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cbwu [894938] · MS 2019 · 쪽지

2019-12-11 08:24:34
조회수 11,405

논술도 실력이고 정시도 실력이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6130666

수시가 실력이냐? ㅋㅋ


수시충들은 자소서에 위선떨고 선생에게 아부하는 광대새끼임

0 XDK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08:27 · MS 2019

    그게 실력임
    자소서에 자기어필하고 선생님들한테 잘보이려고 노력하는게
    그리고 내신 7번 전부 챙기는게
    그 노력 해본 적 없으면 그딴식으로 말할 자격 없음
    난 수시 다 챙기고도 정시 충분히 챙겼음
    넌 수시 버리고 정시만 챙긴거 아님? 나처럼 둘 다 챙긴 사람 눈엔 그냥 노력 안한거로 보임

    물론 일부의 억지 사례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그렇게 따지면 핵빵꾸난 정시도 마찬가지임

    핵빵꾸난 정시가 원서질을 잘했다고 생각한다면
    억지로 간 수시도 그만큼 원서질을 잘한거임

  • 연의정문격파 · 790613 · 19/12/11 08:30 · MS 2017

    ㄹㅇ그것도능력임

  • KARL309 · 688349 · 19/12/11 08:31 · MS 2016

    솔직히 좀 ㅈ같은 경우도 있음 자소설이란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니니까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08:35 · MS 2019

    근데 그 자소설을 실제처럼 잘 포장해서 쓰는 것도 능력이니까.
    어차피 요즘 웬만한 대필은 다 걸리고, 결국 본인이 쓴 글을 윤문만 해주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입학사정관들이 자소설에 이상함을 못느끼도록 생기부를 잘 꾸몄으니 그 자소서가 먹혔겠죠. 세상에 공짜는 없답니다.

  • KARL309 · 688349 · 19/12/11 08:40 · MS 2016

    그러게요.. 저도 특목고에서 내신 잘 따려고 2학년1학기까지 아등바등 밤새서 공부했는데 그 이후부터는 지쳐서 못하겠더라고요 서로서로 내신 갈라먹어서... 차라리 일반고 갔으면 이것보다는 수월하게 수시도 챙기고 정시도 챙길 수 있었는데

  • KARL309 · 688349 · 19/12/11 08:42 · MS 2016

    세상에 공짜는 없지만 노력한만큼 보상받는건 정시가 제일 불확실하네여 ㅋㅋ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08:43 · MS 2019

    사실 일반고에 가도 시험이 오히려 쉽다 보니 물수능에 원서질 어렵듯 정말 많이 지쳐요. 친구랑 0.1점 차이로 등급 갈리고. 0.1점 더 받기 위해서 시험이 쉽더라도 정말 자사고처럼 공부하다보면 몸도 마음도 많이 다칩니다. 물론 지방에 대충대충 해도 올1받는 몇 학교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고등학교는 내신 따기 힘들다는 것을 알았으면 하네요.
    그리고 쉽게쉽게 1등 따는 학교는 어차피 대학교에서 다 파악하고 있으니..

    오히려 정시야말로 한방에 망하기 제일 쉽죠 ㅋㅋ

  • KARL309 · 688349 · 19/12/11 09:06 · MS 2016

    어느 고등학교나 상대평가인 내신 시험에서 작은 차이로 등급 갈리는건 비일비재하죠 다만 시험의 난이도나 학생들 역량을 고려했을때 특목고가 내신 따기가 더 어려운건 맞으니까요 대학에서 고등학교 보는 건 맞지만 모든 특목고를 다 감안해 주지는 않잖아요? 일반고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학교에 따른 형평성 문제도 있고요 수시가 전부 그런건 아니지만 일부 비합리적인 사례들이 존재하는것도 사실이고 그렇기 때문에 정시를 늘리는게 아닐까요?

  • 자공 · 858004 · 19/12/11 09:12 · MS 2018

    부잣집에 태어난 것도 능력이라고 우기던 놈 생각나네

    사기 잘 치는 것도 능력은 능력이죠. 한국에는 이런 능력 탁월한 인간들 많아요. 그게 능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학종을 통해 그런 탁월한 인간을 양산하려는 듯 ㅎㅎㅎ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09:17 · MS 2019

    학종에 대해 1도 모르면 그냥 가던 길이나 가세요

  • 지우급포켓몬마스터 · 867926 · 19/12/11 11:12 · MS 2019

    반박은 못하고 그냥 가던길가라 ㅋㅋㅋ

  • 강메 · 925005 · 19/12/11 12:27 · MS 2019

    자사고 학종 해봤습니다만 윗분 말 틀린 거 하나 없는데요...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12:39 · MS 2019

    ㅋㅋㅋㅋ 말같은 말을 해야 반박을 하지
    어차피 반박해봐야 바위에 소리 지르는 격임...
    여기 오르비라서 저런 개소리에 좋아요 많이 박히는거 익숙함

  • qTwkeSDkfgreut · 803287 · 19/12/11 16:57 · MS 2018

    ???: 공부하고 오세요 !!!

  • XplusY · 827797 · 19/12/11 11:33 · MS 2018

    누가보면 진짜 3년동안 암것도 안하고 사기친줄알겠네 ㅋㅋㅋ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0:16 · MS 2019

    대필 걸린다는 근거는요? 컨설팅업체도 바보가 아니라 카피킬러 다 돌립니다.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10:21 · MS 2019

    굵직한 컨설팅업체들이나 학원에서 아예 대필을 해주는 경우는 전무함. 이런이런 내용들을 서술하라고 시키면 본인이 써오고, 그 내용을 가지고 양을 줄이고 윤문하는게 컨설틍 업체들의 역할임.
    한번이라도 자소서 컨설팅 받아봤다면 대필하는 사람들은 정말 드물다는 것을 알게 될 텐데...
    여럿 대필해봤자 비슷한 말투에 진행으로 가게 되기 때문.
    그리고 대부분의 컨설팅 업체들이 하는 공통된 얘기가 뭔지 아세요?
    기본적으로 학종은 생기부로 뽑는 것이고 자소서엔 생기부에 나타나지 않은 본인만의 스토리를 덧붙이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생기부 빈약한데 자소서 휘황찬란하게 썼다고 합격하는 전형이 아니에요.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1:02 · MS 2019

    당연히 내신+생기부가 받쳐주는 상황에서 자소서는 +알파 정도인게 맞습니다. 그런데 이러저러한 내용을 써오라고하는 것도 학생본인이 생각해낸게 아니니 사실상 대필인게 맞죠. 애초에 컨설팅업체가 생기부기반으로 써준 스토리를 학생의 말투로 포장한거니 이런건 걸리지도 않죠.

  • Thinemine · 820880 · 19/12/11 11:04 · MS 2018

    자소설을 포장해서 쓰는 능력이 출중하면 인문학부를 가야죠.. 그만큼 내신을 따기위해 노력했으나 자소서 꾸미는 능력이 부족하여 탈락한 사람들은요?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11:05 · MS 2019

    자소서 투박한거랑 불합이랑 까놓고 말하면 별 관계 없음 입학사정관들이 글 솜씨를 보는 게 아니니.

  • Thinemine · 820880 · 19/12/11 11:07 · MS 2018

    제가 학종에는 무지하나 위에 자소설은 잘쓰는것도 능력이라고 해놓으셔서.. 학종에 자소서가 별로 안들어가나요?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11:09 · MS 2019

    제가 능력이라고 쓰긴 했다만... 자소서가 당락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건 많은 컨설팅 업체들의 공통된 의견이자 입학사정관들도 언급한 내용입니다.
    굳이 비유하자면 회에 뿌리는 레몬 정도?

  • Thinemine · 820880 · 19/12/11 11:10 · MS 2018

    그러니까 이제 삭제된거겠죠?

  • 테프라 · 886239 · 19/12/11 11:45 · MS 2019

    누가 감히 포항좌한테 토를 다는거지

  • Dtdt · 887546 · 19/12/11 11:06 · MS 2019

    대필 다 걸린다고요?
    지인이 영어 선생입니다. 전직 '기자'구요.
    자소서 처음부터 끝까지 다 씁니다. 대필 걸린거 한 번도 못 봤구요. 퀄리티 장난없는데 다 학생들이 쓸만한 표현으로 나옵니다. 김재군씨 유튜브만 봐도(현직선생) 대필 전혀 못 잡습니다.
    그리고 학종의 순수성이 심각하게 의심되는 건 사실 맞아요.

  • 존스홉킨스 한의대 가자 · 901087 · 19/12/11 14:29 · MS 2019

    대필 안걸림ㅋㅋ 우리학교 애들 컨설팅하면서 세특 자소서 대필 받는데 한번도 안걸림

  • 존스홉킨스 한의대 가자 · 901087 · 19/12/11 14:30 · MS 2019

    한시간 상담에 50만원 와우!

  • dmcbwu · 894938 · 19/12/12 01:59 · MS 2019

    말이 포장이지 거짓말하는거 아니냐??
    교외활동이랍시고 "~~실험을 했다"는 내용을 자소서에 썼다 치자. 그러면 그 실험을 왜 했을까? 거의 9할은 대학가기 위해 생기부 채우려고 했을텐데 자소서에도 대학가기 위해 생기부 채우려고 했다고 썼을까? 당연히 자신의 넘치는 과학적 호기심을 해소하기 위해서라고 썼겠지. 이게 거짓이 아니라 포장하는 실력이다??

  • 두부둡다 · 890485 · 19/12/12 02:00 · MS 2019

  • 성대 20학번 · 862221 · 19/12/11 11:31 · MS 2018

    자기어필이라기에는 너무 소설 아닌가요..?

  • airman vet · 821194 · 19/12/11 12:31 · MS 2018

    그게 실력은 맞는데,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실력이냐가 문제지 ㅋㅋㅋ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12:57 · MS 2019

    그렇게 들어가면 수능도 대학에서 필요로 하는 실력이 아님.
    아니 조금만 생각을 해봐도 수시 합격생들 다 대학이 뽑는거고 전형 방식도 최저도 학교가 정하는건데, 이런 주장을 하고싶을까?

  • airman vet · 821194 · 19/12/11 13:02 · MS 2018

    수능은 국가기관에서 정한 대학수학능력을 평가하는거고, 대학들이 학종을 좋아하는건 맞지만 지금처럼 변질된 학종을 좋아하는지는 모르죠.

    학교생활 열심히 하고 그걸로 본인을 어필해서 가는게 학종의 취지인데, 지금의 학종과는 많이 다르죠...

    실제로 제 학교에선 전교 1등인 친구한테 설대 추천서 안써준다고 여친이랑 헤어지라 그랬는데, 이런 선생들의 갑질의 예시가 한두개인 것도 아니구요. 수시로 상위권 대에 간 학생들은 선생의 이런 부도덕한 행위에 대해 반박도 못하고 꼼짝없이 들어야하잖아요.

    저도 2학년 1학기까지 학종으로 가려고 매우 노력했지만, 이러한 것들을 보고 그냥 포기했습니다. 저는 저런 것들을 견딜 자신이 없었거든요.

    저런 것들을 견디는게 대학에서 필요한 능력이라고 보시나요?

  • Alexander · 931200 · 19/12/11 14:57 · MS 2019

    비교과 몰아주기를 본 입장에선 정당하다고 보긴 힘듬

  • 설대21학번 · 783170 · 19/12/11 20:51 · MS 2017

    선생님들한테 아부나떠는 새끼들이 그게 능력이라고? ㅋㅋ

  • 정시로서울대으예 · 875956 · 19/12/11 23:03 · MS 2019

    자기어필과 잘보이려고 노력한다는게 실력으로 보이지 않음..물론 저는 아직 고 3이고 정시 수시 모두 챙기는 사람으로써 느끼는건 수시는 생기부는 그냥 소설쓰고 모의고사 전교 30등인 애가 단순히'노력'으로 내신을 높게 받아서 자신보다 객관적인 실력이 높은 친구들보다 대학을 잘 가는게 이해가 되지않아요.. 반면 정시는 물론 글쓴이 말씀처럼 원서질로 대학 잘 가는 경우가 있지만 그것도 점수가 받쳐졌을때 얘기고 그리고 수능점수는 '노력'보단 '실력'이 더 큰 변수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 짝수국어기출 · 866903 · 19/12/12 20:06 · MS 2018

    내신은 그렇다쳐도 다른거는 아양과 주작질로 얻어낸 산물인데 뭘 자랑스럽다고 노력을 인정하라는지 ㅋㅋ

  • 공간은 배성민이야 · 840191 · 19/12/11 08:27 · MS 2018

    엥 내신도 시험이고 실력임

  • 성대 20학번 · 862221 · 19/12/11 11:34 · MS 2018

    근데 그걸로 다른학교에서 줄세우기에는 좀 리스크기 커서 수시가 왜 떨어지는지도 모르는 전형이다 이거임

  • dmcbwu · 894938 · 19/12/12 02:04 · MS 2019

    내신도 시험이고 실력이지 물론 '그 학교 내에서는'

    수학 1등급이 30% 넘는 학교의 학생들을 변별하기 위해 내는 수학시험의 난이도와 전교 1등만이 1등급을 받는 학교에서 내는 수학시험의 난이도는 같을까?

    전자 학교의 2등급이 후자 학교의 전교 1등보다 학업능력과 노력의 총량이 적을까?

  • 고신의>고려대 · 912478 · 19/12/11 08:27 · MS 2019

    우리학교보면 수시로 70은 ㅈㄴ 노력하고
    30은 날로 가긴 가드라

  • 수지 맞자 · 770336 · 19/12/11 08:28 · MS 2017

    남의 노력을 폄훼하지 마시죠

  • 다현아행복하자 · 744773 · 19/12/11 08:29 · MS 2017

    아부도 실력입니다

  • 자공 · 858004 · 19/12/11 09:15 · MS 2018

    그렇죠. '아부 실력'이죠.ㅎㅎㅎ

  • 샤샤샤4836 · 877823 · 19/12/11 09:59 · MS 2019

    넌 얼마나 잘났다고ㅋㅋㅋㅋ

  • Rementos · 909669 · 19/12/11 08:29 · MS 2019

    말넘심

  • 설의생 아이유 · 799225 · 19/12/11 08:35 · MS 2018

    죄송합니다 학종으로 대학가서

  • 입시끝과대학생활의시작 · 801330 · 19/12/11 08:36 · MS 2018

    의대학종은 엄청난거아닌가요?
    그리고 어제 님보다 간절하다고
    쓴 댓글아니에요

  • 설의생 아이유 · 799225 · 19/12/11 08:36 · MS 2018

    네 봤어요

  • awe · 930864 · 19/12/11 08:38 · MS 2019

    goat

  • Subir · 855791 · 19/12/11 08:37 · MS 2018

    진짜 개소리하지 마셈 열받으니까

  • awe · 930864 · 19/12/11 08:38 · MS 2019

    ㅋㅋㅋㅋㄱ

  • 인생머있나 · 920177 · 19/12/11 08:40 · MS 2019

    실력이고 운빨이고 뭐고 걍 일단 들어간 사람이 승자

  • 성대 20학번 · 862221 · 19/12/11 11:35 · MS 2018

    그건 ㅇㅈ하는데 비리는 빼주세요 그색기들은 승자 아닙니다

  • 손이시려워 · 739163 · 19/12/11 08:46 · MS 2017

    논술이 꼭 실력에따라 가는건 아니던데..

  • 존재와인식 · 824561 · 19/12/11 08:46 · MS 2018

    걍 내신 생기부 ㅈ박고 정시를 '당한' 놈의 열폭

  • awe · 930864 · 19/12/11 08:49 · MS 2019

    솔직히 수시도 정시도 황인 사람이 말하는 게 힘이 실리긴 하지

  • 존재와인식 · 824561 · 19/12/11 08:51 · MS 2018

    어제 뱃지 신청하긴 했는데 올해 수시로 서울대 문과 합격했습니다

  • awe · 930864 · 19/12/11 08:52 · MS 2019

    님말고 작성자 얘기한거임

  • 존재와인식 · 824561 · 19/12/11 08:58 · MS 2018

    저한테 답글다셨길래 저한테 하는 말인 줄.. 어쨌든 저 글은 3년간 학교생활 충실히 한 사람으로서 짜증나네요

  • 존재와인식 · 824561 · 19/12/11 08:57 · MS 2018

    학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도 모른 채 대학 수학 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수능밖에 없는 줄 아는 저런 정시 예찬론자의 멍청한 글을 보면 정말 황당하네요

  • 설의생 아이유 · 799225 · 19/12/11 08:48 · MS 2018

    자사고 내신 1.0x받고 학종으로 대학 가는데 그딴소리 들으니까 좀 짜증나네요 솔직히. 서류면접은 왜 있겠습니까? 서류 사실확인하려고 있는건데

  • 테프라 · 886239 · 19/12/11 11:46 · MS 2019

    와 1.0x 씹머갓 존경합니다 심지어 자사고임 진짜 ㅠㅠㅠㅠ 개부러워요 갓갓

  • 맥스웰방정식 · 879728 · 19/12/11 12:13 · MS 2019

    이런분은 ㄹㅇ이죠. 글쓴이분은 실력없는 시골지잡학교에서 지균받아서 가는사람들에 대한걸껄요.

  • 뉴런아세틸콜린 · 873920 · 19/12/12 12:26 · MS 2019

    아닐껄요ㅋㅋㅋ 글쓴이 글에서 수시 전체에 대한 원망이 묻어남

  • youngbin0417 · 853414 · 19/12/12 22:53 · MS 2018

    사람들이 까는 건 님같은 부류가 아니고 지방일반고에서 지균으로 꿀빠는 사람들임

  • dmcbwu · 894938 · 19/12/12 22:56 · MS 2019

    ㄴㄴ 수능 만점받아도 대부분의 수시충은 변함없이 사기꾼임.

  • youngbin0417 · 853414 · 19/12/12 22:58 · MS 2018

    주변에도 똥꼬빨면서 들어간 놈도 있지만 걍 잘해서 선생이랑 싸워도 들어간 놈 있음.

  • youngbin0417 · 853414 · 19/12/12 22:59 · MS 2018

    평소 메이저 의대 성적 나오더 수능날 떨궈서 냥대 쓰려다 샤대 지균으로감. 근데 지방으로 완전 내려가면 니이 말하는 그런 부류들 많긴 할 듯

  • 어쩌겠어 다시 · 915509 · 19/12/11 08:52 · MS 2019

    수시도 챙기기 힘들다구요

  • 실업국어무지하게 · 881620 · 19/12/11 09:05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Summer Eye · 792355 · 19/12/11 09:07 · MS 2017

    수시도 실력입니다ㅎㅎ

  • 윔피키드0 · 875506 · 19/12/11 09:22 · MS 2019

    자소서 쓰고 면접보는 기업,공무원들도 다 아부실력을 보는거겠네요

  • 맥스웰방정식 · 879728 · 19/12/11 09:27 · MS 2019

    그냥 정시랑 논술로만 100프로 뽑았으면 좋겠어요. 재외국민 농어촌보면 회의감듦...

  • 자공 · 858004 · 19/12/11 09:29 · MS 2018

    1주일 전쯤에 PISA(국제학력평가) 순위에서 한국은 '읽기, 과학, 수학' 모두 5위-10위에 위치했습니다. 학종 전, 그러니까 10년 전에는 한국이 모든 영역에서 압도적인 1위, 2위였고요. 5년 전쯤에 우리나라 진보교육계가 떠받드는 핀란드 순위가 급락하자 핀란드에서 한국식 교육을 수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그 나라 안에서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그 핀란드가 이제는 순위권에 거의 보이지 않아요. 한국보다는 앞서 있습니다만

    PISA에서 특히 지적한 게 있는데, 한국의 '고학력 학생 비율'이 크게 줄고 있다는 겁니다. 작년 말에는 우리나라 자체 테스트를 통해 '학력 미달 학생 비율'이 크게 증가했다고 해서 논란이 된 적 있죠.

    학종과 이 학종을 빌미로 진행되는 뭔 놈의 토론수업이니 발표수업이니 하는 것들이 그 원흉입니다. 그런데 학종이라는 게 바로 이런 수업을 기반으로 측정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한국 학생들 학력은 급전직하하고 있습니다.

    학종도 실력이라고 주장하는 댓글이 많이 보이는데, 전반적인 학력이 추락하는 와중에 나는 내신 잘 받고 자소설 잘 썼으니, 이것도 실력이지, 하는 게 참 많이 우습네요.

    하나 더, 대학 성적을 학종 출신이 잘 받는다고 하는데, 글쎄요, 그런데 또 하나 이상한 게, 최근 서울대 출신 학생들에 대한 외국기업, 학자들의 평가가 매우 낮아졌습니다. 이것은 대학순위 발표할 때 평가요소로 제시되는 건데,

    학종 출신들이 그렇게 뛰어나다면, 왜 서울대(연고대는 말할 것도 없고) 출신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외국 기업, 학자들의 평가가 추락하고 있을까요? 그러니 학종 출신이 대학 성적 잘 받아요, 이런 것도 이젠 낮간지럽습니다.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09:40 · MS 2019

    그럼 그렇게 못하는 학종 출신보다 공부를 못하는 정시 출신들은 뭔지에 대해 고찰 ㄱㄱ

  • 자공 · 858004 · 19/12/11 09:46 · MS 2018

    학종 출신들을 외국 기업이나 학자들이 써 보니 "서울대 출신 학생들이 예전 같지 않네" 하는 거겠죠.ㅎㅎㅎ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0:21 · MS 2019

    정시출신이 학종보다 역량딸린다는 근거가 뭔지 궁금하네요.
    물론 학종에서 과고영재고나 재능충은 제외하고 일반적인 정시출신 학종출신끼리 비교해서요.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10:23 · MS 2019

    오히려 일반고생들이 과고생들보다 평균적으로 전공과목 잘하는건 입학사정관들도 공인한 사실.
    역량은 점수로 판단하는게 아니지만 점수로 따지면 실제로 학종 출신이 높다는 연구들이 존재하는데 사실을 부정하는건 문제가 있음.
    물론 수시 출신들이 대학의 평가 방식에 더 익숙하니 점수가 높겠지만 그게 역량이라고 생각하는건 무리입니다.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0:29 · MS 2019

    저도 수시출신 학생이 정시출신보다 평균학점이 높게나왔다는 통계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학종출신이 학점높다는데 님은 점수가 무조건 역량이라는건 무리라고 하셨으니 학종출신이 역량이 뛰어나다고 단언하는것도 무리 아닌가요?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10:30 · MS 2019

    저는 역량이라는 단어를 쓴 적이 없습니다.
    없는 말 지어내서 유인취조하지 마세요.
    학종 출신이 역량이 뛰어나다고 한 적도 없고요.
    그냥 저 분의 모순적인 말에 반박했을 뿐입니다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0:36 · MS 2019

    또 정시출신 학생의 평균학점이 학종출신보다 낮은 이유에는 역량이 딸려서 그렇다기보다는 반수율이 높은것이 한몫하죠. 그들은 수능공부를 열심히 해봤기에 상대적으로 학종친구들에 비해 반수율이 높습니다.반면 학종은 내신과 비교과(생기부)가 이미 고정되어 있고 수능공부량이 정시출신에비해 낮은편이기에 반수를 반강제적으로 "못" 하기에 자기과가 맘에안들어도 학점을 챙길수밖에 없는거죠.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0:40 · MS 2019

    그럼 그렇게 못하는 학종 출신보다 공부를 못하는 정시 출신들은 뭔지에 대해 고찰 ㄱㄱ"
    이건 뭔가요? 제가보기엔 님이 하신 말씀이 모순적인것 같은데요.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10:42 · MS 2019

    ? 공부=역량 ?
    알아서 생각하셈 학종 출신이 학점이 더 높다는데 서울대생들 수준이 낮아졌다고 했으니 학종 출신보다 학점 낮은 정시생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비꼬면서 댓글 달았을 뿐임
    저 말에서 모순이 느껴지다니 ㅋㅋ 신기하네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0:49 · MS 2019

    그럼 애초에 님이 학점=실력이라 가정하고 저런 댓글쓰신거 아닌가요?

  • 정시로서울대으예 · 875956 · 19/12/11 23:06 · MS 2019

    그리고 평균적으로 보면 당연히 학종 출신이 정시 출신보다 학점이 높을 수 밖에 없는게 정시 출신은 반수/재수준비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0:43 · MS 2019

    물론 학종비교과에서 단순 생기부 채우기용이 아닌 "순수한 목적"으로 전공과 관련된 활동을 하거나 이런건 실력ㅇㅈ합니다.

  • KorCube · 902215 · 19/12/11 10:55 · MS 2019

    지방 좆반고 수시충인가 왜그렇게 부들부들거리면서 하나하나 반박하고 계세요.
    어차피 수시가 쓰레기라고 생각하던 수시가 정당하다고 생각하던 현재는 정당한 입시제도잖아요

  • 두부둡다 · 890485 · 19/12/11 10:57 · MS 2019

    서울 일반고 수시로 포공/논술로 연전전 최초합에 수능으로도 누백 1임
    별 병신같은 새끼들이 수시 병신이다 욕하면 내 고등학교 3년이 부정받는 거잖아?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3:13 · MS 2019

    절대 님을 부정하는게아니라 학종에 허점이 ㅈㄴ 많다는걸 얘기하는겁니다. 당연히 일부 그런사람들 때문에 멀쩡한 학종러들까지 욕을 먹는게 문제죠.

  • Subir · 855791 · 19/12/11 09:55 · MS 2018

    1. 학력 미달자가 다수 발생
    자유학기제로 대표되는 초~중학교 시험/경쟁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학종의 제1 평가 기준은 발표를 위시한 각종 활동이 아니라 내신 수치 그 자체입니다.

    2. 외부 평가
    인과관계가 미약해 보입니다.

  • 테프라 · 886239 · 19/12/11 11:50 · MS 2019

    오 1은 아직 자유학기제 대학 안 가서 아니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2는 진짜 팩트네요 ㄷㄷ

  • 데 학 보 내 조 · 896168 · 19/12/11 09:46 · MS 2019

    해보지도 않고 아가리털지말자

  • 대학마려운문과수포자 · 922621 · 19/12/11 09:47 · MS 2019

    등신ㅋㅋ학종깔려면 학종으로 서울지균 붙고지껄이면안되냐?

  • 자공 · 858004 · 19/12/11 09:49 · MS 2018

    그럼 '까는 게' 불가능해집니다. 비리로 부자된 사람을 욕하면, 그 부자는 님 같은 논리로 대응할 겁니다. "등신, 나처럼 일단 부자가 되고 나서 지껄이면 안 되냐?"

    비판을 봉쇄하는 논리입니다.

  • 대학마려운문과수포자 · 922621 · 19/12/11 09:51 · MS 2019

    전 부자고 아니고 비리충도 아닌데요? 학종합격자도 아니고ㅋㅋ 정시파이터로 재수 달리고 논술 붙었지만 종합 교과로 내신 1초 찍고 서연고 간 친구들이 얼마나 노력했는지 아니까 하는 얘기지ㅋㅋㅋㅋ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0:24 · MS 2019

    학종까는 사람들이 모두 내신1초반의 노력을 안해봤을거라고 생각하시나요...?

  • 샤샤샤4836 · 877823 · 19/12/11 10:48 · MS 2019

    노력했는데 안되서 수시는 실력아니네~ ㅇㅈㄹ하는 거임?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0:51 · MS 2019

    뭔 헛소리야 이 떨거지는ㅋㅋ 실력아니라고 한적은 없는데

  • 샤샤샤4836 · 877823 · 19/12/11 10:52 · MS 2019

    글쓴이 말하는건데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1 11:05 · MS 2019

    근데 왜 여기다 답글담;;

  • 뉴런아세틸콜린 · 873920 · 19/12/12 13:19 · MS 2019

    ㅇㄱㄹㅇ. ㅋㅋㅋㅋㅋ 지들이 실패해놓고

  • 상어고양이 · 704474 · 19/12/11 09:51 · MS 2016

    솔직히 수시가70% 넘어가는 이때에 수시 안챙기고 정시 챙길 이유가 뭐임 ㅋㅋ 결국 정시 집단은 전체로 봤을 때 소수에 불과한데 오르비에서 암만 나불대도 현실에서는 입다물고 있을거 뻔히 보임

  • KARL309 · 688349 · 19/12/11 10:05 · MS 2016

    안 챙긴게 아닌데도 상대적으로 못받는 경우도 있죠 모든 학교가 같은 수준, 같은 시험을 보는게 아니니까요 어차피 대학 가면 수시니 정시니 그런말 필요없고 합격하면 장땡입니다

  • 상어고양이 · 704474 · 19/12/11 10:09 · MS 2016

    맞습니다.

  • Thinemine · 820880 · 19/12/11 11:26 · MS 2018

    안 챙기는게 아니죠 보통 논술하니까요. 그리고 수시의 몇몇 케이스들은 불공정해보이는게 사실입니다 그런거에 화가 나는 거고요 왜 안챙기냐니요;

  • 성대 20학번 · 862221 · 19/12/11 11:37 · MS 2018

    저도 고등학교 강제 배정받고 정원이 50명 남짓인 이과에서 2등 넘어가면 2등급이던데 수능으로만 의대를 2명 가던데요... 여기서 1점 초반을 따라구요? ..?

  • 칠린호미 · 828719 · 19/12/11 10:05 · MS 2018

    그냥 부러울뿐

  • 호랑수리 · 860217 · 19/12/11 10:06 · MS 2018

    열심히 한 수시러들도 있는데 안타깝습니다. 참 힘들었습니다 3년동안. 최저있어서 수능 공부까지 하고 내신 봉사 수상 발표 토론 활동은 기본으로 챙기고..
    수능 시험지 문제 푸는 것만 능력입니까??

  • 호랑수리 · 860217 · 19/12/11 10:15 · MS 2018

    그리고 자소서 하나만 가지고 수시 욕하시는 분들 많은데 자소서가 과대포장해서 쓰는 분들 많은 것 인정합니다. 저도 그랬구요 하지만 2년동안 수시 치러보고 다른 분들 이야기 들어보면 자소서가 차지하는 비중은 정말 적습니다. 대학에서도 학생들이 거짓 보태서 쓰고 일부러 눈에 튀려고 쓰는 거 알기 때문에 중요시하지 않습니다. 자소서에서 거짓스러운 내용은 면접가서 물어보며 사실확인 하기도 하구요 제가 이번에 그랬어요
    수시가 자소서로 대표되어 까이는것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비중이 적으니 비판받아선 안된다 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소서가 수시의 전부가 아니라는것과 티끌일 뿐인점을 이야기하고싶습니다. 저도 자소서는 문제라고 생각해요. 그러나 생기부에 기록된 내신과 수많은 비교과 활동을 통해 학생의 노력을 정량화하여 평가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KARL309 · 688349 · 19/12/11 15:17 · MS 2016

    내신이라는게 일관성이 없으니 문제가 되죠 또한 상 몰아주기, 내신 잘하는 애들 특혜, 생기부 문제들 등등 뉴스에 나온 고등학교들은 빙산의 일각이라는 생각은 안해보셨나요? 전국에 지방 일반고가 몇갠데...

  • 만드라고라 · 863668 · 19/12/11 10:13 · MS 2018

    수시 그래서 개 싫어함 가식 덩어리인 사회를 알려주는 것 같아서

  • 헬리케이스 · 804053 · 19/12/11 10:17 · MS 2018

    수시는 싫어하지만 예비는 간절하게 기다리고 계시나봐요 ㅋㅋㅋ

  • 만드라고라 · 863668 · 19/12/11 10:18 · MS 2018

    ㅋㅋㅋ시발 수시 70인데 기다리는게 당연한거지 비꼬듯이 처 말하네

  • 헬리케이스 · 804053 · 19/12/11 10:18 · MS 2018

    ㅋㅋㅋㅋ붙으시길 바랍니다^^

  • 만드라고라 · 863668 · 19/12/11 10:19 · MS 2018

    ㅇㅇ

  • 개쩌는사람 · 805011 · 19/12/11 10:18 · MS 2018

    논술도 수시전형 중 하나에요. 자기 화에 휩쓸리기 전에 사실을 똑바로 해야죠.
    글고 정작 어떤 전형이 되었든 좋은결과 낸 사람들은 이런 말 안해요.. 학종이 폐단으로 가득한 전형이라고는 저도 생각하지만, 학종을 위해 투자한 개인의 노력을 폐단으로 취급하는건 잘못된거죠 ㅋㅋ

  • 합격을기원합니둥 · 918349 · 19/12/11 10:21 · MS 2019

    진짜 ㅋㅋㅋㅋ 니말대로 난 학종으로 대학가는데 너 나보다 수능 잘봤냐? 패배의식때문에 남 깎아내리면 속이 시원하지?

  • Thinemine · 820880 · 19/12/11 11:18 · MS 2018

  • doin1023 · 907379 · 19/12/11 10:27 · MS 2019

    정부는 학생부담 줄이려고 수시 학종 한다는데 학종으로 대학간 사람들이 힘들었다고 징징대는거 보면 학종폐지가 답인듯 ㅇㅇ

  • 으다라다아 · 815389 · 19/12/11 10:40 · MS 2018

  • dreams · 880253 · 19/12/11 10:47 · MS 2019

    실력의 기준이 뭔진 모르겠지만 3년 내내 내신 챙기고 동아리 봉사 대회 다 챙긴 사람들을 싸잡아서 욕하는 게 기분이 좋진 않습니다. 저도 자사고 다닌 문과생으로서 수시 정시 모두 챙겼지만 둘 다 필요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 강메 · 925005 · 19/12/11 12:30 · MS 2019

    내신 챙겼다 : 선생 말 달달 받아쓰고 남의 내신 깎이길 기도
    동아리 : 흥미 취미 전혀 상관없이 생기부 적기 그럴싸한 것들만 찍어서. 지방 일반고에서는 상위권 전용 동아리 만들어주고 활동 몰아주기.
    봉사 : 대학 가려고 봉사한다는 것 자체만으로 좀...
    대회 : 지방 일반고에서는 상위권 몰아주기

    물론 수시학생들이 노력을 해서 얻은 결과지만 현실은 저렇지 않나요? 제도는 잘못된 게 맞다고 봄.

  • dreams · 880253 · 19/12/11 12:34 · MS 2019

    솔직히 말하면 저도 전국자사고 다녔기 때문에 일반고 실상이 저렇다면 할 말 없습니다. 근데 수시제도 내에서 모든 학생들이 저렇게 대학 가는 게 아니라는 건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ㅜㅜ 동아리도 저는 진짜 하고 싶은 거 했고 대회는 진짜 잘하는 애들이 타갔어서 ㅋㅋ 그리고 저는 서울대 떨어져서 고대 면접 안가고 정시각 재고 있는 현역이랍니다
  • 강메 · 925005 · 19/12/11 12:36 · MS 2019

    저도 전국 자사고 (낮긴 하지만) 다니다가 회의감 들어서 정시로 갈아탔다가 현역 망하고 이번 수능으로는 서울대 노리고 있는데... 정시가 좋은 기회가 될거에요!

  • dreams · 880253 · 19/12/11 12:37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M_project · 824397 · 19/12/11 10:49 · MS 2018

    수시 제도를 욕해야지 사람을 욕하네 ㅋㅋ;

  • 샤샤샤4836 · 877823 · 19/12/11 10:51 · MS 2019

    수시를 깔거면 제도를 까야지 이미 있는 제도내에서 열심히 노력한 사람들을 까는글 올리는게 잘하는 짓임?

  • MiNombre · 898707 · 19/12/11 11:02 · MS 2019

    문과 이과든 수시 정시든 입시는 상대평가라는 걸 생각했으면 하네요 내가 쉬우면 남도 쉽고 내가 어려우면 남도 어려운 겁니다. 그러니 타인의 노력을 함부로 폄하하면서 본인의 실패를 합리화하는 어리숙한 생각은 하지 맙시다.

  • 아이머니 · 895060 · 19/12/11 11:09 · MS 2019

    아니 수시든 정시든 자기가 가고 싶은 대학을 갔으면 그만이지 굳이 다른 전형으로 간 사람들을 까는 이유가;; 열등감은 가급적이면 표출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ㅡㅡ

  • Renaissance · 926699 · 19/12/11 11:10 · MS 2019

    광대 ㅇㅈㄹ ㅋㅋㅋㅋ

  • 뿔테 · 731818 · 19/12/11 11:11 · MS 2017

    18년도에 현역으로 학종붙은 친구들이 자기들 정시에 비해서 다 꿀 빨았댔는데 지금은 또 다른가봐요
  • Thinemine · 820880 · 19/12/11 11:14 · MS 2018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한점부끄럼없이 · 922996 · 19/12/11 11:18 · MS 2019

    수시가 실력이 아니라고요..? 보통 내신높은애들이 모고도 높던데요 저희학교는 ! 수시든 정시든 논술이든 다 본인 전략대로 열심히 하는걸텐데 굳이 이런 글 올리는 심보 정말 못났네요

  • Thinemine · 820880 · 19/12/11 11:20 · MS 2018

    수시 까는글 올라오는건 보통 농어촌이나 특이한 전형 보면서 자괴감 느껴서 그럴걸요? 수능 나보다 훨씬 못본 사람들이 나보다 훨씬 더 높은데를 가는거 보고 ㅈ같거나 그런거죠뭐

  • Thinemine · 820880 · 19/12/11 11:21 · MS 2018

    그리고 수시 정시비율이 너무 수시 위주입니다 2:8인가로 알고있는데..

  • 실업국어무지하게 · 881620 · 19/12/11 11:24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 나형쌉노배 · 901521 · 19/12/11 11:32 · MS 2019

    내신 진짜 ㅋㅋㅋㅋ 자사고나 지역별로 명문고로 소문나있는 그런 학교에서 내신 잘따서 가는건 인정해줘야 함. 근데 진짜 농어촌 기준 강화하던지 아예 없애버려야하고 학종도 문제있는건 마찬가지임 본인 지방 일반고인데 한학년 60명에 그와중에 학교에서 장학생 데려와서 장학금주고 말도안되는 방식으로 수상 다몰아주고 학교에서 도움되는거 다때려박아줘도 최저못맞춰서 고려대를 못가던데? 근데 학종 교과로 중앙대붙음ㅋㅋ 극대노 할수밖에

  • Greatness · 573369 · 19/12/11 11:42 · MS 2015

    학종까는건 이해가 가는데 양심적으로 논술이랑 학종은 급 나누지 말자
    둘 다 정시 아닌건 마찬가지임

  • 테프라 · 886239 · 19/12/11 11:51 · MS 2019

    만세!!! 드디어 수시vs정시가 시작됐다!
  • 상상더하기봉소 · 573417 · 19/12/11 11:53 · MS 2015

    요즘 학종이 실력 아닌건 맞지만 말은 똑바로 해야죠ㅋㅋ 논술이랑 정시도 실력 아니에요. 물론 기본적인 공부머리가 있어야하겠지만 논술은 사교육 바른 애들끼리 운빨게임 된지 오래고 정시도 고인물 퍼레이드 되다보니 참신한 사고력 문제보다는 기존 유형 돌리고섞고 꼬아내는 문제밖에 안나오잖아요? 서울대도 이거 진작에 알아서 입시 자체에서 수능의 비중을 많이 낮춘 상태고 실제 수능 출제하신 교수님(설대 지환과 최모 교수ㅎ)도 이부분 지적하시는걸 제가 직접 들었는데요.

  • 상상더하기봉소 · 573417 · 19/12/11 11:59 · MS 2015

    그리고 저같은경우엔 고딩때 선생님이랑 사이안좋아서 태도 불성실하다는 말도 빠꾸없이 생기부에 적히고 그랬는데 그냥 공부 잘해보이니까 뽑혔음. 모든 수시러가 아부 잘떨고 사회생활 잘한다고 보는것도 넌센스죠.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3 23:23 · MS 2019

    수리논술이랑 정시가 실력아니란 개소린 또 첨보네ㅋㅋ

  • 테프라 · 886239 · 19/12/11 11:54 · MS 2019

    뾰로롱☆ 좋아요의 요정이 다녀갔습니다.
    이 댓글 위의 모든 댓글과 게시글은 좋아요를 받았습니다.
    모두에게 ☆덕코☆의 축복이 내리길!
  • BurnoutSyndrome · 709379 · 19/12/11 11:55 · MS 2016

    자소서랑 아부가 수시의 전부는 아니니까... 내신 다 따고 면접 보는 거까지 생각해보면 학종도 실력인듯

  • 수능중독 · 736289 · 19/12/11 12:03 · MS 2017

    수시가 쉽다고 하는게 아니라 불합리한 요소들이 너무 많아서 까는거다. 솔직히 수능도 완벽한 시험이라고 생각 안하는데 그래도 최소한 "공정"하니까 정시를 옹호할 수 밖에 없음. 학종 준비하는 사람들,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봐라 너네 노력하는 건 알겠는데 그 전형이 진짜 공평한 것인가. 너네 생기부에는 거짓말이 단 한 자도 없는가. 전교 1등이라고 알게 모르게 상 몰아주기 당한 적은 없는가. 애써 부정할 수도 있겠지만 가슴속으로는 양심 찔릴 테야 ㅋㅋㅋ

  • doin1023 · 907379 · 19/12/11 12:26 · MS 2019

    공감합니다. 대입을 좌지우지하는데 고등학교(특히 좆반고)는 불합리하게 돌아가는곳이 너무 많아요.

  • 연대가고픈 이감뇸 · 826098 · 19/12/11 12:14 · MS 2018

    학종 교과러들 ㅂㄷㅂㄷ

  • 무민이 · 924678 · 19/12/11 12:21 · MS 2019

    자기 노력과 실력으로 3년동안 준비해서 간사람들 폄하할 생각은 없는데 ㅈ반고에서 내신 잘 따서 수능 최저만 간신히 맞추고 or 최저도 없이 나보다 잘가는애들보면 배알꼴릴뿐
    애초에 내신시험이라는게 모든학교가 다르다는거에서부터 공정할 수가 없음
    교과로 뽑을거면 모의고사처럼 전국에서 똑같은 시험지로 봐야함

  • 이세돌2세돌잔치 · 872485 · 19/12/11 12:30 · MS 2019

    근거도 없는 그냥 자기 생각으로만 수 만의 학생들을 사기꾼 취급하시네요. 지적 수준은 잘 모르겠으나 인성 수준만은 확실히 알겠습니다. 아, 후자가 그런걸 보니 전자도 비슷하려나요.

  • 큰것들을위한시 · 932468 · 19/12/11 12:42 · MS 2019

    개 졷반곤느 모르겠고 특목고나 빡센자사고에서 수시로 가는 애들은 정시황들보다 뛰어난애들 많음.

    빡센학교 수시황>>>정시황>>일반수시러>>>>>>>>>>>>>>>>수시충

  • 포기하겠습니다 · 834821 · 19/12/11 12:45 · MS 2018

    젤 병신같은건 직보만가도 낮은1~2뜨는 좃반등급이랑 한달 뼈빠지게한애들도 2~3받는 자사고 등급을 똑같이 처리할거란거지 ㅋ 내신하시는분들 알거임 50분재고 동네좃반내신기출 풀면 그냥 완자변형에 어려워봤자 쎈c단계 발상만하면 풀리는문제임....이런 차이를 교육부에서 이젠 제제한다는거 자체가 불공정한 전형인거 바로 보여주는거

  • YS0720 · 817339 · 19/12/11 12:48 · MS 2018

    근데 뭐라하던지간에 최저없는 수시는 진짜 인정하기 어려움.

  • lliliiliil · 835361 · 19/12/11 12:50 · MS 2018

    논술도 수시 아님?

  • 서성중시경동 · 886753 · 19/12/11 13:03 · MS 2019

    학종으로 대학 가는 사람의 능력이 다른 전형으로 간 사람에 비해 딸리는거는 절대 아님. 학종의 진짜 문제점은 좆반고에서 드러남. 선생이란 새끼들이 대놓고 1학년때 성적 좋은 얘들만 걸러서 키워주고 세특 존나 꼼꼼히 써주면서 수상 몰아주고 나머지 90프로 얘들은 진짜 신경 좆도 안씀. 그냥 니들 알아서 해라~ 그냥 적당히 교과로 가라~ 이딴 좆같은 생각만 가지고 있음. 반면 자사고나 특목고에선 쌤들이 한명한명 케어해주고 신경써주니까 입시결과가 좋은거고. 그렇다고 학종으로 간 얘들을 욕할 순 없지. 주어진 제도를 최대한으로 활용한, 어떻게 보면 제일 똑똑한 얘들이지

  • 수악잘하고십다 · 910396 · 19/12/11 13:04 · MS 2019

    누가 자기한테 정시 하나만 파라고 정해줬나?

  • 너아직도 · 833169 · 19/12/11 13:11 · MS 2018

    수시 비리가 작년만해도 몇개가 터졌는데 ㅋㅋㅋㅋ 아직도 수시전형 유지하는 거 자체가 역겨움 ㅋㅋㅋㅋ 선생들 똥꼬빠는 전형 틀딱 아재 선생들만 좋은 꼴 됐음.

  • 너아직도 · 833169 · 19/12/11 13:14 · MS 2018

    솔직히 말만 안 하는 거지 다들 알잖아 ㅋㅋ 특별반 대회, 상 몰아주는 거 ㅋㅋㅋ 우리지역 학교는 다 그럼ㅋㅋ 들을 때마다 역겨움

  • 쌌다Baby · 879238 · 19/12/11 13:22 · MS 2019

    울학교 내신은 객관식 넘 쉬워서 서술형으로 등급 갈리는데 기준을 모르겠음... 그래서 모고1 나오는 애들도 무조건 2등급 나옴 ㅋㅋㅋㅋ 거의 일부러 깎음 전교등수 애들 때매,,, 물어봐도 1등하는 애들한테 어케 서술형 대비하냐 그래도 자기도 모르겠데,,,
    상도 마찬가지 거의 몰아주기임,,,

  • 쌌다Baby · 879238 · 19/12/11 13:24 · MS 2019

    그렇다고 일반화하는 거 아니지만 지방 쪽은 문제가 많음,,,

  • 이카루스의 날개 · 924761 · 19/12/11 13:49 · MS 2019

    근데 수시출신들이 학점 잘따고 대학생활도 좀더 성실하게하는것도 사실이라ㅋㅋㅋ전부는 아니겟지만
    물론 전 정시충임

  • 김한무수두북이와거루미 · 819215 · 19/12/11 13:57 · MS 2018

    ㅂㅅ ㅋㅋㅋㅋㅋ 배아프냐?

  • 메가스터딘 국어 연구소 · 905359 · 19/12/11 14:43 · MS 2019

    수시 자체를 욕하는건 좀 동의 못하겠는데 수시 비율은 쌉오바임

  • 빵공장구직생 · 918875 · 19/12/11 15:18 · MS 2019

    네 다음 수시로 대학 못가서 찡찡대는 새끼ㅋ

  • 빵공장구직생 · 918875 · 19/12/11 15:20 · MS 2019

    꼬우면 다시 태어나서 수시로 대학 가세요 ^^

  • 523423 · 640239 · 19/12/11 15:40 · MS 2015

    대학교 입학하면 알거다
    고등학생 사고에서 '능력'은 공부성적이지만 , 대학생부터 '능력'은 공부를 아우르는 다양한 것들이지 사교력, 자신감, 면접능력,끈기 뭐 등등.. 그때부터는 공부하나만으로는 능력있다고 말하는게 얼마나 우스운지 알게될걸

    수시라는게 공부성적 이외에도 여러가지능력 보겠다는 전형이라고 생각해보고 니를 돌아봐라
    너는 니가 '공부' 못한다고 무시하는 저 지방애들보다 낫다고 자부할수있냐?

  • Renaissance · 926699 · 19/12/12 10:47 · MS 2019

    수시로 간 70프로 애들은 다 사교성 있고 자신감 넘치는 알파메일들인가요?

  • 523423 · 640239 · 19/12/12 22:19 · MS 2015

    학창시절 내신챙기기, 활동하기, 자기소개서, 면접
    이런부분에서 인정받았다는건 그럴확률이 높지 않겠냐?

  • dmcbwu · 894938 · 19/12/12 12:29 · MS 2019

    수시가 공부를 못하기 때문에 열등하다고 한적 없습니다. 자소서와 생기부에 떨어댄 거짓말이 광대짓이고 부정한 수단이란거죠.

    생기부에 써놓은 '~~실험'을 정말로 '대학가기 위해서'가 아니라 '과학적 탐구를 위해서' 했던 학생의 비율이 얼마나 될까요?? 대학가기 위해서 실험을 했던 학생들은 자소서에도 '대학가기 위해서 실험했다'라고 적었을까요?

    제 주관적 경험에 의한 추측이지만, 생기부를 통해 대학간 학생들 중 최소 9할은 자소서에 '과학적 탐구를 위해 실험을 했다'라고 거짓말을 했을 겁니다.

  • 523423 · 640239 · 19/12/12 22:18 · MS 2015

    예시를 든것처럼 '과학적 탐구를 위해 실험을 했다' 라고 적었다고 하자. 이게 광대짓이고 부정한 수단의 일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는거지?

    그럼 이렇게 생각해봐
    국어 모의고사나 수능문제를 풀때, 너는 수능출제자의 눈에 맞춰서 풀잖아. 니가 A라고 생각하더라도 B가 답이라면 B로 할거아니냐?
    입학사정관의 눈으로 자기소개서를 본다고 생각해봐라. 대학가기위해 적은거랑, 과학적 탐구를 위했다고 적은거랑 뭐가 정답같냐

    자기소개서도 시험의 일종이고, 정답은 나를 소개함과 동시에 입학사정관에게 나를 어필하는거다.
    안한 사실을 한것처럼 꾸며쓰는건 일종의 부정행위지만, 있는 사실을 포장하는건 학생의 능력이지
    자기소개서는 100% 청렴결백하게 써야한다는 억지전제 깔아놓고 우기지말자

  • dmcbwu · 894938 · 19/12/12 22:55 · MS 2019

    자기소개서가 왜 시험의 일종??? 정답이 공식적으로 정해져있는 국어시험이랑 같음???

  • 523423 · 640239 · 19/12/13 08:18 · MS 2015

    자기소개서 시험맞다
    면접은 시험아니냐? ㅋㅋ

  • dmcbwu · 894938 · 19/12/13 17:37 · MS 2019

    면접은 왜 또 시험임 평가겠지 ㅋㅋㅋㅋ 의대 수시로 갔나보네 ㅋㅋㅋㅋ
    걍 노친네들 항문이나 더 살펴봐라 ^^

    아 이런사람이 내 항문 들춰볼 생각하니 ^^l발 벌써부터 자살마렵네

  • 현 종 철 · 881503 · 19/12/11 16:47 · MS 2019

    학종이 논술이나 정시처럼 가시적으로 보이는 요소가 없어서 불합리한 것처럼 보임

  • 1년서울대 · 924709 · 19/12/11 18:19 · MS 2019

    난 수시 인정 못 해

  • 인테그랄로피테쿠스 · 856854 · 19/12/11 20:13 · MS 2018

    좋아요줄수밖에없는정직한글

  • 대치동 민경훈 · 746418 · 19/12/11 21:36 · MS 2017

    싸우지마 병신들아
    애냐 ㅅㅂ

  • 검사르비 · 870144 · 19/12/11 22:57 · MS 2019

    학종으로 갈지 정시로 갈지 몰라서 뭐라 못하겠는 1인

  • 21111 · 900839 · 19/12/11 23:04 · MS 2019

    논술보단 정시가 더 공정함
    논술은 문제 수가 너무 적어서..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3 23:31 · MS 2019

    문과쪽 논술은 모르겠지만 수리논술 과학논술은 채점기준이 매우 세세합니다...

  • 21111 · 900839 · 19/12/13 23:40 · MS 2019

    채점기준은 당연히 정확하죠 근데 문제 수가 적어서 자신이 잘 아는 개념이나 공부했던 유형이 논술 문제에 나오는 사람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반면 수능은 30문제라서 위와 같은 문제점이 거의 없죠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3 23:46 · MS 2019

    애초에 익숙하지 않은 수학개념이 있다는건 수리논술 할 자격조차 없는거고 수능내신 수리구술면접조차 공부했던 유형나오면 유리한건 똑같습니다. 어떤사람은 미적잘할테고 어떤사람은 기벡 잘할테니까요.

  • 21111 · 900839 · 19/12/13 23:49 · MS 2019

    애초에 문제가 대문항 2문제인데 이걸로 실력판별이 30문제인 수능보다 정확할 거라고 보심?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3 23:56 · MS 2019

    당연하죠. 2문제각각 미적기벡 나왔다고 가정하고 그 사람이 그 논술을 붙었다면 출제되지않은 확통에서도 수능정도는 무조건 가뿐히 풀수 있습니다. 애초에 수능수학수준의 특정 파트를 못하는 수준의 사람이 다른 수학파트를 논술급으로 잘할순 없습니다.

  • 21111 · 900839 · 19/12/14 00:01 · MS 2019

    결국 논술도 실력이 어느정도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실력을 측정하는 데 있어 가장 객관적인 지표는 논술보다는 수능입니다.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4 00:17 · MS 2019

    어느정도가 아니라 적어도 수능수학을 모두 완벽히 서술할 정도는 되야합니다. 그리고 수능수학은 객관성중시와 수십만명이 본다는 한계 때문에 논술만큼 수학실력을 꼼꼼히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실력측정만큼은 수리논술이 더 위입니다.

  • 의치한가자 · 901312 · 19/12/12 00:21 · MS 2019

    근데 수시까는사람들은 수시를 안하고 바로 정시로 돌린거임 아니면 못하니까 정시로 돌린거임?

  • youngbin0417 · 853414 · 19/12/12 22:57 · MS 2018

    둘다 많음 늦게 정신차리고 공부한 사람들도 많고 저처럼 ㅈ반고에서 1전교권 애들 상장 몰아주기에 똥꼬발이에 토악질한 사람들도 많을 듯. 지균으로 서울대 간 친구 있지만 아무도 안깜 걔는 선생똥꼬 안빨고 선생이랑 싸우고 지 실력으로 맨날 내신 잘챙겨서 그런건데 역먹어야하는건 내신 그렇게 높지도 얺은데 전교 12등한테 달라붙어서 상장 몰아주기 같이 받고 쉬는시간마다 교무실이나 가있던애들;; 극혐임 고자질에 내신 낮은애들 무시까고 ㅋㅋㅋㅋ

  • 의치한가자 · 901312 · 19/12/12 23:06 · MS 2019

    우리 학교는 애들몰아주기는 있는거 같은데 반에서3명정도만 좀더 신경써주는 정도
    근데 선생들 똥빨은 하지않는듯 특히 남자애들은 똥빨하면 지들끼리 하지 선생님한테는 안하는듯 .. 여자애들은 모르겠지만

  • youngbin0417 · 853414 · 19/12/13 10:41 · MS 2018

    저희는 남자애들도 빨아댔음

  • 갱얼쥐좋아 · 823678 · 19/12/12 02:36 · MS 2018

    정보도 실력임 제도가 그런건데 제도를 비판하지는 못할망정 제도 안에서 잘 해나가는 사람들한테 광대라고 하다니ㅋㅋㅋ

  • 얌욤윰 · 933575 · 19/12/12 03:13 · MS 2019

    논술이 공정은 하겠는데... 제일 개꿀 전형인건 확실. 특히 문과논술중에 수리논술 없는건 ㅋㅋ 에휴... 고등학교 교과과정 지식 아예없는 애들도 붙을 수 있음. 실제로 우리학교에서 개씹양아치같이 선생님들한테 대들던 놈이 세종대문과논술 붙고 날뛰던데 때려주고 싶었음.

  • 20고대사회 · 880644 · 19/12/12 03:35 · MS 2019

    수시 문제많은 제도인건 인정하는데 수시로 간 친구들 폄훼하고 깎아내리는건ㅋㅋㅋㅋ 그냥 열폭으로밖에 안보임

  • 이깡 · 924300 · 19/12/12 11:23 · MS 2019

  • 러시안룰렛 · 892604 · 19/12/12 16:31 · MS 2019

    근데 솔직히 논술러가 학종러 까는건 동의 못하겠음. 어차피 정시 아닌건 매한가지임..

  • ❆레리꼬❆ · 876818 · 19/12/12 16:59 · MS 2019

    글에 동의는 하는데 굳이 학종으로 가는 사람이 훨씬 많을 걸 알면서도 논란이 충분히 될 법한 이런 글을 올렸어야됐나??고통을 즐기는 사람인가 싶다ㄹㅇ

  • dmcbwu · 894938 · 19/12/12 17:02 · MS 2019

    -사기꾼-

  • ❆레리꼬❆ · 876818 · 19/12/12 17:20 · MS 2019

    뭐래;

  • 의치한가자 · 901312 · 19/12/12 23:10 · MS 2019

    글쓴이는 정시러인거 같은데 다시 고1때로 돌아가도 수시 버리고 정시팔거임?
    애초에 님이 수시팠으면 이런글 안올렸을텐데
    대체 정시로 갈아탄 이유가 머임? 설마 님이 까는 그 수시러들한테 내신밀려서 정시로 갈아탄거면ㅋㅋ 걔들보다 님이 실력 좋다고 할수있음? 학종을 깔거면 제도를 까셈 학종으로 가는 사람들을 광대 ㅇㅈㄹ하면서 비난하지말고
    부탁인데 제발 반박좀 ㅠㅠ

  • dmcbwu · 894938 · 19/12/12 23:58 · MS 2019

    일단 나는 8학군 자사고 나왔고 1학년때는 안좋았지만 수능 시점에는 문과 전교 4등 안에 든다고 장담함. 기억상 서울대만 현역 정시로 4명 보냈었거든.

    그리고 아마 1학년으로 돌아갔어도 정시 팠을걸? ㅋㅋ 문과 100여명 중 수시로 서울대간건 전교 2등 딱 한 명 뿐이었음.
    이런 학교에서 밀렸건 안밀렸건 수시 준비하는건 바보 병신이지 어떤건 1등급 어떤건 4등급 이지랄나는데 ㅋㅋㅋ

  • UNIST · 873920 · 19/12/12 23:32 · MS 2019

    다른 건 모르겠고 글쓴이의 인성은 인서울 어느 대학의 면접을 봐도 떨어질 인성이라는 건 알겠네요.

  • 뻣속까지문과 · 888123 · 19/12/13 23:33 · MS 2019

    인성을 면접따위로 거를수있다는게 놀랍네요

  • 21111 · 900839 · 19/12/14 00:54 · MS 2019

    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