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元突破! [443349] · MS 2013 · 쪽지

2019-07-29 11:44:22
조회수 5,565

의대? or 치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23864287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쓰는 글입니다. 전에 썼던 의대/치대 선택 팁에 추가하고 싶은 내용을 조금이나마 더 써보겠습니다.


일단 메디컬계열(의치한수)에 진학을 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선택 기준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연한 말들도 많겠지만 써보겠습니다.


1. 부모님의 직업

 1) 부모님 중 최소 한 분이 (치과, 한의과, 수의과가 아닌)의사이다.

   의대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부모님 중 최소 한 분이 개업한 치과의사다. (치과의사들은 대부분이 개업의이므로?)

   치대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부모님 중 최소 한 분이 개업한 한의사다. (한의사들은 대부분이 개업의이므로?)

   한의대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부모님 중 최소 한 분이 개업한 수의사다, (수의사들은 대부분이 개업의이므로?)

   수의대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부모님 직업 조합이 의-치/의-한/의-수/치-한/치-수/한-수이다.

   당신의 마음 속 작은 아이가 시키는대로 ㅎㅎ


 6) 부모님 두 분 다 메디컬계열이 아니시다.

   의대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전공

  1)나는 의대에 있는 과들 중 하나를 전공하고 싶다.(내과, 소아과, 정형외과, 피부과 등등)

    당연히 의대 가시면 됩니다,


  2)나는 치과가 워라밸이 괜찮고 좋은 전공이라 생각한다.

    당연히 치과 가시면 됩니다,


  3)나는 한의학이 좋은 학문이고 나하고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한의대 가시면 됩니다,


  4)나는 수의학이 좋은 학문이고 나하고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

    당연히 수의대 가시면 됩니다.


  5)(핵심)의대, 치대 상관없다. 똑같이 의사되는 것인데 구별할 것 없고 그냥 좋은 곳 갔으면 한다.

    정시 입결이 서울대 치대가 한양대 의대(혹은 인서울 의대)와 입결이 비슷하고 연세대 치대가 한림대 의대(혹은 삼룡의대)와 입결이 비슷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둘 중 선택할 때 고민된다면 약간이라도 기우는 쪽에 가는 것도 좋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만약 전공하고 싶은 과가 아무 상관없다면 서울대 치대, 연세대 치대를 가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일반과도 마찬가지겠지만 의치대도 서울대 연세대 메리트가 정말정말 큽니다. 위상 자체가 달라요. 물론 제가 위에 언급한 의대 정말 좋은 대학들입니다. 하지만 서울대 연세대는 급이 다릅니다. 학생들의 실력이 급이 다른게 아니고 의치대에 잘 모르는 대부분의 일반인들의 서울대 연세대에 대한 인지도, 전국적(혹은 세계적)인 동문(선후배관계), 학습환경 및 시스템 등등. 


    저도 한 때 의대 진학만 희망하던 학생이었지만 조금이나마 경험을 해보고 의사 선생님들을 많이 만나면서 생각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만약 서울대 치대를 갔지만 의대를 가고 싶으면 치대 졸업하고 다시 의대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있을 시겠지만요.


간단하게 쓰려고 했는데 정말 너무하게 간단하게 쓴 것 같습니다. 논거도 빈약하고 ㅠㅠ. 하지만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XX같이 말해도 철썩같이 알아듣는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ㅎㅎ 


다음 글 쓸 때는 그냥 질문 받는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책 판매글이 오르비 운영정책에 위반되어 관리자님이 삭제하셨습니다. 만약 책 사고 싶으신 분은 제가 아래 댓글에 링크 남길테니 그 쪽으로 넘어오시면 됩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