사용하죠. 그런데 그게 x축과 평행한 경우는 굉장히 특이한 경우고 일차함수로 일반화해서 배워야하는데, 학생들 대다수가 그냥 과정은 무시하고 결과 부분만 쓸려고 합니다. 이 문제가 그렇게 했다가 한 번 삐긋하면 그냥 틀리게 만든 문제거든요...

  • 한낮의 빛 · 728683 · 20/06/10 23:07 · MS 2017

    하.. 첫 번째 케이스는 확인도 안 해보고 풀어서 맞췄다고 좋아하고 있었어요ㅜㅠ 반만 풀었었네요 감사합니당

  • 한낮의 빛 · 728683 · 20/06/10 23:08 · MS 2017

    파일 밑에 코멘트 달아두신 삼차함수 곡률관계가 따로 학습해둘 만한 것인가요??

  • psycho · 722716 · 20/06/11 08:00 · MS 2016

    많이들 학습하는데, 너무 그것 기준으로만 풀지말라는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