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의예과 [884455] · MS 2019 · 쪽지

2019-09-09 00:2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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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공부 일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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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용)

최종수정 : 9/12


[서두]

[초점] 필자가 설명하고자 하는 바에 맞춰서

[초점화] 반복해서 언급하며

[방향] 글의 전체적 흐름 [구체화 양상]을 암시하는 표지어(->인덱스), 접속사등을 제시해준다.


[재료]

개념의 나열과 구조 열거는

후에 개념간의 연결을 위함이고

개념이 연결되면 원리가 된다.

개념설명, 간단한 공식과 비례 반비례 제시는 후에 연결될 원리에 활용하기 위함이므로

위치만 파악하고 간단하게 체크하고 넘어간다.

(-> 단, 뒤에 연결될 떄 다시 돌아와서 구체화의 흐름을 확실히 장악한다.)


[구체화]

원리를 가장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과정, 예시, 이다


[과정]에서 연결되는 대상들이

서로 다른 과정에서 반복되며 언급되면

구체화 되는 흐름 장악


[예를 들어줄 때]

예시 이전에 개념이 설명된 부분들로 올라가서

개념들 간의 인과순서, 비례/반비례등의 관계를 확실히 파악한다. 


[보기]는 지문과 위치상으론 떨어져있지만

지문의 일부로 간주하고 지문과 같이 독해한다.

1. 의 내용이 지문의 어느 부분에 대응되는지

2. 대응되는 양상 (비판, 비교, 예시&과정 ...)

을 위주로 파악하고 선지를 판단한다.

[선지]는 각각 같은 말을 다르게 표현한 부분들을

지문의 내용으로 환원하면서

상황에 대응되는지 확인한다.


[외의 내용일치 문제]에선

1. 개념의 정의

2. 구조, 과정, 원리 설명에서 특정 표현(일정, 고정, 특정, 반드시, 대부분, 일부, ~할 수는 없다 ...)에 의해

강조되는 부분

3. 필자가 [서두], [재료], [구체화] 과정에서 반복해서 등장시키며 의도적으로 주목시키는 부분

4. 같은 위계에 놓인 비교&나열 대상(교차 질문이 가능한 대상)간의 비교(대조)의 기준을 중심으로 묻는 선지


(정리하면) 개념간의 직접적인 관계 : 문제처럼 몇단계의 추론을 거치는걸 요구하는게 아니라

[범주] 개념간의 교차와 

[위계] 상위->하위개념의 필요조건 충분조건 필요충분조건 관계를 고려해서 판단해야하는 선지


정리하자면 국어 지문과 문제는

[서두]->[재료](=개념)->연결=[원리]->[구체적 사례]=[보기문제]

ㄴ>개념간의 관계, 정의=내용일치문제

이런식으로 연결되므로



1. 필자가 어떤 맥락에서 이 개념을 언급했는지

2. 이 개념이 어떤 맥락에서 쓰이는지

3. 다른 개념과 어떤 순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위주로 파악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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