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아우우오오 [922734] · MS 2019 (수정됨) · 쪽지

2019-12-07 21:53:26
조회수 6,954

대학별 향후 진로에 대한 이야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6027166

안녕 오리비언들아~

오늘은 오르비의 영원한 핫토픽 대학 줄세우기 를 해보려고 해.

구체적으로는 단순 대학 서열이 아니라 대충 진로같은거 다 고려해서 줄한번세워볼게.

내가 주변에서 본거 토대로 세워보는거야.(고로 상위권일수록 정확하고 하위권으로 갈수록 부정확)


의대,로스쿨- 뭐 전문직. 끝 (당연히 서열있으나 직종서술이니 논외)


서울대 


상경계열- 여기서 경영/경제가 갈리는데  경제는 주로 취업전선에 많이가서 대기업쪽 가는경향이 있는반면, 경영은 사모펀드 헤지펀드 (베인 컴퍼니같은곳) 스타트업 창업 기티등등 다양하게 나가는듯. 행시도 많이본다.


인문계열- 이래저래 고군분투하는 친구들이나 대체로 진짜 잘풀리면 행시, 아님 대기업...그것도 요샌 힘들어서 이과 복수전 공쪽으로 많이 가는듯. 확실히 상경계열에 비하면 힘들다. 


공대- 연구직이나 다양한 루트로 대기업 들어가는듯. 근데 군대땜에 대학원에 좀 묶여있기도하고..


자연대- 여긴 진짜 잘몰겠음. 공대에 비하면 여자가 확실히 많긴함. 


연세대, 고려대

취직하거나 했을때 어느정도 동문 라인이 형성되어있고 파워가 있는 라인. 요샌 좀 드물어졌지만 그래도 선배가 끌어준다 뭐 이런말 붙일수 있는 마지노(?)


---‐-------------이까지가 문과 이름간판 내세우는 마지노. 물론 행시는 서울대라인 따로있음.


성균관대

삼성이 밀어주면서 이과는 떡상. 확실히 취직은 잘하는듯. 본인만 열심히 한다면 공대쪽 계열이면 대기업쪽 잘 갈수있는 듯. 단점은 1학년때 광역이면 그때학점으로 과갈리니 새내기부터...그에 비하면 문과는 진짜 힘든듯. 


서강, 한양대

서강대는 문과가 훨씬강하나 그게 취업까지 이어지는지는 약간 미지수(요새 문과수난시대라..) 한양대는 그럭저럭 취직하는듯?(아는애가 5명이내라..)


---------이까지가 이과기준 좀 열심히 하면 니들이 다들어본 대기업(sk하이닉스, 삼성, 두산 등) 입성 무난, 문과는 화이팅..


중경외시 +이대

다양한 경로로 학벌세탁을 시도해보는 라인업의 시작이다. 대학원으로 세탁을 시도하는것이 제일흔하며, 보통 종착지는 서울대 대학원이 된다. 여기서부턴 좀 많이 열심히 해야한다. 그래도 많이 열심히 하면 위에 보다는 급이 떨어더라도 대기업 입성 가능. 여기서 부턴 문과는 진짜화이팅


건동홍

대기업 가기가 진짜힘들어진다. 행시 합격시에 학교대문에 플랭카드 걸어준다. 행시 합격 ㅇㅇㅇ 이렇게. 서울대 상경계열 행시 합격자> 여기라인 7급합격자 일거다 아마. 그래도 힘을내자. 드물게 성공해서 탈출하는 사람도 있다. 


------대기업 마지노선-------

그외 각종 여대 및

국숭세단

광명상가  

대기업이 아니라 중견기업만해도 취직하면 후배한테서 톡온다. '선배 비결이 뭐에요' 등등... 정말 화이팅해라. 참고로 필자는 여기 대학서열 고3때까진 아예 몰랐다. 


논외) 

육,해,공사- 공사 갈수있음 가자. 15년의 청춘을 갈아넣으면 파일럿이 될수있다. 나머진 얄짤없이 말뚝. 돈있음(20만불) 미국가서 파일럿따구~


경찰대-한물 간듯. 그래도 3사보단 높은듯


내가주변에서 본거 토대로라ㅎㅎ 대충경향성 정도만 파악했음 해~

읽어줘서 고마워~


--끝--

P.s 추천 누르쟈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